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육학개론- 통합교육에 대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2.23 / 2019.12.24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본문내용
특수교육학을 본격적으로 학습하기 전에, 특수교육학이 다루는 내용과 범위에 대해 개괄적으로 살펴봤던 지난 시간에 이어, 이번 시간에는 “통합교육”에 대해 다루었다. 새로운 교육 트렌드 중 하나인, “통합교육”에 대해 여러 번 들어보기는 했지만, 통합교육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통합교육의 목표는 무엇이며, 통합교육을 했을 때 나타날 수 있는 혜택과 문제점에 대해서는 전혀 생각 해 볼 기회가 없었다. 단지, 통합교육을 하고 있는 학교로 교생실습을 다녀온 선배들이 겪었던, 교육실습생 입장에서는 꽤나 당황스러운 이야기들을 듣고 걱정이 앞서기도 한 것은 사실이었다.
먼저, 통합교육이란 기본적으로 일반교육과정에 특수학생을 포함시켜, 장애학생과 일반학생이 한 학급 내에서 함께 학교생활을 해나가는 것을 의미한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단지 한 교실에서 장애학생과 일반학생이 함께 있게 된다는 물리적 통합뿐만 아니라, 서로가 다르지만 학생으로서 같은 가치를 공유하고 유대감을 느끼는 정서적 통합과 장애학생이라도 교실장면에서 기본적으로 지켜야 할 규칙들을 지켜나가야 하는 행동적 통합도 동시에 균형있게 이루어져야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삶에 대한 성찰 - 그 이념과 목적과 방법에 대하여 - 교육학개론
  • 특수교사가 되었을 때 더 빛이 날 수 있는 꿈들이기에 꼭 특수교사가 되기 위해 학과 공부도 게을리 하지 않고 꿈을 이루기 위해서 특수교육, 장애, 교육에 대해서 열심히 공부하고, 특수교사가 되고싶어 준비하고 있는 일들을 더 열심히 해야겠다.아직은 미술치료 초급반에서 공부하고 있지만 모든 과정을 수료해서 미술치료 자격증도 따고 야학교사도 시작한 지 이제 2달이지만 더 열심히 수업준비도 하고 어머님들께 좋은 선생님이 되도록 노력할 것

  • [영화감상문] 언터쳐블 1%의 우정 을 통해 본 장애에 대한 편견과 반성
  • 통합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이 영화에서처럼 특수아동들과 일반아동들 사이에 진정한 교감이 이루어 질 수 있게 사전 교육이 먼저 필요하다고 생각하게 되었다. 몇 년 뒤 내가 교사가 되어 통합교육 현장에 나가 이러한 사전교육을 하게 된다면 아이들에게 백 마디 말과 설명보다 이와 같은 영화 한편을 보여주는 것이 더 효과적으로 아이들을 교육할 수 있는 방법이 될 수 있을 것 같다. 한 학기동안 특수교육학 개론 수업을 들으면서 교사로서 내가

  • 특수교육지원센터를 다녀와서 소감문2
  • 대해 매우 감사하다. 특수교육학개론이라는 강의를 들으면서 궁금했던 점들과 교육청에서의 특수교육에 대한 지원 정도를 제대로 알 수 있었고 간접적으로 책에서 경험했던 것과는 달리 직접 가서 지원 상태를 체계적으로 알 수 있고 전문가의 의견을 직접 들으니 특수교육에 대한 애착이 생기고 더 깊은 관심을 갖게 되었다. 특히 완전한 통합교육을 위해 순회교육과 순회치료, 장애학생진단, 평가에 관해 관심을 가지고 더 깊게 알 수 있는 기회가 되

  • 특수교육지원센터를 다녀와서 소감문1
  • 대해 매우 감사하다. 특수교육학개론이라는 강의를 들으면서 궁금했던 점들과 교육청에서의 특수교육에 대한 지원 정도를 제대로 알 수 있었고 간접적으로 책에서 경험했던 것과는 달리 직접 가서 지원 상태를 체계적으로 알 수 있고 전문가의 의견을 직접 들으니 특수교육에 대한 애착이 생기고 더 깊은 관심을 갖게 되었다. 특히 완전한 통합교육을 위해 순회교육과 순회치료, 장애학생진단, 평가에 관해 관심을 가지고 더 깊게 알 수 있는 기회가 되

  • 영화 템플 그랜딘 감상과 문제제기
  • 교육기관을 벗어나 더 높은 차원에서의 교육시설 부족과 교과목과 실제의 진로탐색과의 연계성의 부족이라는 점도 학생들이 능력 발휘를 충분히 하지 못하게 하는 한계점인 것은 확실하다. 이러한 점들이 능력을 찾을 기회가 주어지지 않는 학생들을 위해 하루 빨리 개선되었으면 좋겠다. 특수교육학 수업과 함께 다녀온 봉사활동과 이 영화를 통하여 장애 학생들에게 조금 더 관심을 갖게 되었고 내 손길이 필요한 곳이 없는지 늘 관심을 갖는 계기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