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 교수학습 환경구성의 원리와 중요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12.01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잘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거두세요^^*
목차
1. 환경구성의 중요성
2. 환경구성의 원리
3. 환경구성과 유아의 행동특성

본문내용
1. 환경구성의 중요성

- 교육 및 보육현장에서 환경의 개념은 단지 자연과학이 대상으로 하는 실제적인
환경뿐만 아니라 인간의 사회적 관계에서 생기는 인적 환경 그리고 정치, 경제,
도덕, 예술 등의 문화적 가치를 표현하는 정신적인 환경까지도 포함한다고
할 수 있다.

- 인간 행동을 연구함에 있어서 생태학자들은 인간과 환경의 상호 영향을 주장
하면서 환경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으며, 환경이 인간으로 하여금 어떻게 행동할
것인지에 대한 단서를 제공해 준다는 의미에서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 인간의 발달 단계에 있어 영유아기는 그 어느 때보다 가장 성장이 빠르므로
이 시기 환경 요인 또한 영유아의 발달에 있어 매우 큰 영향을 미치게 된다.
환경을 인간의 발달 상황에 영향을 미치는 사물, 사건, 인간관계 등 모든 것을
포함한 주변세계로 볼 때, 특히 교육기관에 다니고 있는 영유아는 하루 중
길고 많은 시간을 교육기관에서 보내게 되므로 영유아 교육기관의 환경은
영유아의 발달에 있어 더욱 의미 있는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다.

- 교육기관의 심리적 환경을 제외하고도 물리적 환경은 단순한 물리적 공간을
뜻하는 것이 아니라 영유아의 행동과 사고 및 정서에 영향을 주고 다른 사람과의
상호작용에 영향을 주며, 영유아의 놀이 및 탐색 활동에 영향을 주어 결과적으로는
설정한 교육 목표를 달성하는 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되므로 궁극적으로는
교육의 질을 결정하는 데 매우 핵심적인 요소가 되고 있다.

참고문헌
보육과정. 이순영외 공저.학지사
현대유아교육과정, 임재택, 양서원.
유아교육 프로그램 "이론과 적용실제",이기숙, 교문사.
보육학개론 이순형 외 공저 학지사
영유아 보육. 교육프로그램의 이해 이순형 외 공저 학지사
아동복지 / 전남련 / 형설출판사
보육교사 전문성 제고를 위한 표준보육과정의 이해와 적용 (재)한국보육진흥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레지오에 대해서
  • 영유아센터로 구성된 시립유아교육체제가 운영하는 교육과 사회적 서비스의 개념을 연합한 높은 질의 통합프로그램이다.이 체제는 부모공동조합 형태로 출발하여 지난 30여 년간 프로젝트 중심의 학습, 발현적 교육과정의 운영, 다상징적 교수법, 협동적 상호작용을 통한 학습, 기록화(Documation)의 교육적 활용, 프로젝트에 부모의 공동 참여, 지역사회 중심의 운영, 학습을 자극하는 물리적 환경, 전문적 교사 현직교육 등 새로운 교육방법을 계속적으

  • 영유아기 교육의 중요성과 영아기와 유아기의 발달적 특성을 서술하시고 영유아 교사로서 본인이 생각하는 가장 중요한 자질 3가지를 서술하시오
  • 학습한다.2-3. 영유아 교사로서 본인이 생각하는 자질 3가지를 작성하시오. 교사역할의 중요성오늘날 양육의 주된 역할은 영유아를 보호하고 사랑하면서 지도하는 것이다. 따라서 교수자의 역할로서 교사가 학습을 위해서 교실환경을 구성하고 학습을 계획하는 과정에서 이것을 정확하게 수행하고 평가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영유아 교육실천을 위해서라도 영유아 교사가 가진 자질을 매우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이상 내가 생각하는 영

  • 영유아교수방법론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 학습원리라고 할 수 있다.⑧ 재활용품의 교육적, 차이점 활용자원의 재활용이나 재활용센터의 중요한 목적은 버리는 물건, 쓸모없는 물건을 활용하여 다양한 자원을 제공하고 창의성의 새로운 가능성을 제고하는 데 있다. 레지오 에밀리아에서는 재활용센터를 활용하는 데 자원을 교육적으로, 창조적으로 재생, 재활용, 재사용하는 목적을 달성하도록 하고 있다.⑨ 부모와 지역사회의 참여와 주요성영유아는 가족, 또래, 교실, 교육환경, 지역사회의

  • 영유아 보육과정
  • 구성되어야 한다. 영 유아보육은 대상의 범위가 유아교육과 다르다. 보육은 출생 후부터 6세까지를 연령 범위로 하는데 그 대상은 12세까지 연장할 수 있다. 유아교육은 초기 유아교육진흥법 체계에서는 5세 1년 동안이었으나 후기에 법을 개정해 3세 부 터 로 연장했다. 유아 교육이 학령전기 학습준비를 하는 과정으로서 중요성이 강조되는 한편, 보육은 출생 후부터 영유아기 동안 생활습관, 인지능력, 사회적응력 등의 발달이 강조된다. 둘, 영 유아

  • 영유아기 교육적 접근
  • 영유아기 특수교육의 교육과정, 교육방법 및 특성지적장애 영유아기 특수교육 교육과정(1) 영유아기 특수교육 교육과정의 이론적 접근방법교육과정 모형이론적 배경교수원리발달주의 교육과정 모형전형적인 발달 순서를 근거로 하며, 풍부한 환경에서 여러 가지 능력이 자연스럽게 발달한다.풍부한 환경을 통해서 운동기능, 적응기술, 인지, 사회/정서 및 의사소통 기술의 학습 기회 제공한다.인지주의 교육과정 모형직접적인 경험과 활동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