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현대 한국의 사교육과 공교육으로 나눈 교육 문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2.23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목차
목 차

Ⅰ. 서론
II. 본론
1. 역사적 배경
2. 현 상황
3. 사교육에 대한 사회적인 견해
4. 최근 정부의 교육 방향
5. 미국 사·공교육과 비교
III.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교육도 비지니스입니다.”정말로 그런가?
사람들은 누구나 좋은 교육을 원한다. 그러나 이 목표를 이루기 위해 누가, 어떻게 해야 되는지에 대해서는 의견이 많다. 한국의 사교육과 공교육의 최근 관계를 살펴보면 그 사례가 될 수 있다. 따라서 본 자료에서는 현대 한국의 사교육과 공교육으로 나눈 교육 문화를 알아보고자 한다.
 
II. 본론
1. 역사적 배경
 한국의 교육 문화도 다른 동양 나라와 비슷한 점이 있지만, 특히 한국은 교육과 관련된 역사가 깊고 길다. 통일 신라 시대에 독서삼품과는 실패했지만 그 후에 공부와 시험들이 한국 사회의 품격과 평등을 지켜 왔다. 즉, 조선 시대의 과거라는 시험은 관리가 될 사람의 자질을 보증했고 가족주의의 차별을 줄였다. 물론, 역사적으로 주로 양반들만이 교육을 받기 위해 돈과 시간을 낼 수 있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어 교과교육론] 영어과 교육
  • 머리말학교 교육의 핵심을 이루는 교과 교육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목표의 설정과 그에 적합한 내용의 구성이라고 할 수 있다. 교과교육 목표와 내용의 구성은 기본적으로 모체 학문의 체계와 교육학적인 방법 및 국가 사회의 요구 등을 반영하게 된다. 교과교육은 교육과정령에 의해서 특별히 지정된 교과를 지정된 시간 수만큼 이수하도록 하는 교육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제 7차 영어과 교육과정에서는 21세기의 국제화와 정보화 시대에 대비하여

  • [유아교육][유치원교육]유아교육(유치원교육)의 역사,필요성,관련법규, 유아교육(유치원교육)과 가정교육,컴퓨터,문제점,영국사례,제언
  • 한국인인가, 또는 설립주체가 사립이냐 공립이냐에 따라 그 설립기준을 설정하는 것이 옳을 것이다. 이 구분에 따르면, 한국인 유치원의 효시는 1916년 중앙유치원, 외국인 유치원의 효시는 1897년 부산유치원, 그리고 공립유치원 효시는 1900년 경성유치원을 들 수 있다.우리나라 유치원의 현황을 보면 아직까지 공교육기관으로서 필요한 취원 현황을 보여주지 못하고 있고 그나마 1990년에 접어들어 공교육기관으로서의 발돋움을 시작하고 있는 것으로

  • 중등임용고시 `2번 합격자`의 [교육학] 서브노트 자료
  • 교육학1.교육학개론2.교육철학3.서양교육사4.한국교육사5.교육사회학6.교육과정학7.교육심리학8.교육방법학9.교육공학10.교육행정학11.교육평가12.교육통계 및 교육연구13.생활지도 및 상담교육학 목차2.교육철학 : 교육의 본질(교육목적)을 철학적 수준(열린 자세)에서 철학적 방법으로 연구하는 학문. 교육을 통해 어떤 종류의 인간을 기를 것인가?5.교육사회학 : 교육과 사회의 관계를 연구하는 학문으로, 교육체제 내의 사회 현상을 사회학

  • 스웨덴의 교육 - 북유럽-스웨덴의 교육제도
  • 문화를 창출하게 되었다. 비록 그 의미가 많이 퇴색하기는 하였지만, 초기 출발부터 참여정부는 노동계와 기업, 그리고 국가의 역할이 서로 균형 있게 협력하는 모형을 모색하였고, 이러한 맥락에서 노르딕 국가들의 의사결정 모형은 교육문제를 풀어가는 부분에 있어서도 중요한 참고사항이 될 수 있다고 볼 수 있다.셋째, 1990년대 이후 유럽연합의 평생학습정책이 공식적으로 등장하기 훨씬 이전부터 이 국가들은 자체적인 평생학습체제를 그 공교육

  • 교육 - 교육학 요약
  • 교육 - 교육학 요약목 차제1장 한국교육사제2장 서양교육사 제3장 교육철학 제4장 교육의 기초 제5장 교육심리학 제6장 교육과정 제7장 교수-학습지도 제8장 교육공학 제9장 교육사회학 제10장 생활지도 제11장 교육행정 제12장 교육연구 제13장 교육평가 제14장 교육통계 제1장 한국교육사table01         구분시대국  립     사  립고 등중 등고 등중 등초 등고구려태학 경    당신라  화 랑 도통일신라국학    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