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발달론 - 프로이드 이론 탐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2.23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본문내용

심리학 교양 혹은 정신 관련 분석들의 이야기가 오고 갈 때 어김없이 프로이드 이론이 거론된다. 설명이 안 되는 일부 심리 모델에 대한 비판에도 불구하고 프로이드는 인간의 뿌리 깊은 심리에 접근을 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프로이드에 관한 이론에 대해 정리 하려는 것은 내가 보육교사로서의 아동발달을 공부하는 이유와 맞닿아 있다. 난 보육교사가 되는 것이 꿈이다. 그 과정을 시작하다 보니 보육교사 이론 및 원리가 상당히 프로이드의 무의식의 세계 및 방어기제들을 기초로 하고 있었다. 반드시 이해하고 넘어가야 할 부분이라 하겠다.

정신역동 모델 중 프로이드의 성격이론에 대해 분석 하려 한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아동발달론- 공동체
심리학의 이해- 학지사
건강과 안전교육- 교육아카데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졸업][언어습득론] 아동의 언어습득과 언어사용 양상에 관한 연구
  • 이론2.7 기타 이론Ⅲ. 아동의 언어사용양상3.1 어휘상의 특징3.2 음운상의 특징3.3 내용상의 특징Ⅳ. 맺음말Ⅰ. 머리말1.1 연구목적 및 의의이 연구의 목적은 아동의 언어습득과 언어 학습, 언어 수행에 관한 여러 이론들을 익히고 그 이론들을 바탕으로 실제 아동들의 언어 사용 양상을 조사하여 특징을 밝히는 데에 있다. 한 발 더 나아가, 아동의 언어 사용의 특징을 탐구하여 보다 전문적인 초등 국어 교육을 위한 교양을 쌓는 것을 그 최종 목적으

  • 아동 발달 이론의 정리
  • 발달론 (아동과 환경이 적극적으로 재조정- 피아제의 영향),학계비난 받음 (실증적 방법이 없으므로 외면 당함)20세기 전반로의 아동발달은 “아동의 세기로 불리우며 아동발달의 전성기이었으며, 즉 비넷의 지능검사실시 등으로 아동의 정신연령을 측정하여 아동을 평가하는데 큰 기여흘 하였다. 4. Sigmund Freud(1856~1939)의 이론-심리 성적 이론-id 원초아 : 본능, 쾌락-eog 자아 : 현실원리 -슈퍼에고 초자아 : 이상적인 것 추구-프로이드이론에서는 개

  • 에릭슨 심리학 이론 연구
  • 아동 스스로 그 일을 완수하도록 기회를 주지 못하고 아동의 질문에 대한 대답이 일관성이 없고 귀찮아하는데서 기인한다고 본다. 또한 죄의식은 이성의 부모로부터 사랑을 받거나 사랑하려는 자녀의 욕구에 대해서 부모가 너무 심한 꾸지람이나 체벌을 주기 때문에 발생한다고 보는 프로이드의 오이디푸스 콤플렉스 이론을 인정하고 있다. 죄의식에 의하여 몸이 굳어진 아동은 무슨 일에나 잘 체념하고 자신에 대해서 무가치함을 갖는다. 이런 아동은

  • 놀이의 중요성을 제시하고 현대적 놀이이론의 관점에 대해 서술하시오
  • 발달론적 이론의 관점인지란 감각적 자료를 해석하고 이것을 기억해 두었다가 필요할 때 재생시켜 사고, 추리, 문제해결 등에 이용하여 환경과 자신에 대한 인식을 획득해 가는 과정을 말한다. 피아제(J. Piaget,1962)는 학습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적응이 있어야만 하며 그것은 두 가지 보완적 과정인 동화와 조절간의 균형을 통하여 이루어진다고 본다. 동화는 현실을 자신의 인지 구조에 맞추어 수정하는 것을 말하며, 조절은 인지 구조를 현실에 순응

  • [융의 성인기 발달이론] 융의 생애, 성인기 분석이론(성인기의 성격구조와 발달이론), 융의 이론에 대한 비판
  • 선천적인 욕구를 지니고 있는지도 모른다.* 참고문헌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