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행동과사회환경] 영화 아무도 모른다의 주인공 아키라의 특성과 지역사회의 폐쇄성과 고립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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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Ⅰ. 서론



Ⅱ. 주인공 ‘아키라’의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특성과 결여된 사회화과정

1. 주인공 '아키라'의 현재 상황 설명
2. 주인공 '아키라'의 인간행동 발달단계 파악
3. 주인공 '아키라'의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특성
4. 주인공 '아키라'의 결여된 사회화과정



Ⅲ. 영화에 나타나는 사회복지적 어젠다 - ‘지역사회의 폐쇄성과 고립’

1. 지역사회와 지역사회복지
2. 영화에서 나타는 ‘지역사회의 폐쇄성과 고립’



Ⅳ. 결론

1. ‘지역사회의 폐쇄성과 고립’에 관한 개선방안
2. 영화에 대한 개인별 비평




<참고문헌>


본문내용

위의 보편적 발달정도를 기준으로 현재 아키라에게 나타나는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특성을 파악해 보도록 하겠다.
첫째로 신체적 특성을 살펴보겠다. 아키라는 현재 12세의 아동으로 다른 동생들에 비해 키가 월등히 크다. 영양섭취가 불충분해 마른 체형이긴 하나 골격과 근육이 발달되어 가는 과정에 있음을 볼 수 있다. 또 아키라의 동생 쿄코가 “오빠 감기 걸렸어? 목소리가 왜 그래?”라는 대사에서 아키라에게 변성기가 왔음을 알 수 있고 이는 아키라가 2차 성징을 보이고 있음을 나타낸다. 또한 아키라가 또래 여자아이인 사키를 사귀면서 옷매무새에 신경을 쓰는 장면은 아키라에게 사춘기가 왔음을 보여준다. 아키라가 학교 주변을 맴돌다가 또래 아이들과 야구 경기를 하는 장면이 있는데 이 장면에서 우리는 아키라가 전신의 움직임에 대한 욕구가 충만함을 이해할 수 있고 신체의 모든 면이 골고루 발달되어 있음을 파악할 수 있다. 게다가 운동에 관심이 많아 집단 놀이 및 경기를 좋아하며 승패에 대한 집착이 강한 것으로 보인다. 이는 아키라에게 나타나는 신체적 특성으로 인한 것으로써 아키라가 충분히 신체적 발달을 이룬 것으로 보인다.
둘째, 심리적 특성을 살펴보면 아키라는 엄마를 도와 집안일 하고, 엄마의 고민을 들어줄 수 있는 아들이다. 때문에 나이에 비해 심리적으로 성숙하고 동생들을 돌보아야 하는 입장이기에 냉정한 상태를 유지하려는 경향이 보인다. 유아기 때 갖는 직관적 단계에서 추상적 개념이 정립되는 아동기의 발달을 이루고 있는 것이다. 또한 복잡한 사고 능력이 생기고 사고력이 증진되어 문제 사태를 조리 있게 진술하고 해결책을 표현한다. 엄마가 집을 나가자 동생들을 진정시키며 부모의 역할을 한다. 자신이 처한 상황을 생각해 절제하고, 용돈이 끊겨 동생들에게 먹일 수 없는 상황까지 되자 전 아버지들에게 찾아가 돈을 꾸기도 하고, 편의점에서 유통기한 지난 식료품을 받아먹기도 하는 모습에서 피아제의 인지발달 단계를 경험하고 있다고 판단된다. 아키라가 처한 비극적인 상황이 그를 더욱 성숙하게 했으며 남들보다 빠른 인지적 발달을 가져오게끔 하였고 이러한 경험이 현재 아키라의 심리적 특성으로 표출된다. 즉, 현재 아키라는 나이에 비해 심리적 성숙도가 매우 높은 상태이며 이러한 현상은 바람직하게 볼 수만은 없다. 아키라의 경우 어른스러워 보이고 인지발달이 상당히 지속된 것으로 보이지만 그가 표출
참고문헌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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