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사회사업가의 역할과 업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2.23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본문내용
1. 학교사회사업가의 역할 변화

1)학교사회사업가의 역할 변화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
학교사회사업가의 역할은 학교사회사업가가 담당하는 기능과 업무의 성격과 직결된다고 할 수 있다. 학교사회사업가가 수행 할 수 있는 기능들은 매우 다양하다. 학교사회사업가의 역할은 증가하는 인종적 다양성과 같은 지역사회의 인구통계학적 변화와 약물, 알코올, 에이즈, 십대 자살, 십대 임신, 빈곤아동과 같은 새로운 사회문제들의 등장과 이러한 변화들의 결과들은 학교사회사업가들에게 새로운 도전과 함께 새로운 역할들은 부여한다.
학교사회사업의 변천에 영향을 준 요인들을 분석하여 보면 다섯 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첫째, 학교지역 내의 다양한 욕구를 가진 인구집단의 발견 또는 출현이 사회사업가가 새로운 대상을 다루거나 업무를 담당하게 하는데 기여해 왔다.
둘째, 학교사회사업가의 자료수집, 사정, 위원회에의 참여, 새 계획안의 작성, 보조금을 위한 계획안의 작성들의 다양한 실천기술들이 사회사업가의 역할변화를 유도하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개론] 우리나라 학교사회복지 역사와 발전방안
  •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1. 이상적인 교육환경과 현실적인 교육환경2. 학교사회복지사의 필요성Ⅲ. 학교사회복지의 대상Ⅳ.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Ⅴ. 학교사회복지의 유형별 특성 비교Ⅵ. 외국의 학교사회복지1. 영국의 교육복지서비스(1) 교육복지서지스의 역사(2) 교육복지서비스의 실천(3) NASWE에 따른 교육복지사의 기본적인 업무2. 미국의 학교사회복지(1) 학교사회복지의 발달(2) 학교사회사업의 기능과 학교사회사업가의 역할3. 독일의 학

  • 아동복지4B)아동복지서비스중 지지적서비스선택하여 의의와 실천방법논하시오o0
  • 사회복지의 다른 부문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발전이 더디어 1950년대와 60년대의 아동구호시대, 70년대와 80년대의 아동보호시대를 거쳐, 현대사회에서의 아동복지는 전통사회에 비해 사회적 국가적 책임의식이 확고해 짐과 동시에 조직적이고 체계적으로 실시되어졌다고 볼 수 있다.아동복지사업은 아동이 받게 되는 서비스의 기능이 가정에서 이루어지느냐 아니냐에 따라 분류되어 진다. 아동복지사업은 아동과 부모 사이에 역할 수행의 불이행으로

  • [학교사회사업] 학교사회사업의 정의, 필요성, 기능과 외국의 학교사회사업 사례를 통해 본 향후 과제 분석
  • 학교사회사업의 정의, 필요성, 기능과 외국의 학교사회사업 사례를 통해 본 향후 과제 분석Ⅰ. 개요Ⅱ. 학교사회사업의 정의Ⅲ. 학교사회사업의 필요성Ⅳ. 학교의 기능1. 문화 전승 기능2. 사회통합적 기능3. 사회구성원의 충원 기능Ⅴ. 학교사회사업의 기능 Ⅵ. 학교사회사업가의 역할1. 무단결석 지도원의 역할(Truant officer) 2. 옹호자(Advocate)의 역할 3. 정신건강자문관(Mental Health Consultant) 4. 우리 현실에 기대되는 학교사회사업가의 역할 Ⅶ. 제

  •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해 기술해 보시오
  • 학교 안에서 활동하고 있는 학교사회사업가를 대상으로 이들의 역할을 분석한 Costin은 학교사회사업가의 역할을 9가지 역할로 구분하였다.Costin이 분류한 역할은, 첫째, 학생과 그의 부모에 대한 개별사회사업서비스를 제공하는 역할(casework service to the child and s parents)로써 부모와 학교 교직원들로부터 학생의 문제행동에 대한 정보를 얻고, 다른 교직원과 함께 학생의 문제를 명확히 규정하는 역할, 둘째, 학교사회사업가의 효과적인 업무 수행을 위해

  • 학교사회사업가의 전문성에 영향을 주는 요인과 해결방안
  • 사회복지학회가 공동 주최가 되어 사회복지학을 전공한 대학원생을 대상으로 하여 30시간 이상의 연수과정을 수료토록 하고 학교사회사업을 실시하는 현장에서 1년간 1주일에 2회 이상의 현장실습을 하는 실습생을 지도하고 있다. 이 실습생들은 각 학교사회사업가로 배치된 사람들에게 여러 가지 학교사회사업에 대한 슈퍼비전을 받고 난후 실습평가를 받는다. 그 후 계속적인 노력으로 학교사회사업현자에서 업무를 익히며 학교사회사업가의 역할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