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사회사업가의 역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2.17 / 2018.02.17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사회복지 레포트입니다. 좋은 결과가 있기를 바랍니다.
목차
학교사회사업가의 역할

I. 개입대상별 학교사회사업가의 역할
1. 학생을 위한 사회사업가의 역할
2. 부모를 위한 사회사업가의 역할
3. 교사 및 학교관련인사를 위한 사회사업가의 역할
4. 지역사회에 있어서 사회사업가의 역할

II. 참여활동별 학교사회사업가의 역할
1. 학생과 부모에 대한 개별 사회사업서비스
2. 학생의 문제에 관하여 교사와 협력관계를 맺는 역할
3. 학생과 부모에 대한 교육상담
4. 교사에 대한 개별 서비스를 제공하는 역할
5. 학교사회사업서비스에 대해서 다른 관계자들에게 설명하는 역할
6. 가정과 지역사회기관을 연결시키는 역할
7. 학생의 정서적 문제에 대한 개입
8. 지도력과 정책결정에 참여
9. 사례건수 관리와 관련된 일상적인 업무

* 참고문헌
본문내용
I. 개입대상별 학교사회사업가의 역할

학교사회사업가는 학생과 학교사이 훈만 아니라 가족과 학교 그리고 지역사회와 학교의 중간에 위치하고 있으므로 학생, 부모 및 지역사회가 사회적 능력을 개발하도록 돕는 입장에 있는 동시에 학교가 이들의 욕구와 열망에 부응하도록 도와주는 입장에 있다. 따라서 학교사회사업가는 학생, 부모, 교사 및 교육관계자, 지역사회와의 관계에서 사회사업 전문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1. 학생을 위한 사회사업가의 역할

학생은 학교사회사업 실천에 있어서 일차적 표적대상이다. 학생들이 경험하는 문제영역은 학업부진, 폭력, 가출, 약물남용, 학대 및 방임, 성폭력, 특수교육적 서비스의 필요 등으로 이러한 문제에 처한 학생들에게는 상당한 불편과 어려움을 경험하게 한다.
학교사회사업가는 학생들의 능력과 사회경제적 수준에 따라 구체적인 서비스를 주게 된다. 치료적인 접근으로서는 개개 학생들에게는 개별 사회사업 방법이나 소집단을 통한 집단사회사업 방법을 활용하고, 학생에 대한 실제적인 정보나 충고, 직접적인 상담서비스를 제공한다. 또는 학생의 개별적인 목표와 가치관을 발전시키며, 자신의 능력을 개발하도록 지지하고, 자존심을 향상시켜 학업발전에 장애가 되는 긴장을 제거하며, 부적응적인 행동을 수정할 수 있도록 돕는다.
참고문헌
한국 사회복지실천과 복지경영 : 최성균/이준우 저, 파란마음, 2017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
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
현대 복지국가의 사회복지교육 : 현외성 저, 공동체, 2014
사회복지 행정실무 : 이세형 저, 양성원, 2017
사회복지의 이해 : 윤찬영 저, 정민사, 2017
사회복지 사례관리 : 이채석 저, 어가, 201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복지론] 학교사회사업가의 역할과 바람직한 방향
  • 학교사회사업가의 역할과 바람직한 방향-차 례-Ⅰ서론1.개념적정의2.학교사업의 대상3.학교사업의필요성1)우리나라의 학교생활지도와 학교사업의 도입 경위2)학교사업의 필요성Ⅱ 학교사업가의 역할1.학교사업가의 역할2.미국사회사업가의 역할 변천3.우리현실에 기대되는 학교사업가의 역할Ⅲ 우리나라 학교사업 제도화의 문제점과 방향1.학교사업의 제도화 과정2.제도화과정에서 나타나는 문제3.학교사회사업 제도화의 과제와 실천방향

  • [학교사회사업과 학교사회사업가] 학교사회사업의 필요성, 목적과 학교사회사업의 현황 및 학교사회사업가의 역할 분석
  • 학교사회사업의 필요성, 목적과 현황 및 학교사회사업가의 역할 분석Ⅰ. 서론Ⅱ. 학교사회의 병리Ⅲ. 학교사회사업의 필요성Ⅳ. 학교사회사업의 대상Ⅴ. 학교사회사업의 목적Ⅵ. 학교사회사업가의 역할1. 무단결석 지도원의 역할(Truant officer) 2. 옹호자(Advocate)의 역할 3. 정신건강자문관(Mental Health Consultant) 4. 우리 현실에 기대되는 학교사회사업가의 역할 Ⅶ. 학교사회사업가의 역할 준비1. 교육제도에 대한 이해2. 학교에 대한 이해 3. 학교와

  • 학교사회사업의 필요성, 목적과 현황 및 학교사회사업가의 역할 분석
  • 학교사회사업의 필요성, 목적과 현황 및 학교사회사업가의 역할 분석목 차Ⅰ. 서론Ⅱ. 학교사회의 병리Ⅲ. 학교사회사업의 필요성Ⅳ. 학교사회사업의 대상Ⅴ. 학교사회사업의 목적Ⅵ. 학교사회사업가의 역할1. 무단결석 지도원의 역할(Truant officer) 2. 옹호자(Advocate)의 역할 3. 정신건강자문관(Mental Health Consultant) 4. 우리 현실에 기대되는 학교사회사업가의 역할 Ⅶ. 학교사회사업가의 역할 준비1. 교육제도에 대한 이해2. 학교에 대한 이해 3. 학

  • [학교사회사업] 학교사회사업가의 역할과 학교사회사업의 방법론, 실천과정 및 향후 활성화 방안 분석
  • 학교사회사업가의 역할과 학교사회사업의 방법론, 실천과정 및 향후 활성화 방안 분석Ⅰ. 서론Ⅱ. 학교사회사업의 개념Ⅲ. 학교사회사업가의 역할1. 무단결석 지도원의 역할(Truant officer)2. 옹호자(Advocate)의 역할3. 정신건강자문관(Mental Health Consultant)Ⅳ. 진로상담(학교 카운슬링)과 학교사회사업의 차이1. 공통점2. 차이점 Ⅴ. 학교사회사업가의 직무와 책임1. 학생에게 직접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의무 2. 관련된 서비스에 따라 학교교직원 및 학

  • 학교사회사업의 개념과 기능 및 대상, 학교사회사업가의 역할과 모델, 학교사회사업의 과제와 전망
  • 학교사회사업학교사회사업의 개념과 기능 및 대상, 학교사회사업가의 역할과 모델, 학교사회사업의 과제와 전망CONTENT학교사회사업I. 학교사회사업의 개념II. 학교사회사업의 기능과 대상III. 학교사회사업가의 역할과 모델1. 학교사회사업의 역할2. 학교사회사업의 모델1) 전통적 임상모델2) 학교환경변화 모델3) 지역사회학교 모델4) 학교상호작용 모델IV. 학교사회사업과 학교 카운슬링V. 학교사회사업의 과제와 전망* 참고문헌학교사회사업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