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다문화 교육에 관한 분석[A+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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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1. 한국의 다문화 교육

1) 다문화교육의 정의
다문화 교육이란, 다양한 문화와 민족, 성, 사회적 계층의 배경을 가진 아동들이 공평한 교육적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교육과정의 변화를 시도하는 총체적인 노력인 동시에 인종, 윤리, 언어, 종교, 정치, 고용, 사회계층, 경험, 정신적·육체적 능력, 성, 기호, 연령 등에 의해 다르게 나타나는 인간 행동에 대한 이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다양한 문화나 사고방식이 존재함을 당연한 것으로 간주하고 서로 다른 문화로 인한 행동의 차이나 사고방식의 차이를 수용하며 이해할 것을 강조하는 교육이라 할 수 있다.

2) 다문화 교육의 목적
한국 다문화교육연구원은 요즘 다문화가정의 급격한 증가로 인해 야기될 수 있는 사회적 문제를 교육적 차원에서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하여 다문화가정 구성원들의 사회 적응을 돕고 모든 사람들이 자신의 문화적 배경에 의해 차별받지 않고 평등하게 교육받을 수 있는 행복한 사회를 위해 노력하며, 이 연구원에서는 다문화가정의 부모와 자녀를 우리가 도와주어야하는 대상으로 보지 않고 우리와 다른 문화적 특성을 가진 사람들로 여기는 사고의 전환을 통해 그들이 가진 장점을 신장시켜 한국 사회에서 건전한 시민으로 함께 살아갈 수 있도록 돕는다.
참고문헌
Ⅳ. 참고문헌

『교육사회학』 신재흡 저. 동문사
『교육사회학』 김신일 저. 교육과학사
『다문화교육의탄생』박천응 저. 국경없는 마을 출판사
경인교육대학교 한국다문화교육연구원 http://www.kme.or.kr/index/index.php
영남대학교 다문화교육연구원 http://meri.yu.ac.kr/index.asp
경기북부 다문화교육센터 http://www.ncme.co.kr/center/default.asp
중앙다문화교육센터 http://www.damunwha-edu.or.kr/Front/ma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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