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이론] 구성주의 프로그램에 적합한 학습방법과 그것을 실천할 때 교사가 해야 할 역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2.23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본문내용
Ⅰ. 서론

최근 들어 교육을 보다 새로운 시각과 관점에서 탐색해 보려는 논의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엄청나게 쏟아지는 지식정보사회에서 교사는 학생에게 모든 것을 일일이 가르쳐 줄 수 없을 뿐만 아니라 행동주의, 성찰주의, 기능주의 등의 전통적인 패러다임에 대한 비판적 성찰에 따른 새로운 패러다임 구성을 위한 방향타로 나온 것이 바로 구성주의이다.
구성주의는 학생들 스스로 지식을 구성해 나가야 하며 교사와 학습자들이 함께 의미를 탐구하는 교육의 과정을 만든다. 이러한 과정에서 교사는 학생들에게 유의미한 정보를 만드는 방법과 그들과 서로 관련된 정보를 만들며, 새로운 아이디어와 문제를 발견하고 적용시킬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해 주어야 한다. 따라서 학습자 중심의 교육체계, 학교체계, 그에 따른 교육 과정 및 수업에 대한 다양한 시사점을 제시하고 있다. 최근에는 국가적인 전문가 집단에 의해 옹호되고 있는 개혁들은 대부분 구성주의에 기초를 두고 있을 만큼 최근 그 관심이 증대되고 있다. 이와 같이 오늘날의 대표적인 학습이론으로 자리잡고 있는 구성주의에 대해 살펴보고 그 특징과 교육에 시사하는 바를 알아보도록 하겠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구성주의 프로그램에 적합한 학습방법과 그것을 실천할 때 교사가 해야 할 역할에 대해서 설명하시오
  • 구성주의 프로그램에 적합한 학습방법과 그것을 실천할 때 교사가 해야 할 역할에 대해서 설명하시오.구성주의 교수∙학습 원리1) 체험학습(learning by doing) : 학습의 주체자로서의 학습자의 역할 중시2) 자아성찰적 사고(learning by reflection) : 자신의 경험내용에 대해 무심코 지나치지 않고 사건과 경험의 의미와 중요성에 대해 항상 의문과 분석을 하는 인지적 습관을 말한다.3) 협동학습(learning by collaboration) : 구성주의의 지식구성은 사회적 요소와 개인

  • 영유아교수방법론 - 구성주의 프로그램에 적합한 학습방법과 그것을 실천할 때 교사가 해야 할 역할 에 대해서
  • 구성주의 프로그램에 적합한 학습방법과 그것을 실천할 때 교사가 해야 할 역할 에 대해서구성주의적 학습방법에 대한 관심은 과학과 수학뿐만 아니라 그 외의 여러 분야에서 관심을 끌고 있다. 구성주의는 성숙자(1987)가 미국의 유아교육프로그램을 소개하면서 우리나라에 처음 알려졌다고 할 수 있다. 그 후 이종일, 이명숙, 이종원, 강인애에 의해 본격적으로 소개되기 시작하였다. 구성주의는 미국국회서 발간하는 백서에서 현실문제 해결능력이

  • 교과기반 창의적 문제해결(CPS) 모형을 활용한 웹 기반 학습 모형 적용 연구 - 잡가 [소춘향가] 교육방법론
  • 학습 활동에 대한 실시간 지원을 목적으로 하는 일종의 학습관리 시스템이자 학습 사이트라고 할 수 있다. 또한 교사 및 학생들의 다양한 방과 후 추수활동을 위한 비실시간 접속도 허용한다. 학급 전체, 모둠, 개별학습 활동을 모두 원활하게 지원하기 위해서는 교사뿐만 아니라 학생 1인당 1대의 PC 제공을 원칙으로 해야 하나 현장 여건을 고려할 때, 모둠 당 1대의 PC와 인터넷 접속을 전제로 한다. Ⅱ. 이론적 배경가. 교과교육에서의 창의성 계발창

  • 구성주의적 PBL - 상황학습 방법
  • 교사의 역할이 학습안내자 중개자 , 동료 학습자라고 말한다. 대부분의 구성주의 교수학습에서 실천적인 모형과 방식에만 치중되고 상대적으로 구성주의에 대한 인식론에 대한 깊이 있는 방법은 아직 미약하다. 인식의 주체로서 사람이 자신의 경험세계에서 인지적 활동을 하면서 구성하는 나름의 현실을 지식이라 보는데. 구성주의에서는 이러한 이유로 진리라는 말 대신 적합성, 생존성, 유용성이라는 용어를 사용한다.구성주의 교육을 그저 학습

  • 레지오에밀리아, 디스타, 하이스코프 프로그램00
  • 레지오에밀리아, 디스타, 하이스코프 프로그램00유아의 교육방법에 있어 유아들의 흥미와 관심을 끌도록 하여 그들의 자발적인 수업의 참여가 있으면 학습효과의 극대화를 이를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그럼 유아들의 흥미와 관심을 적극적으로 반영하기 위해 가장 먼저 해야 할 과제는 무엇일까? 그것은 바로 유아들의 세계를 끝임 없이 들여다보고, 의사소통하며 얻은 정보를 기록하여 교수․학습에 적극적으로 반영하는 것이다. 자신의 의사를 명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