영유아 교수방법론 - 영아기와 유아기의 발달 특성에 대하여 비교 설명하고 특성별 가장 중점을 두어 교육하여야 하는 내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2.23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영아기와 유아기의 발달 특성 비교
1) 신체발달
2) 인지발달
3) 언어발달
4) 사회성 발달
5) 정서발달
2. 발달 특성별 가장 중점을 두어야 하는 교육내용
1) 신체발달
2) 인지발달
3) 언어발달
4) 사회성 발달
5) 정서발달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영아기는 출생 시부터 대략 2세까지의 이시이다. 이 시기의 특징은 매우 빨리 성장한다는 것이다. 태어난 지 1년 이내에 몸무게가 약 3배 정도 증가하며 2세가 되면 기본적인 운동능력, 언어 및 개념 형성을 볼 수 있다. 영아는 어른이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능력이 있으며 태어난 후 곧 여러 가지 복잡한 행동을 수행한다. 그러나 이 시기에 적절한 감각적 자극이나 책임 있는 보호가 지속적으로 심하게 결핍되면 발달이 저해될 수 있다. 유아기는 대략 2세에서 4세까지의 시기이다. 이 시기의 유아는 매우 활동적인 것이 특징이며 끊임없이 움직이고 말한다. 이와 같이 풍부한 활동의 동기는 자기주장과 지배에 대한 욕구에서 비롯된다. 개인으로서 자신을 의식하기 시작하며 특정적인 반항과 고집, 자기주장이 나타난다. 이것은 자신을 정의하고 주장하고 싶은 강력한 욕구를 보여주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Ⅳ 참고문헌
- 최정숙, “보육시설에서의 사회복지서비스 개선방안”, 경희대, 2004
- 전지혜, “영아 발달수준에 대한 부모의 지식 정확도”, 이화여대, 2007
- 이순형외, “보육학개론, 학지사, 200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18 유아건강교육] 만 3, 4, 5세 누리과정의 내용범주 중 ‘건강하게 생활하기’의 내용 및 수준별 세부내용을 비교?분석하시오. 비교?분석 시, 그 차이가 드러나도록 적절한
  • 내용범주 중 ‘건강하게 생활하기’의 내용 및 수준별 세부내용을 비교·분석하시오. 비교·분석 시, 그 차이가 드러나도록 적절한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ContentsⅠ. 서 론Ⅱ. 본 론1 유아건강교육의 개요1) 개념2) 필요성3) 목표2 만3, 4, 5세 누리과정의 내용범주 중 건강하게 생활하기 1) 영역2) 내용 및 수준별 세부내용3 만3, 4, 5세 표준보육과정의 내용범주 중 건강하게 생활하기1) 영역2) 내용 및 수준별 세부내용3) 영유아 지도법4 비교

  • 유아교육기관의 안전교육과 안전관리
  • 론적 배경1. 어린이 사고의 심각성2. 유아 안전교육의 목표3. 유아의 안전교육 필요성4. 유아안전교육의 내용1) 안전지식2) 안전태도3) 안전기술5. 유아안전교육의 방법1) 설명 및 시연2) 토의3) 문제해결4) 역할놀이5) 모델링6) 시뮬레이션6. 유아안전교육의 법적근거가. 국내법나. 국제법7. 유아안전관리1) 교통안전교육2) 놀이안전관리3) 화재 및 화상에 대한 안전관리4) 안전사고관리5) 건강생활습관Ⅳ. 결론Ⅴ. 참고문헌Ⅰ. 서 론유아기

  • [유아교육] 유아교육의 목적과 방법
  • 영유아기는 모방과 행위를 통해서 배우며 나와 타인과의 신뢰감, 나와 세상과의 관계를 형성하는 시기로 삶의 기초가 되는 정서적 안정감이 형성되어야 하기에 유아의 생활공간이 매우 중요한 교육적인 환경이 필요하다고 한다. 급속한 도시화와 핵가족 제도하에서의 유아들은 자연스럽게 형성되는 또래집단과 생활공간을 상실한 채 어른들이 만들어 놓은 인위적인 환경에서 불필요한 간섭과 통제를 받으면서 적응해 갈 수밖에 없다. 도시의 유아들은

  • [유아교육,아동복지,사회복지,아동발달,영유아보육,] 영유아 보육의 최근 동향
  • 론 영유아에 대한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보육을 실시하는데 어려움이 노출되었다. 이에 여성단체 등의 보육에 관한 독립된 입법 요청에 따라 국회에서는 보육사업의 통합일원화를 내용으로 한 『영유아보육법』이 의원입법으로 추진되어 1991년 1월 『영유아보육법』을 제정하고, 1991년 8월 시행령 및 시행규칙을 제정하였다. 영유아보육법령에는 보육사업 주관부처를 보건복지부로 일원화하였고, 종전의 단순 “탁아”사업에서 보호와 교육을 통합한

  • [사회체육프로그램] 운동발달 센터 스누짐
  • < 사회체육프로그램론 레포트>미래의 꿈을 키우는 교육- 운동발달 센터 스누짐(SNU Gym motor development center) -< 목 차 > I. 서론1. 조사 목적 2. 유아기 특징3. 유아기 운동발달 4. 유아기 체육활동의 필요성 5. 유아체육 활동의 효과6. 현재 우리나라 유치원의 체육 프로그램의 문제, 현황 및 문제제기II. 본론1. 기업선정이유2. 기업소개- 조직도, 지도자, 운영진, 프로그램, 기본취지(설립목적/의도), 자격요건 소개 3. SWOT분석(문제점, 강점) 4. 설문내용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