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 교수방법 - 영아를 위한 교육환경과 유아를 위한 교육환경의 구성원리와 영역별 특성을 비교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2.23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본문내용
1. 영아와 유아의 일상생활을 위한 환경 구성 및 운영에 있어서 모두 발달수준에 따른 일상생활의 영위와 ‘생활교육’을 위한 환경을 마련하고 있다. 영아와 유아의 생활교육을 위해서는 영아와 유아의 신체 크기나 조작 능력의 발달을 고려하며 편리하게 도구를 사용할 수 있는 환경적 배려가 필수적이다. 영아와 유아의 생활교육과 관련된 물리적 환경으로는 화장실의 위치와 구조, 세면대의 높이, 현관의 구조, 신발장의 위치, 개인장의 위치, 정수기의 위치, 청소 도구의 종류와 위치, 간식과 점심시간에 사용하는 도구와 방법, 교구장과 책상의 크기와 높이 및 위치와 배열 상태 등을 들 수 있다.
2. 영아와 유아의 일상생활을 위한 환경구성을 살펴보면 공통적으로 편안하고 청결하며 안전한 ‘생활공간’으로서의 기능이 강조된다. 그러나 출생에서부터 만 35개월까지 영아를 위한 실내 환경은 영아가 성장함에 따라 발달적 특성 및 강조되는 기본적인 욕구가 변화하기 때문에 연령별 영역 구성에 차이가 있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김희진 ․ 김언아 ․ 홍희란(2005). 영아를 위한 프로그램의 이론과 실제. 서울: 창지사.
류진희(2004). 유아교사를 위한 교육실습과 교육활동. 서울: 양서원.
백미열 ․ 이성희 ․ 이경자 ․ 송유진(2004). 유아교육기관의 운영과 관리. 서울: 양지.
이기숙(2000). 유아교육과정. 서울: 교문사.
이대균 ․ 송정원(2005).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유아생활교육. 서울: 양서원.
이영자 ․ 이종숙 ․ 신은수 ․ 곽향림 ․ 이정욱(2002). 1,2세 영아프로그램의 계획 및 운영. 서울: 다음세대.
이태영 ․ 황영자(2003). 0세아 보육론. 서울: 양서원.
이태영 ․ 황영자(2003). 1세아 보육론. 서울: 양서원.
이태영 ․ 황영자(2003). 2세아 보육론. 서울: 양서원.
이화여자대학교 사범대학 부속 이화유치원(2002). 이화유치원 교육과정. 서울: 교문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치원의 실내환경 구성
  • 구성해야 한다.(4) 발달적으로 적합한 능동적 학습을 할 수 있도록 환경을 정비한다.(5) 효율적인 학습환경으로 성인의 역할은 중요하다.실내환경 구성에 관한 법고등학교 이하 각급 학교 설립운영규정 제 3조: 교사는 교수학습과 보건위생에 적합하여야 한다유아교육법 제8조: 유치원을 설립하고자 하는 자는 시설설비 등 대통령령이 정하는 설립기준을 갖추어야 한다영유아 보육법 제15조: 보육시설을 설치운영하고자 하는 자는 여성가족

  •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B형] 유아교육기관의 실내외 환경 구성 원리를 설명하시오(교육기관의 위치, 실내외 시설설비 및 공간배치, 환경구성)
  • 유아교육기관의 실내외 공간배치 (1) 현관 및 복도(2) 화장실(3) 간식 및 식사를 위한 공간(4) 낮잠 및 휴식을 위한 공간4. 유아교육기관의 환경구성 원리1) 보육시설 실내 환경구성 원리(1) 영아기 실내 환경구성 원리(2) 영아기 연령별 실내 환경구성 원리(3) 영아기 실외 환경구성 원리(4) 영아기 영역별 실외 환경구성 원리(5) 유아기 실내 환경구성 원리(6) 유아기 영역별 실내 환경구성 원리(7) 유아기 실외 환경구성 원리(8) 유아기 영역별 실외 환

  • 영유아 교수학습 환경구성의 원리와 중요성
  • 영유아 교수학습 환경구성의 원리와 중요성 1. 환경구성의 중요성2. 환경구성의 원리3. 환경구성과 유아의 행동특성1. 환경구성의 중요성- 교육 및 보육현장에서 환경의 개념은 단지 자연과학이 대상으로 하는 실제적인환경뿐만 아니라 인간의 사회적 관계에서 생기는 인적 환경 그리고 정치, 경제,도덕, 예술 등의 문화적 가치를 표현하는 정신적인 환경까지도 포함한다고 할 수 있다.- 인간 행동을 연구함에 있어서 생태학자들은 인간과 환경의

  • [영유아교수방법] 영아기와 유아기의 자유선택(놀이)활동의 공통점과 차이점
  • 영유아교수방법 영아기와 유아기의 자유선택(놀이)활동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비교 분석하고 자신의 교육신념을 토대로 자유선택(놀이)활동의 효율적인 교수학습을 제시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자유선택(놀이)활동의 의미2. 영아기와 유아기의 자유선택(놀이)활동의 공통점과 차이점1) 공통점 2) 차이점(1) 환경 구성의 차이점(2) 흥미 영역별 차이점3. 자유선택(놀이)활동의 효율적인 교수학습4. 시사점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자유선

  • 영아기와 유아기의 자유선택(놀이)활동의 공통점과 차이점, 자유선택(놀이)활동의 효율적인 교수학습
  • 영유아기 자유선택(놀이)활동은 어린이집 등 보육 기관의 하루 일과 중에서 핵심이 된다. 자유선택활동에서 교사는 영유아의 의사결정 능력을 길러주고 자발적인 활동을 통해 보다 즐겁고 적극적인 활동이 되도록 돕는다. 이에 본론에서는 영아기와 유아기의 자유선택(놀이)활동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비교 분석하고 본인의 교육신념을 토대로 자유선택(놀이)활동의 효율적인 교수학습을 제시하고자 한다. Ⅱ. 본론1. 자유선택활동의 영역별 영아와 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