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교수방법론 - 구성주의 프로그램에 적합한 학습방법과 그것을 실천할 때 교사가 해야 할 역할 에 대해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2.23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본문내용
구성주의적 학습방법에 대한 관심은 과학과 수학뿐만 아니라 그 외의 여러 분야에서 관심을 끌고 있다. 구성주의는 성숙자(1987)가 미국의 유아교육프로그램을 소개하면서 우리나라에 처음 알려졌다고 할 수 있다. 그 후 이종일, 이명숙, 이종원, 강인애에 의해 본격적으로 소개되기 시작하였다. 구성주의는 미국국회서 발간하는 백서에서 현실문제 해결능력이 현저히 떨어지는 인력을 양산한다고 비판받는 현 교육제도에 대해 새로운 대안으로 제시되기도 하였으며 우리나라에서도 제7차 교육과정에서 중시되는 문제해결능력, 논리적, 비판적,창의적 사고력 함양, 다양한 일의 세계를 이해할 수 있는 폭넓은 학습경험 등은 이러한 추세를 반영하였다고 할 수 있다.
이렇게 구성주의가 관심을 끌고 있는 것은 교사가 학습자에게 지식을 전달하는 전통적 교육방식에 대한 반성도 일조했다고 할 수 있지만, 테크놀로지의 발달도 주요한 이유라 할 수 있다. 테크놀로지는 인간이 정보를 획득, 분석, 교유하는데 속도와 용이성을 더해주었고, 이에 따라 현실을 분석하고 결정을 내리며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의 습득이 더욱 중요해졌기 때문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특징과 우리 나라 영유아교육/보육에 주는 시사점
  • 에서 자신에게 필요한 정보와 지식을 찾아내어 재구성․재조직하고 자신의 독창적인 아이디어를 첨가하여 자신의 지식과 정보로 만들 수 있는 창의적인 사람을 육성하는 일이 그리 쉽지 않기 때문이라고 본다.따라서 이제 학교 교육은 세계화와 정보화 시대에 부응하는 창의성 교육에 효과적인 프로그램을 개발하여야 할 필요가 있으며, 우리 교육 현장에 적합한 실질적인 창의성 교육 방안이 교사들에게 제시되어야 한다. 학생들의 창의성 신장에 효

  • 영유아교사론3C)효율적인 교사의 개념을 설명하고 반성적 실천에 대해 논하시오0
  • 그것을 학생들에게 의미 있는 학습으로 구조화 시킬 수 있어야 하며, 교사들은 교수-학습 이론, 교육방법, 공학적 지식 등 교육학적 지식을 지녀야 한다.이에 보다 효과적으로 학생들을 가르칠 수 있는 교수 기술(teaching skill) 에 대하여 각각의 사항들을 생각해 보는 것은 교사들로 하여금 보다 효과적으로 가르치도록 통찰력을 제공하여 보다 나은 수업을 할 수 있도록 하는 밑거름이 될 것이다. 필자는 교사로서의 내 모습에 회의를 느낀다. 첫 발령 때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4공통)구성주의이론과문화맥락주의이론의배경기본전제비교고찰0k
  • 구성주의에서 구성이란 활동의 결과가 아니라 학습자 스스로 설계해 나가는 구성과정이다. 문화맥락주의 이론을 강조한 비고츠키는 언어를 기초로 한 새로운 유아 인지 발달 이론을 정립한 러시아의 초기 구성주의 교육 심리학자다.38살이라는 젊은 나이에 세상을 떠났지만 그의 이론은 아동의 현실적 능력과 발달 잠재적 능력 모두를 촉진시키는 데 초점이 맞춰져 있기 때문에 오늘날에도 가르침(teaching), 수업(instruction) 및 학습(learning)의 역할을 구

  • 레지오에밀리아 교육의 종합과 유아교육에서의 적용방안00
  • 프로그램, 유아원 유치원프로그램, 초등학교 저학년 및 탁아(child care)프로그램 등 다양하다. 유아의 교육방법에 있어 유아들의 흥미와 관심을 끌도록 하여 글들의 자발적인 수업의 참여가 있으면 학습효과의 극대화를 이를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그럼 유아들의 흥미와 관심을 적극적으로 반영하기 위해 가장 먼저 해야 할 과제는 무엇일까? 그것은 바로 유아들의 세계를 끝임 없이 들여다보고, 의사소통하며 얻은 정보를 기록하여 교수․학습에 적

  • 레지오에밀리아 접근법
  • 에서 자신에게 필요한 정보와 지식을 찾아내어 재구성․재조직하고 자신의 독창적인 아이디어를 첨가하여 자신의 지식과 정보로 만들 수 있는 창의적인 사람을 육성하는 일이 그리 쉽지 않기 때문이라고 본다.따라서 이제 학교 교육은 세계화와 정보화 시대에 부응하는 창의성 교육에 효과적인 프로그램을 개발하여야 할 필요가 있으며, 우리 교육 현장에 적합한 실질적인 창의성 교육 방안이 교사들에게 제시되어야 한다. 학생들의 창의성 신장에 효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