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헤르바르트의 교육사상의 개요와 현대적 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2.23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본문내용
-
1. 헤르바르트(J.F. Herbart)의 교육론
헤르바르트 교육학을 철학으로부터 독립시킴으로써 교육학을 하나의 체계적인 ‘학문’으로 정립시키려고 노력한 현대의 ‘과학적 교육학’의 아버지로 널리 알려져 있다. 그를 과학적 교육학의 아버지로 보는 주된 이유는 그가 윤리학과 심리학이라는 두 개의 축을 바탕으로 하여 교육학을 정립하였다는 데에 있다.
헤르바르트에 의하면 하나의 학문으로서의 교육학은 윤리학과 심리학에 , “바탕을 두고 있다. 전자는 교육목적을 보여주고, 후자는 교육의 방법과 수단과 장애요인을 보여준다.”고 한다. 이 말에 대한 일반적인 해석은 다음과 같다. 즉 교육학이 윤리학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는 말의 구체적인 의미는, 교육의 궁극적인 목적은 윤리학에서 밝혀 놓은 ‘도덕성’ 또는 ‘덕’을 함양하는 데에 있다는 것이며, 심리학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는 말의 구체적인 의미는 심리학에서 밝혀 놓은 다양한 심리학적 원리들을 교육의 실제적 처방을 위하여 원용했다는 뜻이다.
헤르바르트의 이론 속에는 심리학적 개념들 즉 표상, 전심, 치사, 통각, 다면적 흥미, 사고권, 교수4단계, 도덕성 등이 서로 논리적으로 관련되어야 그 올바른 의미가 드러난다. 그에게 있어서 표상이 형성되는 과정은 곧 관념이 형성되는 과정이라는 점을 고려할 때, 도덕성이 형성되는 과정은 지식이 형성되는 과정과 다르지 않다는 것이 도덕 교육론의 두드러진 특징이라 할 수 있다.
- 참고문헌
-
• 김진희, 이기문 저(2000)「열림 교육학 최신경향 4 - 서양교육사」지구문화사
• 김창환(2002)「헤르바르트-실천으로서의 교육학」서울:문음사
• 이환기(1998)「헤르바르트의 교수이론」서울:교육과학사
• 이혜숙(2009)「Herbart 교수이론이 교실수업 실제에 주는 함의」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 이정화(2003)「헤르바르트 교육론에 근거한 초등학교 무용교수법 연구」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타당도와 신뢰도의 개념을 설명하고, 측정에서 왜 신뢰도와 타당도가 중요한지 설명하시오
- 삼설기, 삼사횡입황천기에 나타난 소지(所志)의 내용을 중심으로 세 명의 선비가 추구한 삶의 방식을 정리하고 자신의 가치관에 비추어 그것을 평가하시오
- 사회복지 현장의 클라이언트 인권문제와 개선 방안
- 사회성숙도 검사
- 우리나라 노인의 빈곤의 이유와 현황, 이의 지원을 위한 정책을 조사하고, 이를 기반으로 빈곤문제 해결을 위한 제언을 본인의 견해로 작성하시오
- 전문학회가 요구하는 가족치료사의 자격 요건 외에 전문적인 가족치료사에게 필요한 자질은 무엇이 있다고 생각하는지 쓰시오
- [심리학]인간이란무엇인가
- 사회복지학개론] 사회민주주의가 사회복지발전에 미친 영향에 대해서 기술하시오
- 나이키 경영전략 나이키 마케팅 나이키 스포츠마케팅 나이키 브랜드마케팅 나이키 서비스마케팅 글로벌경영 사례분석 swot
- 한국의 지방자치제의 발전과정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