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기 과학적 탐구의 개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1.18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잘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얻으세요^^*
목차

제 1절 영유아기 과학적 탐구능력의 발달 단계
제 2절 영유아기 과학적 탐구의 개념


본문내용
영유아의 호기심이 자발적인 탐구활동과 적극적인 참여로 연결되도록 하기 위해서는 영유아의 발달단계에 적절한 발달과업을 수행하도록 해야 함

- 영유아의 과학적 탐구가 효과적으로 다루어지기 위해서 요구되는 선행 조건
첫째, 영유아의 발달수준을 고려하기
둘째, 영유아의 사고의 방법을 이해하기
셋째, 영유아의 생활에 유용한 내용 탐색하기


제 2절 영유아기 과학적 탐구의 개념

1. 과학적 탐구의 개념 분류

Blough & Schwartz(1958)
생물, 지구와 우주, 물질과 에너지
Harlam(1992)
식물, 동물, 우리의 몸, 공기, 물, 날씨와 계절, 동과 무기질, 자석, 중력의 효과, 간단한 기계, 소리, 빛, 전기
미국 국가연구 위원회
(NRC : National Research Council, 1997)
과학적 탐구를 실행하고 이행하는 능력 개발 내용
기본적인 물리과학적 개념을 이해하는 내용
기본적인 생명과학 개념을 이해하는 내용
기본적인 지구과학과 우주과학 개념을 이해하는 내용
기본적인 과학과 기술개념을 이해하는 내용
Craig(1958)
공간개념, 시간개념, 변화개념, 상호의존성 개념, 다양성 개념, 적응 개념, 에너지 개념
Kilmer & Horman(1995)
체계, 모델, 항상성과 변화, 측정, 조직과 순서화, 인과관계, 구조와 기능, 변화, 다양성
신은수 외(2003)
체계, 모델, 항상성과 변화, 측정, 조직과 순서화, 인과관계, 구조와 기능, 변화, 다양성

참고문헌
참고문헌

보육과정. 이순영외 공저.학지사
현대유아교육과정, 임재택, 양서원.
유아교육 프로그램 "이론과 적용실제",이기숙, 교문사.
보육학개론 이순형 외 공저 학지사 Page 211~214
영유아 보육. 교육프로그램의 이해 이순형 외 공저 학지사
아동복지 / 전남련 / 형설출판사
보육교사 전문성 제고를 위한 표준보육과정의 이해와 적용 (재)한국보육진흥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과학교육의 사례를 선정하여 기본개념과 교육방향에 대해서 서술하고 해당 과학교육 사례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정리하시오
  • 영유아들이 자신의 행동과 감각을 통해서 스스로 탐구하여 새로운 아이디어를 창안하고, 활동을 계획하고, 다른 유아들과 서로 간의 의사를 교환하는 기회를 갖게 된다는 점에서 학습효과가 매우 크다고 생각한다. 즉 이런 과학교육으로 영유아들은 과학에 대한 흥미를 고취시킬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습득된 과학적 개념을 토대로 주변을 파악하고 이해하는데 큰 도움을 받게 된다고 생각한다. 유아기 때의 과학적인 것에 대한 긍정적 태도는 추후 영

  • 유아건강교육 A형 만 0-1세 표준보육과정과 만 2세 표준보육과정의 내용범주 중 ‘건강하게 생활하기’의 내용 및 수준별 세부내용 비교?분석
  • 탐구할 수 있도록 다양한 활동을 제공하고 세심한 관찰로 개별적으로 적합한 지원을 제공한다. 위의 기본 원리에서 강조하는 것이 바로 통합적 보육과정이다. 영유아는 분리된 교과별 학습보다 통합된 경험을 통해 더 잘 배울 수 있다고 보는 것이다. 즉, 학습경험이 교과 별로 분리되지 않고 주제를 중심으로 통합되어 운영될 때, 영유아들은 각 교과 혹은 학문 영역 간의 사실을 서로 잘 연관 짓고, 추상적인 개념을 이해할 수 있게 된다. 다양한 활동

  • 다중지능 이론 Multiple Intelligences Theory의 이해
  • 과학적인 방법으로 문제를 탐구하는 능력이다. 논리수학지능은 기본 개념인 분류와 비교 개념을 심어주는 게 중요하다. 아이와 함께 엘리베이터를 탈 때에는 “지금 이 엘리베이터 안에 남자가 몇 명, 여자가 몇 명 탔구나?” 라고 분류를 해주고, 아이가 조금 크면 엘리베이터 층수를 2,4,6층과 3,5,7(9)층으로 나누어 홀수, 짝수 개념을 심어준다. ■시각공간 지능 (spatial intelligence) 시각공간지능은 공간 세계에 대한 정신적 모형을 만들어 그것을 조절하

  • 아동수학과학지도-영유아 수 과학교육의 중요성과 문제점 및 교사의 역할
  • 영유아 수 과학 탐구과정을 통해 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과학적 소양을 길러주고 개발해 주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인 것 같다.놀이를 통해 과학에 접근하고 과학과 수학을 통합해서 생각하고, 노래와 접목시켜서 연계교육을 실시하고 있지만 아직 미흡한 부분이 많은 것 같다. 숫자노래와 개구리 송 같이 재미있는 가사와 쉬운 리듬감으로 음악적 재능도 함께 개발하고 율동을 통해 신체발달에도 도움이 되는 통합교육이 이루어지도록 우리 모두

  • 보육과정(자연탐구 보육과정)
  • 영유아기부터 주변의 사물과 자연환경에 대하여 관심을 가지고 논리적으로 사고하고 탐구하며 문제를 해결해 나가도록 한다.2세 미만과 2세 영아들의 경우에는 개념습득이나 이해 그 자체 보다는 여러 가지 감각을 활용하여탐색하고 반복 활동할 수 있는 기회를 충분히제공하여 탐구의 기초를 다지는 것이 중요 자연탐구 보육과정의 목적 및 목표탐구적 태도과학적 탐구수학적 탐구여러 상황과 문제를 수학적으로 이해하고해결하기 위한 기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