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 운동과 정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2.23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운동과 정서 이론
1)정서의 개념
2)운동-정서의 심리적 이론
3)운동-정서의 생리적 이론
4)운동의 심리적 효과
2. 운동과 정서 및 호르몬 변화
1)호르몬 분지 기전 및 역할
2)호르몬의 정서 변화
3)운동과 호르몬 변화
3. 운동과 정서 및 면역계의 관계
1)운동과 감염
2)운동과 세포성 면역
3)스트레스와 면역
본문내용
1.운동과 정서 이론

1)정서의 개념
정서는 자극적 사건(실제적 또는 상상적)의 반응이다. 그것은 개인의 내부조직과 근육 조직의 변화를 포함하고, 주관적으로는 독특하게 경험하게 하며, 안면 변화나 행동과 같은 수단을 통하여 표현되고 기본적인 행동을 중재하거나 유발시킨다. Ekman(1979) 등은 행복감, 놀라움, 두려움, 슬픔, 역겨움/멸시감, 흥미감의 7가지로 기본 정서를 분류하였으며, McNair(1971)등은 불안감, 긴장감, 노여움, 활력감, 피로감, 혼돈감을 기본 정서로 제시하였다.
2)운동 정서의 심리적 이론
Freud(1950) 등에 의한 초기 심리 역동 이론에 의하면 인간은 본능적으로 식욕과 같은 강력한 생활의지(eros)와 공격 욕구로써 표명되는 죽음의지(thanatos)를 갖고 있다고 한다. 죽음의지는 자기 파괴를 내포하고 있기 때문에 이를 피하고 자신을 보호하기 위하여 타인에게 공격성을 보인다는 것이다. 또한 Ardrey(1966)와Lorenz(1966)는 공격성이 인간의 진화과정에서 중요한 생존적 가치를 갖는 생물학적 본능으로 인식하였다. Jacobsne(1971) 등이 주장하는 자아심리학적 접근에 의하면, 우울증과 같은 부정적 정서는 자아(ego)가 목표를 깨닫고 그것에 도달할수 없는 상황에서 발생한다고 강조하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운동의 심리학적 기초
  • Psychology and Exercise Science운동의심리학적 기초운동의 심리학적 기초스포츠 활동을 통하여 승패의 결과가 꼭 체력이나 기술에 의해 결정되는 것은 아님집중력이나 팀워크 등 심리적 작용에 따라 달라지기도 한다.→운동과 욕구, 운동과 정서, 운동과 집단, 운동기능의 발달과 심리적 요인 잘 이해목차스포츠 심리학운동 욕구욕구의 발달운동과 정서운동과 집단운동기능의 발달1. 스포츠 심리학정의: 신체활동의 실시, 숙달과 관련된 심리학적

  • 심리학에게묻다 2021 기말 교재와 영상강의 10장의 삶의 폭풍 지나가기를 참고하여,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에 대해 설명한 후, 외상을 극복하고 외상 후 성장을 이루기 위해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인지 내가 생각하는 방법을 제시하시오.-심리학에게묻다
  • 생각된다.※ 참고문헌하혜숙, 강지현 『심리학에게묻다』 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20김창대, 박성수, 이숙영 2000『상담심리학』 한국방송통신대학교김유진, 황성훈 (2020) 반복적 부정 사고에 초점을 맞춘 단기 인지치료프로그램의 우울 및 불안 완화 효과 및 그 기제: 상위인지치료와 인지행동치료의 비교. 인지행동치료. 20권 2호 201-226안현의, 한민희, 주혜선 (2013)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의 인지-기억 체계. 한국심리학회지. 25권 1호 111-133

  • [가정폭력] 아동학대 실태와 대응방안
  • 정서적 학대 아동의 심리4) 방임 아동의 심리Ⅴ. 아동학대의 원인과 영향1. 아동학대의 원인1) 정신 병리학적 관점2) 발달론적 관점3) 사회 심리학적 관점4) 생태학적 관점 2. 아동학대의 영향1) 신체 건강상의 문제2) 정신, 운동 발달상의 문제3) 정서적인 문제4) 아동학대와 청소년 비행Ⅵ. 아동학대에 대한 대응 방안1. 아동학대에 대한 인식 전환2. 아동학대 지원 프로그램의 강화3. 아동학대 관련 법규의 정비4. 유관기관의 정비Ⅶ. 결론아동

  • [교육심리학] 인간의 발달
  • 심리학의 한 분야로, 0~12세에 일어나는 성장과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기술하고 파악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연령에 따라 신체발달과 운동능력의 발달, 사고와 언어의 발달, 사회정서의 발달이 어떻게 변화하는지에 관한 지식이 필요하다. 아울러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가정, 또래, 교육기관 및 사회 환경 요인들에 관한 지식과 이해 역시 필요하다.이러한 발달에 관한 지식은 실생활에서 부모의 자녀 양육에 관한 이해와 보다 효육적인 자녀

  • [교육심리학][교육심리]교육심리학(교육심리)구분,영역,인간본성이론,인간학습이론,심리사회적발달이론,복합지능이론,적응기제이론,게슈탈트법칙이론
  • 심리학(교육심리)의 적응기제이론1. 적응기제욕구 충족이 어려울 때나 체면 유지가 곤란하여 불안한 상태에 놓여 있을 때에 문제의 직접적인 해결을 시도하지 않고, 현실을 왜곡시켜 자기를 보호함으로써 심리적 균형을 유지하려는 행동기제라고 할 수 있다. 이와 같은 적응의 기제는 반드시 이상적 행동으로만 생각할 수 없고 정상인도 흔히 사용하는 기제이다. 2. 적응기제의 필요성① 욕구가 환경과의 접촉에서 충족되었을 경우는 즐거운 것으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