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문화의 이해 - 중국의 한류 문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2.23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본문내용
- 중국의 한류 문화 -
현재 21세기 중국에서는 ‘한류열풍’이라는 새로운 바람이 불고 있다. 한류가 식어가는 것이 아니냐는 식의 우려를 표하고 있지만, 얼마 전에 상하이 무대에서 한국가수들이 초청되어 열린 'Feel Korea K-Fashion Show‘는 성황리에 개최되었다. 중국은 왜 타문화인 우리문화를 다양한 연령층이 즐기고 따라하는, 이런 새로운 문화 현상이 나타나게 된 것일까?
우선, 한류는 중국을 비롯한 중화권에서 불고 있는 한국 대중문화의 유행현상을 말한다. 대중음악, TV 드라마 등이 중심을 이루면서 게임, 영화, 패션, 음식 등으로 그 범위가 점점 확대되고 있다.
한류의 기원은 1992년 한‧중 국교 수립 이후, 한국의 대중문화가 중국으로 진출하기 시작해 1997년에 <별은 내 가슴에>와 <사랑이 뭐길래>를 비롯한 한국 TV 드라마가 처음 방송되면서 붐이 형성되기 시작하고, 중국인들이 한국의 대중문화에 대해 새로운 관심을 가지게 되면서 ‘한류현상’이 나타났다. 이와 동시에 대중음악 분야에서 H.O.T, 클론, SES 등 한국의 대표적인 한국의 대표적인 댄스음악 가수들도 등장하고, 한국 영화도 동아시아에서 소개되면서 좋은 반응을 얻었다. 이와 더불어 ‘신한류(新寒流)’는 한국 가수의 공연을 관람하거나, 패션, 쇼핑, 드라마 촬영지 관광 등을 위해 한국을 찾게 하는 행위를 뜻한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 허세욱교수의 <중국문화개론> 中
∘ 경향신문 지구촌 국가정보의 자료 中
∘ 김휴종박사의 문화관광부 연구용역 보고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국문화] 경제 문화적으로 접근한 중국과 우리의 관계 -중국진출 방안과 한류에 대한 고찰
  • 중국과 우리의 관계‘중국진출 방안과 한류에 대한 고찰’「경제」Ⅰ.서론Ⅱ.본론1. 중국의 경제적 성장과 교역량의 폭발적인 증가-2005년 한국-중국 각 성.시별 교역동향2. 국내 기업의 중국 진출 러쉬&현황(1) 국내기업의 집중투자 지역(2) 중국 내 한국기업의 업종별 특징(3) 중국 내 한국 기업 진출 성공사례(4) 중국 내 한국 기업 진출 실패 사례3. 중국 진출에 있어서 문화적 이해 선행의 필요성(1) 기업경영의 비교 연구에 대한 접근 방

  • 일본대중문화의이해 한류
  • 한류1.한류란?1990년대 말부터 중국과 동남아의 화교권에서 일기 시작한 한국대중문화의 열기를 뜻한다. 한류는 중국에 일고 있는 이러한 한국 대중문화의 열기를 표현하기 위해 2000년 2월 중국 언론이 붙인 용어이다. 이후 한국 대중문화의 열풍은 중국뿐 아니라 동남아시아 전역으로 확산되었다. 특히 2000년 이후에는 드라마, 가요, 영화등 대중문화만이 아니라 김치, 고추장, 라면, 가전 제품등 한국 관련제품의 이상적인 선호

  • [방송대] 한국의 대중문화가 동남아 국가들에 미치는 한류의 내용과 성격 및 사례go
  • 한국의 대중문화가 동남아 국가들에 미치는 한류의 내용과 성격 및 사례 한국의 대중문화가 동남아 국가들에 미치는 ‘한류’의 내용과 성격을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서 설명하라. 문화교양학과 세계의풍속과문화 2 공통Ⅰ. 서 론1990년대 중국을 중심으로 불기 시작한 한류열풍은 2000년대 들어서 한국가수들과 한국드라마로서 다시 한번 대만과 베트남 등 여러 아시아 지역에서 열풍을 일으키고 있다. 또한 러시아에선 연애 사업뿐 아니라. 한국의 자

  • 일본문화의 이해 일본 일본인 한일관계
  • 한류는 과거 언젠가 일본에도 있었던 것 즉 노스탤지어(nostalgia)의 대상으로수용되고 있다. 3.일본‘한류’란 용어의 변천사 아시아 붐 → 한국 붐 → 캉류(韓流) → 한류 韓流4. 일본에서 한류의 발전과정 1) 1990년대 초부터 쌓여온 한국 대중문화에 대한 관심이 ‘겨울연가’와 욘사마를 계기로 본격적으로 분출됨2) 일본 내 한국대중문화의 흐름과 월드컵 공동 개최 - 일본대중이 서서히 관심을 가지게 됨 3) 한일 국가 권력 간의 이해관계 - 대중

  • 친디아의 성장과 한류문화와의 관계 현황과문제해결방안그리고기대효과를중심으로
  • 친디아의 성장과 한류문화와의 관계현황과문제해결방안그리고기대효과를중심으로-목차-세계의 헤게모니의 대 이동친디아(Chindia)의 등장과 의미한국 문화의 중국 진출 한계점인도의 한국문화 진입에 여러 난점들문제해결방안기대효과결론세계의헤게모니의대이동동서 냉전의 종식은 미국을 중심으로 한 새로운 국제질서의 재편을 조성하였으며이러한 현상은 당분간 국제사회의 일반적인 사항으로 인식되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미국의 초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