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이론 중 한가지를 선택 후 상담이론 기법과 프로세서의 실제 주변인물을 대상 상담, 이를 프로세서와 결과를 기술 - 엘리스의 ABCDE 기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2.23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본문내용
1. 엘리스의 ABCDE 모형

엘리스의 성격이론의 핵심이 되는 ABC는 인간이 비합리적인 신념으로 인해서 부적응적인 정서와 행동에 고착되는 것을 잘 설명해 주고 있다.

1) A(Activating Event)
선행사건으로 개인에게 정서적 혼란을 가져오게 되는 활동,행동,또는 사건이다.

2) B(Belief System)
신념체계로 선행사건에서 일어나는 활동, 행동 또는 사건에 대한 개인의 신념이다.

- 이성적, 현실적, 합리적 신념(rational beliefs : rB's)
- 비이성적, 비현실적, 비합리적 신념(irrational beliefs : iB's),

3) C(Consequence)
신념체계에 대한 정서적, 인지적, 행동적 결과이거나 반응이다.

- 이성적, 현실적, 합리적 결과(rational consequence : rC)
- 비이성적, 비현실적, 비합리적 결과(irrational consequence : iC)

참고문헌
참고문헌
최옥채 외,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양서원, 200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정서장애 - 인지적 모델
  • 이 있다. 미국심리학회 우수 과학 공헌상(1980)․손다이크상(1999)․심리학상(2004)등을 받았다.- 사회학습이론 -사람의 행동은 다른 사람의 행동이나 상황을 관찰하거나 모방한 결과로 이루어 진다는 교육심리학이론 대중매체를 통해 제시되는 모델,여러 환경의 상호 작용 등도 중요한 학습 요인으로 다룬다. - 관찰학습 -사물에 대한 관찰을 통해 그 대상에서 목적한 사항을 파악하고, 표상조직 (表象組織)을 형성하는 학습지각적 학습이라고도 한다.

  • 심리측정 평가 청소년 평가의 의미와 틀
  • 선택에 필요한 정보제공③ 내담자 변화4) 평가의 유형- 검사, 면접, 그리고 관찰이 포함.① 검사-규정된 집단 검사: 규준집단을 기준으로 표준화되어 각 사람은 상대적 위치를 기준으로 점수획득. 한 개인의 특성에 대한 객관적 정보 제공. 변화하는 과정, 방법에 대해 많은 정보제공 못함. -규준이 없는 검사: 제작하거나 실시하기 쉬움. 검사결과를 해석하는데 매우 주의를 기울임. ② 면접: 내담자와 그의 주변인물을 면접함으로써 귀중한 정보를

  • 상담의 이론과 실제 청소년 상담의 기초_553
  • 상담의 이론과 실제Ⅰ청소년 상담의 기초1.상담의 정의1.1 상담의 정의공통적 특성 : ․ 상담은 내담자로 하여금 선택해서 행동하도록 조력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상담은 학습과정을 다룬다.․ 상담에서 성격발달이 다루어진다.상담의 정의에 나타난 상담의 특징1) 상담은 전문 상담자에 의해서 제공되는 전문적 활동이다.2) 상담은 상담자와 내담자의 관계에 기초를 둔 과정이다.3) 상담은 의사결정과 문제해결에 관여한다.4) 상담은 내담

  • 주요 상담이론 일반대인관계와는 다른 상담 관계의 특징
  • 주요 상담이론Ⅰ. 상담이란 ? 1. 상담의 정의 - 내담자의 자기성장을 궁극적인 목적으로 하여 상담자와 내담자 사이에 이루어지는 조력 관계의 과정 (⇒ 도움을 필요로 하는 내담자와 전문적 훈련을 받은 상담자와의 사회적 관계에서 이루어지는 학습과정이다. 단 상담자는 내담자의 욕구에 맞고 현실적인 생활 목표에 적합한 범위 내에서 내담자의 발전을 촉진시키기 위해 내담자 스스로의 자기 탐 색을 돕는다.) 2. 일반 대인관계와는 다른 상담관계

  • 인지이론주요개념 피아제의인지발달단계 콜버그의도덕발달단계 앨리스의인지행동모델
  • 이 흥미를 끄는 결과를 낳았을 때 그 행동을 즉시 반복하며 이는 ‘습관’으로 형성.(ex-손가락 빨기)점차 대상의 특성을 발견하고 그 물체의 요구에 따라 반응을 수정해 가는데, 이를 위해서는 감각체계간의 협응이 이루어져야 함.감각운동단계세부단계연령인지발달3단계2차 순환반응의 성립4~8개월영아의 행동과 관심은 자신의 신체를 벗어나 확장. 활동 자체의 흥미에서 벗어나 환경변화에 흥미를 가지고 활동을 반복. 영아는 자신의 주변 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