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 문학이 언어발달과 미치는 교육적 효과와 연령에 맞는 도서를 선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2.23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목차
목 차

1. 서론 : 만 3세~만 5세 유아 중 한 연령을 선택하여 연령별 언어 발달특성 정리
2. 본론 : 연령에 적합한 동화책을 선정한 이유와 내용을 소개하기
3. 결론 : 본인의 유아 문학교육활동에 대한 견해를 제시하기

본문내용
1. 서론 : 만 3세~만 5세 유아 중 한 연령을 선택하여 연령별 언어 발달특성 정리
 
영유아는 2세 이후에 어휘 습득이 급속하게 이루어지며 사물에 한 단어 이름을 붙이기 시작하고 보다 복잡한 언어구조인 문장을 사용하게 된다. 유아문학은 빠르게 언어를 구성하는 영유아에게 사례가 되는 언어 패턴을 담고 있으며 성인이 읽어주는 글은 함께 제공되는 그림과 더불어 영유아의 발달적 특성에 적절한 어휘 학습 환경을 제공한다. 유아문학은 영유아가 쉽게 접근하거나 친근해 질 수 있는 매체로서 영유아는 그림을 보거나 성인이 읽어주는 글을 듣고 자신들이 이야기를 꾸며서 언어로 표현해봄으로써 언어발달이 이루어진다.
유아기에는 수백 개의 단어에서 수천 개 이상의 어휘로 폭발적인 어휘 증가를 보이며 자신에게 의미 있는 경험에 몰입하면서 자유롭게 이야기하고 새로운 단어에 관심을 가지며 언어를 사용하게 된다. 그러므로 유아의 각 연령에 적합한 책을 선정하기 위해서는 발달의 단계별 특성과 유아의 흥미를 알고 있어야 하며 동화책을 선택할 때에는 유아의 발달을 고려하여 유아가 흥미 있어 하는 주제의 동화책을 선정하여 이해하기 쉬운 내용과 어휘, 짧은 문장, 쉬운 내용, 또는 그림 자체만 으로도 유아에게 충분히 전달가능 한 것이 중요하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발달단계(아동발달과정) 독서능력발달단계, 표현, 아동발달단계(아동발달과정) 연령별발달특성, 추천도서, 아동발달단계(아동발달과정)와 아동서사구조, 읽기지도, 아동발달단계와 아동미술, 미술교육재료 분석
  • 아동발달단계(아동발달과정)의 독서능력발달단계, 표현, 아동발달단계(아동발달과정)의 연령별발달특성, 추천도서, 아동발달단계(아동발달과정)와 아동서사구조, 읽기지도, 아동발달단계(아동발달과정)와 아동미술, 미술교육재료 분석Ⅰ. 서론Ⅱ. 아동발달단계(아동발달과정)의 독서능력발달단계1. 우드(Wood)-한철우의 독서능력 발달단계1) 유아기의 독서 단계(Emergent Reading Stage)2) 초기 독서 단계(Initional Reading Stage)3) 전이기 독서 단계(Transitional Read

  • [유아교육] 유아에게 적합한 그림책
  • Ⅰ.서론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유아의 삶에서 책의 가치나 책읽기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이제 유아의 삶은 점차 독립적인 삶으로 발전하기 시작한다. 유아는 책 속에서 자신을 둘러싸고 있는 세계를 새롭게 만나게 된다. 그리고 재미와 즐거움을 맛보게 된다. 유아를 위한 책은 성인을 대상으로 한 책과는 달리 문학적, 예술적, 교육적인 측면을 모두 지니고 있다. 따라서 유아를 위한 책을 고를 때는 이 모든 것을 모두 고려하

  • [유아교육] 유아 컴퓨터 교육과 유아 수학교육 및 유아 언어교육 분석 고찰
  • 유아 컴퓨터 교육과 유아 수학교육 및 유아 언어교육 분석 고찰Ⅰ. 유아 컴퓨터 교육1. 개관2. 유아교육과 컴퓨터1) 사회성 발달2) 정서 발달3) 인지 발달4) 언어 발달5) 신체 발달3. 유아 컴퓨터 활동1) 유아 컴퓨터 활동의 개념2) 유아컴퓨터 활동을 위한 사전 전략3) 소프트웨어를 활용한 유아교육 과정의 연계4. 유아 컴퓨터 활동을 위한 교사의 역할1) 교사의 정보이용2) 교사의 교수방법3) 유아 컴퓨터 교육을 위한 교사교육Ⅱ. 유아 수학교육1

  • [유아특수교육] 장애유아 통합교육
  • 유아가 유치원 원아의 50% 이상을 차지하면 주류화 프로그램이라 하고 장애유아가 50% 이상을 차지할 때 역주류화 프로그램이라고 함. 일반적으로 통합 프로그램은 장애유아와 비장애유아가 함께 등록된 모든 프로그램을 지칭하는 것으로 사용된다.2. 통합교육의 효과1) 장애유아에게 미치는 영향대부분의 통합교육 효과에 대한 연구들은 장애유아가 통합교육을 통하여 사회성 영역이나 언어, 기타 발달에서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는 것을 제시하고 있

  • [유아교과교육론] 유아문학 내용 및 방법
  • 문학 작품 원래의 목적을 왜곡하지 않으면서도 작가의 의도를 잘 파악하여 진의를 전달할 수 있어야 한다. 책을 통해 전달할 수 없는 음향과 움직임을 잘 살려 문학 작품을 영상화 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또, 이야기의 분위기에 적합한 매체를 연구하여 활용한다면 이야기 내용을 보다 효과적으로 전달 할 수 있다.5.교사의 역할➀유아-교사간의 상호 작용을 통하여 다음과 같은 발달을 도모한다.✿유아들에게 반응을 표현하기 위한 언어를 찾을 수 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