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기능성 식품 - 건강 기능성 소재의 종류와 기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2.23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본문내용
서론
기능성 소재란 말 그대로 기능성을 최대로 살린 것들을 말하는데, 식품과 화장품, 의류 등 많은 분야에서 기능성 소재의 발전이 많이 이루어지고 있다. 기능성 소재에 대해 이해를 돕기 위해 간단한 예를 하나 들어보자면, 움직임이 많고 땀 배출이 잦은 아웃도어 활동 시에 입을 수 있는 의류 제품을 만들 때에 방수, 방풍, 투습, 내구성을 갖추기 위해 다양한 기능성 소재를 사용한다. 기능성 소재는 앞서 말했듯이 많은 분야에서 이용되고 있지만 그 분야와 분야 별 종류가 너무 방대하여 식품 분야를 집중적으로 조사를 해볼 것이다.
기능성 식품(Functional Food)을 간단히 정의하자면, 건강을 호전시키는 생리효과를 가지는 식품 및 그 성분을 가지고 제조 및 가공한 식품이다. 식품의 섭취는 기본적으로 인간의 생명유지에 절대적으로 필요할 뿐만 아니라, 맛있는 음식을 먹는 것은 세상사는 즐거움의 하나라고도 할 수 있다. 이러한 식품의 특성에 관한 연구를 일본의 과학자들이 1984년부터 행한 결과, 식품의 기능을 셋으로 나누었다. 제 1차 기능은 생명, 건강유지와 관련되는 영양기능, 제 2차 기능은 맛, 냄새, 색 등의 감각적, 기호적인 기능, 그리고 제 3차 기능은 그 밖에 질병의 예방과 치료에 도움이 되는 생체조절기능을 말한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 식용 건강 기능성 소재/서기봉 저/송현/2009
- 건강기능식품과 기능성 식품소재 시장현황/데이코산업연구소 저/데이코산업연구소/2011
- 건강 기능성 식품/한국생약학교수협의회 저/동명사/2008
- 건강 기능성 식품 이야기/정원태 저/신일북스/200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전략] CJ뉴트라 에너지 바(다이어트바, 에너지바) 마케팅전략
  • 기능을 가진 의약품이나 에너지바보다 훨씬 편리하게 편익을 추구할 수 있으므로 이보다 고가격 전략을 취하도록 한다. 또한 경쟁사의 진입시점을 해상해 보았을 때 CJ뉴트라의 전문분야인 건강식품의 연구와 개발보다는 제과업체와 식품업이 많기 때문에 기술을 개발하는 데 오랜 시간과 비용투자가 필요할 것이라 예상되기 때문에 이 가격이 타당하다고 본다.㈏ 옵션C 경쟁사를 고려한 제품 가격 설정CJ뉴트라의 에너지바는 해태제과나 대상웰라

  • 기능성 쌀 조사
  • 기능성 쌀 대부분은 효과에 대한 정확한 검증이 부족하다는 지적도 있다.최근뉴스: 경향신문 출처>밥 대신 간편하게 물에 타서 마실 수 있는 다이어트용 쌀이 정부 연구기관에 의해 개발됐다. 한국식품연구원은 19일 휴대가 간편하고 조리할 필요없는 웰빙형 다이어트식 ‘슬림미(米)’를 개발해 이르면 이달말부터 시판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슬림미는 현미, 보리, 콩, 다시마 등의 곡류에 다이어트용 기능소재를 혼합해 만든 것으로 미숫가루처럼 우

  • [음료][웅진]웅진식품 초록매실, 해태음료 갈아만든 홍사과, 해태음료 썬키스트, 롯데칠성음료 2%부족할때, 롯데칠성음료 델몬트 콜드주스, 롯데칠성음료 칠성사이다, 광동제약 비타500, 동아제약 박카스 분석
  • 광고디자인의 변천에 대한 연구, 커뮤니케이션디자인협회▷ 박창준(2011), 광고모델을 활용한 패키지디자인이 소비자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비타민 음료 패키지디자인을 중심으로, 홍익대학교▷ 이춘배(1984), 한국 과즙음료 제조업의 마아케팅에 관한 연구, 고려대학교▷ 최연수(1999), 매실음료 섭취가 운동수행에 미치는 영향, 전남대학교▷ 최재도(2000), 신감각, 신개념음료 롯데칠성 「2% 부족할 때」, 한국식품영양과학회

  • [마케팅 전략] 자일리톨의 성공요인 분석(STP, 4P, SWOT) 및 발전방안
  • 기능성 상품인 ‘자일리톨’또한 상승세를 탈 것이라 예상했다. 또한, 건강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 증가는 충치예방을 위한 기능성 제품인 자일리톨의 성공에 긍정적 영향을 줄 것으로 판단되어 자일리톨의 재 출시를 고려하게 되는 요인이 되었고, 해외에서의 자일리톨의 성공 또한 중요한 계기를 마련해 주었다. 세계적인 껌 제조사인 리그리는 미국과 유럽에서 자일리톨 소재의 껌으로 시장을 전환시키고 있었고, 일본에서도 롯데를 중심으로 시

  • 아로마 사업의 수익성 분석과 사업 모델구상
  • 기능성 식품을 차와 곁들여 판매하는 것을 통해서도 많은 부수적 수익을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본문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 건강 관련 산업이 매년 폭발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것을 감안할 때 , 정신적 건강 유지를 목적으로 하는 아로마 까페 역시도 그에 힘입어 매년 꾸준히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런 모든 것을 감안해 볼 때, 본 까패에 투자할 경우 고수익이 예상된다고 할 수 있겠다. 본 아로마 까페가 궁극적으로 추구하고자 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