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과 업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7.13 / 2020.07.13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학교사회복지의 개념과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해 서술하시오
- 학교에서 근무하는 학교사회복지사와 전문상담사는 서로 다른 전문성을 가지고 학교구성원들과 협업해야함에도 불구하고 현장에서는 업무영역이 중복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을 전체적으로 설명하고 학교사회복지사가 전문상담사와 차별되게 가지고 있는 전문적 역할에 대해 설명하시오
- A+학교에서 근무하는 학교사회복지사와 전문상담사는 서로 다른 전문성을 가지고 학교구성원들과 협업해야함에도 불구하고 현장에서는 업무영역이 중복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을 전체적으로 설명하고 학교사회복지사가 전문상담사와 차별되게 가지고 있는 전문적 역할에 대해 설명
- 학교에서 근무하는 학교사회복지사와 전문상담사는 서로 다른 전문성을 가지고 학교구성원들과 협업해야함에도 불구하고 현장에서는 업무영역이 중복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을 전체적으로 설명하고 학교사회복지사가 전문상담사와 차별되게 가지고 있는 전문적 역할에 대해 설명하시오
- 부흥사회복지관 실습보고
- 하고 싶은 말
- 핵심내용을 간략히 요약한 과제물입니다.
- 본문내용
-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과 업무
이러한 학교사회사업가의 역할은 학교사회복지제도가 곧 교육개혁의 이념인 "열린교육과 평생학습"의 목표를 달성하는 데에 가장 적합한 제도임을 보여주고 있다. 특히, 학생자원봉사활동, 학교폭력의 예방과 해결, 학생징계제도의 완화, 중도학생의 복교 허용, 학교운영위원회의 활성화, 대안학교의 활용 등과 같은 새로운 교육정책이 발표되고 있는 현실을 고려할 때, 학교사회복지제도는 이러한 정책의 운영과 활성화를 위해서도 시급히 도입되어야 할 것이다.
예를 들면, 학교사회사업가는 고유의 지식과 기술을 바탕으로 하여, 현재 의무적으로 시행되고 있는 중 고등학생의 자원봉사활동을 보다 효과적으로 운영하는 데에 도움을 주며, 궁극적으로는 학교행정과 교육기능을 향상시키는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 학교사회사업가는 학생들에게 자원봉사제도의 의의, 목적, 방법 등을 교육하며, 지역사회에서 자원봉사자가 필요한 기관이나 장소를 개발하며, 자원봉사자의 배치, 지도, 감독 등을 전담하는 연계자의 역할에 적합한 전문직이다. 따라서 학교사회복지제도를 도입함으로써 현재 일반교사에 의해 이루어지는 자원봉사활동의 비전문성을 해결하며, 나아가 교과교사는 자신의 교과지도에만 전념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어 교육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다.
한편, 학교사회사업가의 고유하고 전문적인 역할을 규정할 때, 학교 내의 유사 전문직의 역할과 중첩되는 부분을 고려해 볼 필요가 있다. 실제로 학교사회복지의 오랜 실천 경험을 가지고 있는 미국의 경우도 학교사회복지사와 학교상담사(또는 전문상담교사) 간의 역할 중첩은 피할 수 없는 것으로 나타나기 때문이다. 이에 학교사회사업가의 주 업무와 다른 전문직과의 공유 업무를 구분하여 정리해 보면 아래 페이지의 <표>와 같다.
아래 페이지의 <표>에서 공유 업무란 학교사회사업가가 전담해야 하는 업무가 아닌 다른 교사 또는 전문직과 공동으로 담당할 수 있는 업무를 의미한다.
왜냐하면 이러한 공유 업무를 학교사회사업가의 주 업무로 규정하는 것은 자칫 학교사회사업가에 대한 교사 또는 다른 전문직의 오해와 갈등을 불러일으킬 수 있으며, 나아가 학교사회사업가에게도 정체성의 혼란을 가져올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향후 제도화를 대비하여, 다른 전문직과의 역할 중첩 문제를 해결하고, 사회복지의 주 업무를 규정하는 학교사회사업가의 직무분석 및 업무지침서가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이것은 주별, 월별 표준활동 계획서가 제시되어 학교사회사업가가 학교 현장에서 최소한 수행해야 하는 업무의 경계가 설정되고, 이를 토대로 학교가 지원 협력해야 하는 사안들이 무엇인가를 끌어낼 수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현실적으로 교육복지 증진 및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사회복지사 활용 연구학교 운영지침(교육인적자원부)을 보면 학교사회사업가에 대한 정부 측의 기대와 실천가의 직무가 잘 정리되어 있어서 앞으로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과 직무를 수행해 나가는 데 큰 어려움은 없을 것으로 보인다.
<표> 학교사회복지사의 주 업무 및 공유 업무
교육인적자원부 측의 지침에는 사회복지사 활용 연구학교들이 지역사회의 청소년상담소, 지역복지관, 자원봉사자 등과 연계할 것을 권하고 있고, 방학 중에 사회복지사들이 요보호 결손가정 학생이나 급식지원 학생 등에 대한 지도계획을 세워 학생비행 등을 예방할 수 있도록 조치하는 것을 학교의 역할로 제시하고 있다. 한 걸음 더 나아가 학교사회복지 실습을 원하는 학생들이 연구학교에서 실습을 할 수 있는 지침도 통고하고 있다. 이는 학교가 예비 사회복지사들에게 학교를 개방한다는 의미로 발전적 현상이라고 할 수 있다.
교육인적자원부의 연구학교사업을 지원하고 있는 F팀은 학교사회사업가의 직무로 다음의 일곱 가지를 제시하고 있다. 이들 직무들은 학교사회사업가들이 현실적으로 수행하고 있는 직무라는 점에서 매우 중요한 규정이 아닐 수 없다. 그 직무는 다음과 같다.
<표> 학교사회사업가의 직무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피부학 요점정리
- 비사실 임직 하지만 엄연한 사실 인부 조리 극
- 예비사회복지사로서 관심을 갖고 있는 실천분야를 생각해 보시고, 자신이 해당분야에 대해서 관심을 갖게된 이유나 동기에 대해 서술하시오
- 선별적 복지와 보편적 복지 중 현재 우리나라에 필요한 복지 방향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를 논리적으로 주장하시오 (사회복지개론)
- 노인복지론_우리나라 노인의 여가활동의 의미와 현황을 조사하고, 지역사회 내 노인 여가지원을 위한 기관을 찾아 홈페이지나 직접 방문을 통해 해당기관의 연혁, 비전 및 사명, 시설현황, 조직도, 사업 및 프로그램, 기관의 특성, 기관이 위치한 지역사회의 특성에 대한 본인의 견해를 작성하시오
- 딥스 독후감, 딥스감상문, 딥스를읽고 그 안에서 본 놀이치료,딥스, 놀이치료, 딥스를읽고, 딥스와놀이치료
- 신빈민법(1834년)의 구제원칙에 대해 서술하고 자신의 견해를 제시하시오
- 현재 실시되고 있는 우리나라의 보육정책을 아는 대로 서술하고, 개선점에 대한 본인의 견해를 밝히시오 현재 실시되고 있는 우리나라의 보육정책을 제시하고, 그 정책에 대해 설명한다 현재 정책의 문제점을 제시하고, 향후 나아가야 할 방향과 개선점을 설명한다
- 광고에서 지켜야 할 윤리적 측면은 무엇인지 개인의 생각
- 온라인게임 라이프스타일 유형 및 행동 패턴과 관련하여 본인의 경험을 토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