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다문화 교육에 관한 분석[A+자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2.23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본문내용
-
1. 한국의 다문화 교육
1) 다문화교육의 정의
다문화 교육이란, 다양한 문화와 민족, 성, 사회적 계층의 배경을 가진 아동들이 공평한 교육적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교육과정의 변화를 시도하는 총체적인 노력인 동시에 인종, 윤리, 언어, 종교, 정치, 고용, 사회계층, 경험, 정신적·육체적 능력, 성, 기호, 연령 등에 의해 다르게 나타나는 인간 행동에 대한 이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다양한 문화나 사고방식이 존재함을 당연한 것으로 간주하고 서로 다른 문화로 인한 행동의 차이나 사고방식의 차이를 수용하며 이해할 것을 강조하는 교육이라 할 수 있다.
2) 다문화 교육의 목적
한국 다문화교육연구원은 요즘 다문화가정의 급격한 증가로 인해 야기될 수 있는 사회적 문제를 교육적 차원에서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하여 다문화가정 구성원들의 사회 적응을 돕고 모든 사람들이 자신의 문화적 배경에 의해 차별받지 않고 평등하게 교육받을 수 있는 행복한 사회를 위해 노력하며, 이 연구원에서는 다문화가정의 부모와 자녀를 우리가 도와주어야하는 대상으로 보지 않고 우리와 다른 문화적 특성을 가진 사람들로 여기는 사고의 전환을 통해 그들이 가진 장점을 신장시켜 한국 사회에서 건전한 시민으로 함께 살아갈 수 있도록 돕는다.
- 참고문헌
-
Ⅳ. 참고문헌
『교육사회학』 신재흡 저. 동문사
『교육사회학』 김신일 저. 교육과학사
『다문화교육의탄생』박천응 저. 국경없는 마을 출판사
경인교육대학교 한국다문화교육연구원 http://www.kme.or.kr/index/index.php
영남대학교 다문화교육연구원 http://meri.yu.ac.kr/index.asp
경기북부 다문화교육센터 http://www.ncme.co.kr/center/default.asp
중앙다문화교육센터 http://www.damunwha-edu.or.kr/Front/main/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긍정심리학 - 통합적 설명모델을 기반으로 현재 나의 삶의 만족과 행복에 관해 설명하기
- [의료화현상]의료화 현상의 의미를 각각의 사례와 함께 설명한 뒤 이러한 현상이 나타나게 된 배경과 의료화 현상에 대한 논의의 의의에 대해 서술
- 국제개발협력 프로젝트의 성공과 실패 사례연구 조사보고서 작성 제출
- 객관적 질문지 검사의 특징과 해당되는 검사에 대해 서술해 봅시다
- [한국정치의 이해]우리나라 정부형태(대통령제)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 보육과정의 철학적 기초에 대한 내용을 정리하고_ 예비 보육교사로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보육과정의 철학적 기초는 무엇인지 근거를 들어 기술하세요
- 사회복지정책에서 1) 보편주의와 선별주의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2) 현재 시행 중인 사회복지정책제도를 하나 선택하여 간락히 소개해주세요 3) 이 제도를 보편주의 또는 선별주의와 연결하여 설명해주세요.
- 국세부과 제척기간과 국세징수권 소멸시효에 대해 비교 서술하시오
- [공공경제] 외부불경제와 정부실패
- 정치적 위험의 개념, 원인, 유형, 관리를 설명, 정치적 위험과 국가적 위험을 비교 설명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