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교육] 사회과에 대한 관점 -유형론을 살펴보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8.09 / 2019.12.24
  • 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수업시간에 엥글의 세 가지 유형에 비추어 사회과의 본질을 언급했다. 첫째, 시민성 전달교과로서, 둘째, 사회과학을 가르치는 교과로서, 셋째, 반성적 탐구능력을 길러주는 교과로서 말이다. 나는 이러한 유형을 한명의 교사로서 하나의 유형을 선택할 수 없는 사안이라고 생각했지만, 곰곰이 생각해보면 그것은 안 될 말이었다. 여러 입장들이 혼합되어 일종의 타협책으로 교재구성이 될 경우, 이것은 어지러운 교과가 될 것이라는 생각에 미친 것이다. 만약 그렇게 된다면 그 교과의 하위 요소인 교사와 학생들에게 혼란만 던져줄 것이다. 따라서 예비교사인 본인은 교과구성과 관점을 명확히 세울 필요가 있다고 결론지었다.
세 가지 유형 중, 사회과학을 가르치는 교과의 유형을 들어보자. 이 유형은 사회과는 사회과학이다, 시민적 자질은 사회과학의 학습 결과로 얻어질 수 있는 습득의 결과로 보는 입장이다. 이 유형의 단점은 사회과학의 고유한 지식만 학습될 뿐이지 민주 시민으로서 직면하는 실용적 문제는 간과할 수 있다는 것이다. 또 교사의 강의와 교과서 위주의 암기로 인한 이론적 지식의 전달을 중시하며, 결과로서의 지식을 강조하지만 과정으로서의 지식은 소홀히 다룰 수 있다. 즉, 자료수집, 해석, 추론, 가설설정, 일반화 등과 같은 연구 과정들이 학습자들의 무관심에 묻
참고문헌
남호엽(2003) 『사회과교육세미나』“사회과의 성격과 사회과의 교재관” 외 교과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수업전략][수업방법][교육]영어과(영어교육),국어과(국어교육) 수업전략, 수학과(수학교육),사회과(사회과교육),실과(실과교육) 수업전략 분석
  • 교육) 수업전략1. 단계형 수준별 수학과 교육과정 1) 단계형 교육과정의 운영 2) 심화․보충형 교육과정 3) 특별 보충 과정 4) 단계 진급 평가 2. 수학교육 교육목표의 이해1) 이해 2) 기능 3) 태도 3. 수학과 교수․학습 방법 4. 수학교육의 학습 지도 모형 1) 현실2) 모델3) 약속4) 방법Ⅶ. 사회과(사회과교육) 수업전략1. 수업방법1) 교육 과정이 요구하는 방법2) 두 가지 교수 방법3) 교수 기법과 교수 전략2. 소집단 협력 탐구학습1) 단원에 대한

  • 사회교육과정(사회과교육과정)성격,목적, 사회교육과정(사회과교육과정)편제,경제교육, 사회교육과정(사회과교육과정)논쟁문제학습, 사회교육과정 과제
  • 사회교육과정(사회과교육과정)의 편제Ⅵ. 사회교육과정(사회과교육과정)의 경제교육Ⅶ. 사회교육과정(사회과교육과정)의 열린교육Ⅷ. 사회교육과정(사회과교육과정)의 논쟁문제학습Ⅸ. 향후 사회교육과정(사회과교육과정)의 과제1. 교사양성 제도와 연수의 문제이다2. 교실 환경개선과 여건의 문제이다3. 수준별 교육과정과 수행평가의 현장적용을 위한 문제이다4. 교수․학습 방법의 개선 및 교과용 도서 개발의 문제이다5. 교육문제에 대한 종

  • 초등사회방법 레포트
  • 목 차Ⅰ. 들어가는 말• • • Ⅱ. 단원분석 및 문제점과 해결방안• • • 1. 단원분석1). 선정 단원의 개관2). 단원의 목표3). 학습 내용대단원 지도계획대단원 내용 흐름2. 문제점 및 해결방안Ⅲ. 단원 재구성의 배경• • • 1. 통일교육의 한계 및 개선방향2. 재구성의 방향1) 학문적 관점① 체제중심접근법의 비판적 검토② 사회문화접근법의 적용2). 학습자 상황① 초등 사회과의 성격 및 특성② 발달단계 특성3). 사회적 요구Ⅳ. 재구성된

  • [사회복지] 사회복지 행정의 개념과 과제
  • 사회복지행정은 정책을 수행 나가는 실천적인 영역이다. 아직 생소한 복지행정을 다루기 위해서 복지행정의 개념을 도출해 내야 한다. 복지행정은 “복지”와 “행정”이 결합된 것으로 여러 방면에서 논의가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학문적 입장에 따라 접근하기도 하고 일반행정측면에서 접근하기도 한다. 그러나 아직 구체적인 일치를 이루지 못한 실정이다. 이러한 이유로 관점에 따라 다양하게 규정하고 있다. 복지행정에 대한 다양한 개념규정을

  • 다문화 교육과 다문화 미술교육
  • 교육 - 다문화 교육과 다문화 미술교육☀ 서론 ☀다문화교육에 대한 시대적, 철학적 접근을 통한 정확한 이해를 우선하고 프로그램에서 시작해서 정규교과목으로 자리 잡은 미국의 사례와, 성공적이지만 프로그램성격이 강한 국내대표 사례의 비교해본다. 그리고 정규교과목으로의 가능성을 보이는 다문화미술교육에 대해 알아본다.☀ 본론 ☀1. 다문화 교육이란다문화 교육은 학교와 교육 관례들을 재구조화해서 다양한 인종, 민족, 성, 사회 계층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