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비저널리즘] 텔레비전 저널리즘(TV저널리즘)의 역사, 텔레비전 저널리즘(TV저널리즘)의 독특성, 텔레비전 저널리즘(TV저널리즘)과 뉴스, 텔레비전 저널리즘(TV저널리즘)과 사회위기, 텔레비전 위주의 방송법과 방송정책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0.12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매스미디어와 저널리즘

Ⅲ. 텔레비전 저널리즘(TV저널리즘)의 역사

Ⅳ. 텔레비전 저널리즘(TV저널리즘)의 독특성

Ⅴ. 텔레비전 저널리즘(TV저널리즘)과 뉴스

Ⅵ. 텔레비전 저널리즘(TV저널리즘)과 사회위기 - 대구지하철 참사보도 분석

Ⅶ. 텔레비전 위주의 방송법과 방송정책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개인과 사회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sustainable development) 위해서 경제 정보의 공유 문제는 정보화 시대의 주요 화두가 되어야 한다. 이 문제는 전 지구적 차원에서 개별경제 간의 또 조직 간의 그리고 계층간의 정보 공유를 위해 구체적 프로그램 기획 추진되어야 될 필요성이 있음을 의미한다. 경제정보 공유 프로그램 (Economic Information Sharing Program)은 단순히 정보 빈자(info-poor)에게 시장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에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그들의 정보 접근의 물리적 기회를 확대하고, 정보 이용 및 해석 능력을 증대 시킬 뿐만 아니라 정보 추구를 스스로 동기화 할 수 있는 방법을 담고 있어야 할 것이다. 이 문제는 정보의 상업적 가치가 증대되면 증대 될수록 더욱 중요한 문제가 된다. 또한 경제정보 공유 프로그램은 시장에 대한 중요 정보가 특정 개인이나, 기업, 정부 등에 배타적으로 보유되는 것을 막고 공개될 수 있는 제도적 장치와 감시기능을 포함해야 할 것이다. 경제 정보의 독점적 이용은 단기적 이익을 정보 보유자에 가져다줄지는 모르나 결국 지속 가능한 발전이라는 측면에서 개별경제의 성장을 가로막는 요인이 될 것이라는 점에 사회적 공감대가 형성되어야 할 것이다.
방송과 신문 등 대중 언론들은 이런 경제 정보 공유 프로그램의 추진의 주체로써 매우 적절한 역할을 할 수 있으리라 여겨진다. 필요하고 신뢰할 만한 정보를 걸러 주는 고유의 기능뿐 아니라 대중의 경제 정보 이용 동기를 고취시키고 해석 방법을 교육하는 역할과 함께 시장의 정보 독점자들에게 정보 공개를 위한 압력을 행사하는데 대중 언론만큼 효과적 기능을 담당할 주체가 많지 않을 것이다. 이런 노력은 개별 언론사에 의해 추진되기보다는 여러 언론사가 공동으로 또 나아가 국제적 공식 비공식 기구 등과 연대함으로써 더욱 효과적으로 수행 될 수 있을 것이다.

Ⅱ. 매스미디어와 저널리즘

저널리즘을 보도의 관점에서 파악하여 매스미디어의 기능과 저널리즘의 기능이 명확하게 구분되지 않는다. 매스컴 대사전에서도 ꡐ저널리즘ꡑ이라는 개념은 초기에는 신문이나 잡지 등의 정기 간행물을 발행하는 직업 활동을 의미했으나, 그 후 TV를 비롯한 매스미디어가 연이어 등장함에 따라서 그 개념이 오늘날에 와서는 모든 매스커뮤니케이션 활동이나 분야

참고문헌
▷ 김정기(2004), 한국 시청자의 텔레비전 이용과 효과 연구, 커뮤니케이션북스
▷ 매스커뮤니케이션의 이해, 커뮤니케이션스북스
▷ 박치형(2003), 텔레비전 영상과 커뮤니케이션: 커뮤니케이션북스
▷ 안정임(2002), 텔레비전 저널리즘: 저널리즘 가치와 시장 가치의 융합, 한국언론재단 연구서
▷ 앤드루 굿 윈·게리 훼널, 하종원 외 역, 제도, 텍스트 그리고 수용자 텔레비전의 이해, 하종원외 역
▷ 이충환(2000), 디지털 시대의 텔레비전 보도문장론, 나남
▷ 오택섭·강현두·최정호(2003), 미디어와 정보사회: 나남출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TV뉴스의이해와제작2) 멀티미디어강의를 토대로 TV뉴스작성원칙 스트레이트기사작성 순서와 요령 요약 정리한 뒤 수기手記로 작성해 제출하시오0k
  • TV뉴스 작성의 원칙’을 요약 정리한 뒤 수기(手記)로 작성해 제출하시오. (350자 이상, 띄어쓰기 제외) (배점 : 10점)뉴스거리를 잡았다면, 기사가 될 수 있도록 제안, 즉 발제를 한다. 매일 아침 기자들이 소속 부장에게 보고하면 각 부장들은 여러 기획을 들고 한자리에 모이는 것을 편집회의라고 한다. 모든 것을 조정․총괄하는 보도국장이 주재하고, 정치부․ 사회부․ 경제산업부․ 문화스포츠부 부장들과 뉴스제작부장이 참석한다. 첫 편집회의는

  • [모니터링]연예가중계 모니터링 사례, 서세원쇼 모니터링 사례, 한밤의TV연예 모니터링 사례, 느낌표 모니터링 사례, 일요일일요일밤에 모니터링 사례, 기분전환수요일 모니터링 사례, 왕꽃선녀님 모니터링 사례
  • 뉴스처럼 보도하고 있다. 그러나 내용의 새로움은 전혀 없으며 이 열애설이 사실인가에 대한 확인도 없었다. 단순한 열애“설”만을 강조하고 있다. 특히, 개그맨 박수홍의 첫 스캔들에 대해 방송에서 종종 단짝으로 나와서 분위기를 이끌었던 박경림을 인터뷰하였다. 박경림의 장난스러운 반응을 유도=>웃음을 유발하고 있다(취재 및 보도와는 전혀 상관없이 단순히 웃기려고만 하는 모습은 여느 오락프로그램과의 차별성이 전혀 없다).2. 신승훈 스토

  • [언론정보] 뉴스 코퍼레이션
  • ☢ 매체경영 News Corporation&Keith Rupert Murdoch목차1. 뉴스코퍼레이션 (News Corporation)1) 기업소개2) 루퍼트 머독3) 사업 영역2. 뉴스코퍼레이션 (News Corporation)의 사업분야1) 신문2) 텔레비전 방송 - FOX Television3) 케이블 및 위성방송4) 출판 및 잡지5) 영화6) 뉴미디어 테크놀로지3. 뉴스 코퍼레이션의 세계진출 핵심전략 1) 위성방송과 스카이 디지털2) 스포츠방영권의 획득 및 독점3) 현지화 전략 (영화 및 음악) 4. 아시아권 진출 현황1) 인도2) 중국3)

  • 매체별 특성 연구
  • TV와는 달리 융통성 높다는 장점이 있다. ④ Krugman이 지적한 것처럼, 신문은 TV나 라디오와는 달리 수용자의 정보처리가 능동적으로 이루어지는 매체이다. 따라서 방송광고와는 달리 제품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싣는 것이 가능한데, 이는 소비자 측면에서 볼 때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⑤ 신문광고는 신문의 보도, 논평, 해설 등의 저널리즘 기능으로 인하여 신뢰도가 높으며 최신의 뉴스를 전달할 수 있는 특성으로 인하여 항상 최신

  • [졸업][정치학] TV뉴스을 통한 정치사회화형성에 관한 연구 -탄핵보도을 중심으로
  • 사회화 . 3제 2 절 TV 뉴스 기능 역할 . 7 제 3 절 TV 뉴스프레임 . 9제 4 절 탄핵 사건 개요 . 12Ⅲ장. 연구문제 14Ⅳ장. 연구방법 15Ⅴ장. 연구결과 및 분석 . 16 제 1 절 첫번째 문제 분석결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