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론, 친일문학론, 현대문학론, 순수문학론] 16세기, 17세기의 문학론, 친일문학론, 현대문학론, 김만중의 문학론, 레싱의 문학론, 최재서의 문학론, 조연현의 순수문학론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27 / 2019.12.24
- 2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16세기, 17세기의 문학론
Ⅲ. 친일문학론
Ⅳ. 현대문학론
1. 시
1) 시의 뜻
2) 시의 3대 요소
3) 시의 형식적 요소
4) 시의 내용적 요소
2. 소설
1) 소설의 뜻
2) 특징
3) 소설의 3요소
3. 희곡
1) 정의
2) 희곡의 특성
3) 희곡의 제약
4) 구성 요소
4. 시나리오
1) 시나리오의 뜻
2) 시나리오의 특징
3) 시나리오의 구성 요소
4) 시나리오의 3 요소
5) 시나리오의 갈래
5. 수필
1) 수필의 뜻
2) 수필의 특징
3) 수필의 구성 요소
4) 수필의 종류
Ⅴ. 김만중의 문학론
Ⅵ. 레싱의 문학론
Ⅶ. 최재서의 문학론
Ⅷ. 조연현의 순수문학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문학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 정의가 제시돼 있지만, 현대의 문학 개념을 구성하는 핵심적인 두 가지 요소가 ꡐ언어ꡑ와 ꡐ예술ꡑ이라고 하는 데는 큰 이견이 없을 것이다. (글을 다듬어 쓰는 행위 일반을 ꡐ문학ꡑ으로 보았던 전통사회의 관행은, 그로부터 문학개념이 전이되는 과정은 굳이 따지지 않기로 한다.) 문학은 언어예술, 곧 ꡐ언어를 매재(媒材)로 삼는 예술ꡑ이라는 것인데, 필자로서는 그 앞뒤를 바꾸는 쪽을 선호한다. 곧 문학이란 ꡐ예술로서의 성격을 지니는 언어행위ꡑ라고 하는 규정이다. 이 개념 규정에는 다양한 이질적 언어행위 가운데 예술에 해당하는 것이 무엇인가를 따지는 것이 언어예술을 소리예술이나 시각예술, 행위예술과 구별하는 것보다 훨씬 어렵고 긴요한 문제라고 하는 인식이 투영돼 있다.
ꡐ예술로서의 언어행위ꡑ란, 또는 ꡐ언어행위의 예술성ꡑ이란 그 속성이 간단히 규정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곳곳에 논란의 요소가 도사리고 있다.
먼저 ꡐ작품ꡑ인가 ꡐ행위ꡑ인가의 문제다. 필자는 이미 문학의 상위개념으로 ꡐ언어행위ꡑ를 명기했거니와, 실로 ꡐ행위ꡑ는 작품 내지 텍스트에 비해 본원적인 것이라고 믿고 있다. 텍스트란 언어행위의 결과물로서, 언어를 통한 소통에 있어 전부가 아닌 ꡐ중요한 한 부분ꡑ일 뿐이다. 그런 점에서 텍스트를 포괄하는 개념으로서의 행위의 맥락에서 문학을 규정하는 것이 더 바른 시각이라고 본다. 텍스트를 창조하고 수용하는 행위, 그 일련의 역동적 소통 과정을 문학 개념 속에 포용해야 한다는 관점이다. 그림을 그리는 행위나 연주를 하는 행위를 포괄하여 미술이나 음악이라고 하는 것과 마찬가지의 논리다.
문학을 텍스트보다 행위로 보는 시각은 ꡐ작품ꡑ 및 ꡐ양식ꡑ에 대한 유연한 사고를 겨냥한다. 언어를 통해 삶을 표현하는 행위에 특정한 규격을 설정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는 시각이다. 문학행위란 누구나 할 수 있고 실제로 하고 있는 것으로서 그 형태는 꼭 시나 소
- 참고문헌
-
김영민 - 한국현대문학비평사, 소명출판, 2000
김명인 - 지식인 문학의 위기와 새로운 민족문학의 구상, 문학예술운동, 풀빛, 1987
김흥규 - 문학과 역사적 인간, 창작과비평사, 1980
정규복 - 외김만중 문학연구, 국학자료원, 1993
전용호 - 조연현 문학비평 연구, 고려대 석사, 1995
조연현 - 한국현대문학사, 성문각, 1977
최재서 - 문학원론, 춘조사, 1957
최재서 - 문학과 지성, 인문사, 1938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보웬의 이론 중 자아분화의 개념, 자아 분화의 수준
- 초등학생용 다중지능 검사지 MI
- 생태학적 체계이론의 특징을 정리하고 브론펜브레너가 정리한 인간 환경의 5가지 체계(미시/중간/외/거시/시간)를 학습자 자신을 주인공으로 선정하여, 현재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분석하시오.
- [초등교육학] 다문화 교수-학습 과정안
- 관광개발 안동탈축제
- 서양 체육사 레포트
- 영국문학에 관한 모든 것
- 시대별 문학 구분 앵글로색슨의 시 1100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개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만 3세 일일보육 계획안 비가 많이 와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