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교육프로그램] 지역사회복지관의 아동사회교육프로그램 현황과 문제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0.07 / 2019.12.24
  • 4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1. 문제제기
2. 연구목적
3. 연구의 한계점


Ⅱ. 본 론
1. 이론적 배경 및 선행 연구
제 1절 사회교육과 사회복지관의 개념
제 2절 지역사회복지관에서의 사회교육
제 3절 아동사회교육의 필요성과 프로그램의 유형
2. 연구결과
제 1절 아동기능교욱 프로그램
제 2절 방과후 교실
제 3절 아동기능교육 프로그램과 방과후 교실 비교
제 4절 춘천시 지역사회복지관의 아동사회교육 프로그램의 현황


Ⅲ. 결론
1. 우리가 생각한 제언
2. 맺음말 44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사회교육의 개념
우리나라 헌법 제 29조에 평생교육의 이념이 명시된 것을 계기로 1982년 12월 31일에는 사회교육법이 제정&공포되고 익년 7월 1일부터 실시됨으로써 구체적인 사회교육정책이 형성되기 시작하였다.

(1) 사회교육의 개념정립의 표현
사회교육법은 그 첫머리에 “국가 또는 지방공공단체나 사회교육단체는 모든 국민에게 평생을 통하여 사회교육의 기회를 부여하여 국민의 자질을 향상하게 함으로써 국가사회의 발전에 기여하게 할 것”을 그 목적으로 삼고 있으며 이법에 “사회교육이라 함은 학교교육을 제외한 국민의 평생교육을 위한 모든 형태의 조직적인 교육활동을 말한다”라고 명시하고 있다. 사회교육법, 제 1,2,조(1982. 12. 31. 법률 제 36호 발표), 관보 제 9330호 (1982.12. 31. 금요일)참조
그리고 모든 국민은 사회교육의 기회를 균등하게 보장받을 수 있도록 하고 있으며 학습자의 자유로운 참여와 자발적인 학습을 기초로 하는 교육이어야 하고 이러한 교육은 정치적&파당적 기타 개인적 편견의 선전을 위한 방법으로 이용되어서는 아니 되도록 규정하고 있다. 또한 사회교육은 누구든지 사회교육법과 다른 법령이 정하는 바에 의하여 실시할 수 있도록 되어 있으나 법률적으로 자격이 상실된자 자격이 상실되 자나, 금치산자 또는 한정치산자, 파산자로서 복권되지 아니한자, 금형 이상의 형을 받고, 그 집행이 종료되거나 집행을 받지 아니하기로 확정된 후, 3년이 경과되지 아니한 자, 그리고 법원의 판결 또는 법률에 의하여 자격이 정지 또는 상실된다 자를 말 함.
는 제외되고 있다.
참고문헌
김귀자, 「저소득층 아동을 위한 사회복지관 프로그램에 관한 연구」, 숭실대학교 : 석사학위 논문, 1991.

이진, 「지역사회복지관의 사회교육프로그램에 관한 연구」, 가톨릭대학교 : 석 사학위 논문, 2001.

김굉재, 「영구임대아파트 단지내 사회복지관의 아동 기능교육 프로그램의 문제 점과 개선방안」, 한국복지재단, 2001.

박미경, 「지역사회복지관 사회교육 프로그램의 참여동기와 교육 만족도에 관한 연 구」, 성균관대 사회복지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1.

최옥란, 「사회교육 아동프로그램의 실태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 행정법무대학 원 석사학위논문, 2004

김희란, 「사회복지관의 사회교육적 기능에 관한 연구 : 광주지역 종합사회복지관을 중심으로」, 전남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5.

허근화, 「도시빈민의 욕구와 지역사회복지관 프로그램에 관한 연구」, 대구대 대학 원 석사확위논문, 199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복지] 방과후 아동 보육 프로그램의 특징과 문제
  • 사회복지관이나 보육시설(어린이집)에서는 대부분 초등학교 저학년만 받고 있어 초등학교 고학년에 대한 보호지도 문제와 전문교사와 시설의 부족, 재정부족, 정서와 영양문제, 학교시작전이나 방학중 프로그램운영 미비사항 등 여러 부분에 많은 문제점을 안고 있다.정부에서는 방과후 보육을 여성정책 10대 과제중의 하나로 지목하여 행정적, 재정적 지원을 늘려가고는 있으나 초등학교 아동기의 올바른 인격형성에는 모든 환경 조건들이 아직도

  • [사회복지발달사] 사회복지관
  • 지역복지협의체 등)을개발하고 조직화하여 의도적, 계획적으로 지역사회문제를 예방․치료하여모두가 더불어 잘사는 지역사회로 발전을 촉진하는 역할 4) 교육․문화센터로서의 역할 ① 사회복지관의 목표인 “주민의 복지증진과 삶의 질 향상” 기능을 구체화② 아동과 청소년들의 유해환경에 대한 예방적 대안문화 창조와 인성교육, 성인과노인의 재사회화를 목적으로 무료나 실비로 각종 교육문화 프로그램을사회복지서비스와 통합하여 제

  • 사업계획서 - 지역사회협력체계 구축을 통한 아동안전망 확보 프로그램
  • 아동들을 위해 안전망 구축이 시급하다. 이 사업을 통해 지역사회내 필요하고 사용가능한 자원들을 이용하여 협력체계를 통해 아동들의 안전과 지역사회 미래에 희망을 고취시키고, 아동들을 위한 사회적, 지역적, 복지적, 교육적 차원에서 예방적이고 복합적인 서비스를 실시하려 한다.2) 본 사업과 관련된 지역 복지자원 현황현재 광주 동구 내에는 2개의 종합사회복지관이 있고, 아동복지와 관련된 상담소나 센터 등이 약 13개정도 있다. 그리고 2010

  • 사회복지관 개론
  • 사 회 복 지 관지역사회복지론*(1) 사회복지관의 개념 (2) 사회복지관의 역할과 업무 (3) 사회복지관의 현황(1) 지역특징을 반영한 사회복지관 프로그램 (2) 사회복지관의 문제점 (1) 사회복지관이 추구해야 할 방향 (2) 5조에서 고안한 지역복지 프로그램 - 지역신문 1. 서 론 2. 본 론 3. 결 론 목 차지역사회복지론*1.사회복지관의 개념인적ㆍ물적 자원을 동원지역사회 주민을 대상으로 보호서비스의 제공 주민 욕구에 맞는 복지서비스의 제공

  • 지역 사회 복지관 현장사례, 현안 문제 및 해결방안
  • 지역 74개(?)- 종사자 수, 인력분포, 이용자수, 수급자 이용 수, 사업내용, 예산규모(평균), 예산분석(세입 : 보조금, 자체수입, 법인전입금, 후원금 / 세출 : 인건비, 사업비, 관리운영비 등)Ⅱ. 지역사회복지관 현장 사례 : 가양4 종합사회복지관 1. 일반현황- 규모, 법인, 종사자 수, 연혁, 기관장, 비전, 미션, 예산규모, 주요사업 2. 사회복지 사업 운영(시설 운영, 프로그램 운영, 후원금 관리 등) 3. 주요사업- 주력사업 4. 사업운영의 문제점, 한계점 및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