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복지론]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에 관해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2.23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목차
목 차

1.피아제의 소개

2.피아제 인지발달 이론
1) 인지발달의 정의
2) 인지발달의 산출
3) 인지발달에 영향을 주는 요소
4) 지능의 본질

3.인지발달의 구성요소
1) 인지발달의 기본과정
2) 지식의 구성
3) 인지발달의 단계

4.논리적 사고력의 학습과정
1) 구체적 조작구조
2) 형식적 조작구조

5.피아제 이론의 시사점

6.학교 교육에의 적용

7.피아제 인지발달 이론의 한계점

참고자료 및 문헌
본문내용
1.피아제의 소개
장 피아제(Jean Piaget, 1896- 1980)는 스위스 출신의 아동 발달 심리학자로 미국의 B.F. Skinner와 동일한 시대의 학자였다. 그는 1930년대와 1940년대에 매우 중요한 연구를 하였지만 그의 연구방법이 1920년대까지 미국의 심리학을 지배했던 행동주의 심리학의 전통과 반대되기 때문에 1960년대까지는 미국의 발달 심리학계에 그다지 알려지지 않았다. 그러나 현재 그는 20세기의 가장 영향력 있는 발달 심리학자 중의 한 사람으로 인정 받고 있으며 그가 제안한 인지 발달 이론은 학습자와 학습을 이해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피아제는 1896년 스위스의 뉴샤텔에서 태어났다. 그는 어려서부터 자연 현상에 대한 관심이 높아 새, 물고기 등에 대한 관찰에 몰두하곤 했는데, 그가 11살 때, 알비노(Albino)라는 참새의 서식을 관찰하고 글을 써서 뉴샤텔의 박물학 학술지에 기고했다는 사실은 너무나 잘 알려진 일이다. 이처럼, 그는 어린시절부터 자연현상에 남다른 관심을 가지고 자연속에 서식하는 새, 물고기 등의 행동을 즐거이 관찰하곤 했는데, 어린시절부터 생물학에 비범한 재능을 보인 그는 나이 21세인 1918년에 생물학으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그러나 피아제의 시야가 그의 대부인 사무엘 코넛(Samuel Cornut)이 보기에는 너무 생물학에만 국한되어 있다
참고문헌
교육 심리학. 교육과학사. 김남순 저.
교육 심리학. 학지사. 이달석 저. 1999
어린이 정보자료와 활용. 아세아 문화사. 한윤옥 저. 1985
교육 심리학서설. 교육과학사 이성진 저. 1985
심리학의 이해. 학지사. 김정희외 9공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알콜중독 가정의 임파워먼트 프로그램
  • 이론이 주장되고 있다. 그 외에도 너무 양심적인 사람이라든지 아니면 아예 양심이 없는 사람이나 또는 부끄러움이 많은 사람들도 알코올 중독이 될 가능성이 높다고 한다. 성장 과정에서 조기에 부모를 상실하거나 부모의 과잉보호를 받았거나 부모와 형제와의 갈등이 심하고 혼란스러운 가정에서 성장한 경우, 어릴 때 주의력이 결핍되거나 반사회적인 인격 장애가 있거나 자기주장을 잘하지 못하는 경우에도 술을 많이 마시게 된다. ④ 인지적인 원

  • [사회복지] 아동기(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 서론- 본론1. 아동기의 발달1) 신체 발달2) 인지 발달3) 도덕성 발달4) 아동기의 사회 및 정서 발달2. 아동기와 사회환경1) 아동기와 가족환경2) 아동기와 교육환경3) 아동기와 사회환경3. 아동기의 사회복지실천에서의 함의1) 아동기와 사회복지실천에서의 함의2) 일반 아동과 사회복지실천에서의 함의3) 요보호아동과 사회복지실천에서의 함의 4) 아동복지의 과제와 전망- 결론- 참고문헌서론 아동기는 6세에서 12세까지의 시기로 생활

  • (아동행동연구) 아동의 언어발달 이론과 연령별 언어발달, 환경과 언어발달장애 보고서
  • 이론의 문제점으로 지적되고 있다.3. 상호작용 이론인간의 언어발달이 생물학적인 성숙요인과 문화적 환경요인이 서로 복잡하고 얽혀 일어나는 역동적인 과정임을 강조하고 있는 이 이론은 크게 인지요인에 의해 언어발달이 이루어지는 것으로 보고 있는 인지적 상호작용이론과 타인과의 상호작용에서 언어가 발달된다는 사회적 상호작용이론으로 나눠 볼 수 있다.(1) 인지적 상호작용 이론피아제(Piaget)는 아동의 언어발달은 일반적으로 인지능력

  • 인간의 발달과정 중 아동기 발달의 정신건강을 위협하는 발달과제와 정신건강문제와의 관련성을 설명하라
  • 발달 특성을 결정하는 요인에 대한 설명과 인과관계를 분석하여, 발달에 좋지 않은 요인에 대해서는 통제할 뿐 아니라, 좋은 발달로 의도하여 유도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19세기말 홀(Hall)의 최초 질문지법의 아동심리연구를 비롯하여 20세기의 비네(Binet)의 지능검사와 게젤의 종단적 접근법, 20세기 초 심리학계에 커다란 영향을 준 심리학 이론으로는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 윗슨의 행동주의 이론, 피아제의 인지 발달이론이다. 아동발달 심

  • [사회교육프로그램] 지역사회복지관의 아동사회교육프로그램 현황과 문제점
  • 지역사회복지관의아동사회교육 프로그램 현황과 문제점ROPETR ━━ 목 차 ━━Ⅰ. 서 론1. 문제제기 12. 연구목적 23. 연구의 한계점 2Ⅱ. 본 론1. 이론적 배경 및 선행 연구 3제 1절 사회교육과 사회복지관의 개념 3제 2절 지역사회복지관에서의 사회교육 8제 3절 아동사회교육의 필요성과 프로그램의 유형 102. 연구결과 12제 1절 아동기능교욱 프로그램 12제 2절 방과후 교실 24제 3절 아동기능교육 프로그램과 방과후 교실 비교 30제 4절 춘천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