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 공리주의에 관해[공리주의 정의, 특징, 공리주의 현실 적용의 장단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2.23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목차
목 차

1. 공리주의이란?
2. 공리주의 특징
2.1 벤담의 공리주의
2.2 밀의 공리주의
3. 공리주의 현실 적용의 장단점
※참고자료

본문내용
1. 공리주의이란?

18세기 영국은 경제적으로 산업혁명, 사회적으로 시민혁명을 통한 근대적 시민사회를 수립한 시기이다. 나아가 10세기 영국은 해외 식민지 정책을 성공적으로 수행하면서 ‘해가 지지 않는 나라’가 되었다. 전 세계에 식민지를 가진 영국은 그러나 대외적 팽창에도 불구하고 대내적으로 심각한 혼란에 직면한다. 바로 차티스트 운동이라는 보통선거 투쟁으로 인한 혼란이었다. 거의 400년간 진행된 선거법 개정 운동은 1920년대 와서야 ‘보통선거’라는 이름으로 남녀를 불문하고 모든 시민이 1인1표를 갖는 결과가 나타난다.
보통선거는 사실 민주주의 가장 기본적인 요소이지만 이러한 보통 선가가 수립되기까지 영국은 힘든 과정을 겪어야 했다. 노동자들은 모든 국민이 한 표를 가져야 함을 주장하였고 자본가들은 사실상 국가운영은 국가를 움직이는 세금을 많이 내는 자들 중심으로 운영되어야 한다는 생각으로 노동자에게 투표권을 주지 않으려고 했다. 이때 등장한 공리주의자 중 존 스튜어트 밀은 그 유명한 차등선거를 주장한다. 노동자 1표, 자본가 2표를 주장한다. 얼핏 합리적으로 보이는 이 제안은 사회적 혼란을 극복하고자 하는 고민이 담겨 있지만 어느 누구에게도 지지받지 못했다.

참고문헌
※참고자료

허남결, 『공리주의 윤리문화 연구』, 화남출판사, 2004.

존 스튜어트 밀, 『공리주의』, 지식을 만드는 지식, 201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요점 정리
  • 정의 비현실성 및 비실재성- 실학주의 : 교육은 생활의 현실과 실제에 관여해야 함교육과정의 선정기준은 현실적의미와 유용성☞ 코메니우스 (John Amos Comenius) - 현대교육의 예언자⇒ 저서 「대교수학」교육적 목적을 과학적 방법으로 달성시키기 위해 학생의 발달 단계에 따른 치밀한 학년 구분 제시. 자연성을 활용한 교육방법 제시. 3학 4과에서 물리학,지학,역사,도덕,종교 까지 포함 시킬 것을 주장⇒ 편협한 교과목 대신 백과사전신 광범위한 교

  • 독후감 모음집[A+, 98권] -] 작가의 의도 분석, Summary, 느낀점, 자아성찰(교훈) 및 시사점, 적용 계획, 인상깊었던 문장 등
  • 정의 소설은 주로 농촌 현실의 문제성을 많이 노출시키지만, 그 문제성이 현장의 아픔을 능동적이라기보다는 웃음으로 치환시켜 구조화했다고 생각된다. 가난의 문제를 다루면서도 민중 속의 문학으로 서글픈 해학과 이중의 반전이 보여주는 문학이며, 생동의 언어와 투사적 서술을 특징으로 한다. 아래에서는 이런 해석에 대한 이유를 제시하겠다. 첫째, 김유정의 소설에는 일제의 폭압적인 식민지 수탈 제도가 숨어있다. 김유정은 정상적인 방법을

  • [名品]독후감(A+ 평가작, 100권) -] 서울대 권장도서 독후감, 국문과 과제 및 독후감 중 A+ 평가작 선별제공
  • 정의 소설은 주로 농촌 현실의 문제성을 많이 노출시키지만, 그 문제성이 현장의 아픔을 능동적이라기보다는 웃음으로 치환시켜 구조화했다고 생각된다. 가난의 문제를 다루면서도 민중 속의 문학으로 서글픈 해학과 이중의 반전이 보여주는 문학이며, 생동의 언어와 투사적 서술을 특징으로 한다. 아래에서는 이런 해석에 대한 이유를 제시하겠다. 첫째, 김유정의 소설에는 일제의 폭압적인 식민지 수탈 제도가 숨어있다. 김유정은 정상적인 방법을

  • [교육행정가]교육행정가의 윤리적 리더십에 관한 연구
  • 철학과 비전을 학교교육이 수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조선제, 1999: 47-48). 이처럼 학교 현장에는 ‘교실 붕괴’ 현상이 일어나 교사와 학생간의 단절로 인해 신뢰의 교감이 이루어지지 않고 ‘너는 너’ ‘나는 나’의 안타까운 현실이 펼쳐지고 있다. 따라서 가치는 인간의 선택, 결정의 기준이라는 점에서 볼 때 가치교육은 반드시 필요하며, 도덕적 위기에 직면하는 교육의 문제를 해결하는 데 있어서나 학교 조직의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하는데

  • [맹자사상, 순자사상, 노자사상] 맹자사상(맹자의 생애, 맹자의 사상, 성선설)과 순자사상 및 노자사상(노자의 생애, 노자의 사상, 도덕경) 분석
  • 철학은 자연과 인위를 인간 작위문명의 두 측으로 선택한 이 두 개념을 스포츠에 적용한다면 인위적인 것은 정석이라고 할 수 있고 자연은 상황 속에서 전개되는 실전이라 할 수 있다. 선수는 처음에 선배들이 같던 길 인위적인 정석을 따라 배우며 훈련하고 그 다음 실전에서는 그 상황에 따라 자연스런 동작 중에 가장 효율적이라고 여기는 것을 인위적이고 정석으로 만들고 또 다시 이 정석을 깨는 새로운 자연스런 동작을 창조해낸다. 마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