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 교사가 할 수 있는 칭찬에 대해서[바람직한 행동비율 증강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2.23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본문내용
아동이 어떤 바람직한 행동을 할 때 가장 많이 사용하는 방법은 보상으로, 정적 강화자극을 제공하는 것이다. 따라서 새로운 행동을 형성하고 미래의 행동 발생비율을 향상시킬 수 있는 후속자극은 모두 정적 강화자극이라고 할 수 있다. 또 이러한 후속자극으로 행동을 강화하고 증가시키는 과정을 정적 강화(positive reinforcement)라고 한다. 정적강화물로는 피자, 케익, 과자, 콜라와 같이 생물학적 즐거움을 주는 음식이나 장난감, 게임기, 미니어튜어 등 좋아하는 물건을 제공할 수 있다. 칭찬이나 돈, 상장 및 특혜를 주는 것 등이 있으며, 어떤 행동을 다시 일어나게 하는 강력한 수단이 될 수 있다.
강화 전략을 사용할 때 주의해야 할 일반적인 원칙은 첫째, 목표행동이 발생하면 즉각적으로 그리고 반드시 보상해야 한다. 행동이 발생한 후에 즉각적인 보상을 할 수 있는 강화물을 선택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둘째는, 목표행동과 보상 규정에 대해 일관성 있는 태도를 유지해야 한다. 셋째는, 목표행동을 정확하게 관리하는 것이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아동행동수정 지은이) 강경미 지음.
행동수정의 이론과 실제 지은이) 정순례, 이병임, 조현주 지음.
발달장애아 부모 및 교사를 위한 행동수정의 이론과 실제 지은이) 여광응, 조인수 지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사회복지행정에서의 수퍼비전의 평가와 사례
  • 행동 및 감정 측면의 인간적 성장을 위해 노력하는 학습 과정이다. 평가는 슈퍼비전을 교육, 상담 자문과 구별되게 하는 슈퍼비전 활동이다. 상담자를 평가하는 것은 적절한 수준에 도달하지 못한 상담자로부터 내담자를 보호하고 각 회기마다 내담자가 적절한 도움을 받고 있는지에 대해서 점검하는 역할을 한다. 더 나아가 평가는 현재 실습생이 만나고 있는 그리고 앞으로 이 상담자가 만날 내담자를 보호하는 역할을 한다. 슈퍼비전 관계는 슈퍼바

  • 행동수정의 기법과 사례
  • 행동이라고 의미를 부여해 보았을 때 아동들은 여러 가지 행동을 일으키게 된다. 그 중에서 올바르지 못한 행동들은 수정되어야 학급 활동에서 바람직한 학습 활동이 이루어질 수 있다.그러므로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수정하는 것은 학급활동에서 교사가 해야 할 매우 중요한 일인 것이다.학급을 맡고 있는 교사들은 아동들을 지도할 때 교실에서 일어나는 여러 가지 행동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다양한 방법을 사용하게 된다. 예를 들면 변별강화

  • 영유아 안전. 건강교육4~14장 정리
  • 수 있으며, 사고의 피해자인 유아에게 책임이 있는 경우도 있으므로 다양한 측면을 고려하여 책임 한계를 정해야 한다.① 부모가 투약 의뢰서에 따라 투약한 결과에 대한 책임은 어린이집에서 지지 않습니다.② 감염병에 감염되었을 경우, 나을 때까지 등원을 하지 않으며 등원 시에는 의사 소견서를 반드시 어린이집에 제출합니다.③ 부모에게 인계된 후 일어난 사고에 대해서는 본 어린이집에서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단, 교사 인솔하에 이루어

  • [행동주의학습이론]행동주의학습이론 역사적배경,기본이해,원리, 행동주의학습이론 인간관,학습관,사례,행동수정기법, 행동주의학습이론의 평가
  • 교사역할4. 교수설계Ⅳ. 행동주의학습이론의 원리1. 강화(Reinforcement)1) 일차적 강화인2) 이차적 강화인3) 일반적 강화인4) 정적 강화 5) 부적 강화 2. 강화와 벌의 관계1) 정적 강화2) 부적 강화3) 제 1유형 벌4) 제 2유형 벌3. 일반화와 식별 Ⅴ. 행동주의학습이론의 인간관Ⅵ. 행동주의학습이론의 학습관Ⅶ. 행동주의학습이론의 사례1. Kohler의 통찰이론2. Thorndike의 시행착오이론Ⅷ. 행동주의학습이론의 행동수정기법1. 바람직한 행동을 증강시키

  • 행동주의학습이론- 행동주의이론과 행동수정
  • 대해서 관심을 갖았다. 그는 교육의 역할이란 인간의 본성을 그대로 꽃피우게 하는 것이라고 생각했다. 이러한 견해는 인간을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존재로 보았다는 점에서 전통적인 아동관의 혁신을 초래했지만, 아동이 마치 모든 것을 스스로 할 수 있는 것처럼 간주했다는 점에서 낭만적 시각이라는 비판을 받았다.현대에 이르러 인간 본성에 대한 관점은 어느 한 극단에 치우치기보다 환경과 유기체가 서로 상호작용 하는 것으로 생각한다. 환경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