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 활동을 통한 수.과학교육 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1.18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잘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얻으세요^^*
목차
1) 미술 활동 1
2) 미술 활동 2
3) 미술 활동 3, 4, 5
본문내용
1) 미술 활동 1
2) 미술 활동 2

활동명
공룡의 뼈를 찾아서
대상연령
만2세 미만
관련주제
분류하기, 나열하기 ,예측하기, 동물
목표
·주변 생명체에 관심을 가진다
·주변 환경의 움직이는 생명체를 지각한다
·재료를 통한 ‘찍기’활동의 과정을 경험해 본다
준비물
지점토,다양한 뼈(예:통닭뼈,생선뼈...)나 동물 모형,석고가루,나무젓가락,종이컵,물,신문지
내용
도입
영아와 교사 앞에 각각 지점토가 놓여 있다
지점토를 주무른다
T:꾸욱...꾸욱
(누르는 몸짓과 함께 소리도 낸다. 영아의 시선이나 반응을 확인한다. 영아의 시선이 교사의 행동
에 맞춰져 있다면 영아가 참여하도록 우호적인 반응을 보이며 용기를 준다)
OO도 함께 해볼까 아 이것 좀 봐 누르니까 변하네 쑤욱 들어갔네 OO도 해보렴
OO도 함께 해보자 등
C:네
(주로 비언어적인 반응을 보일 것이므로 영아의 표정이나 몸짓에 주의를 기울인다)
T:(활동 전 간식으로 치킨을 먹은 후 뼈를 준비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뼈를 가리키며)
이건 뭘까
맛있게 먹고 나니까 뼈가 남았네
이 뼈하고 지점토하고 같이 가지고 놀아보자
이 뼈를 지점토에 눌러보자
이렇게 누르면 어떻게 될까
전개
1.지점토를 두툼하게 편다 (교사의 우호적 반응과 함께 영아가 스스로 참여하도록 돕는다
또는 교사와 손을 잡고 함께 누른다)
2.지점토위에 뼈를 눌러 자국을 남긴 후 뼈를 떼어낸다
T:자 이제 이걸로 찍어보자 (찍은 후 떼어낸 자리를 영아가 바라보도록 주의를 끈다)
T:이것 좀 봐 어 뼈모양이 남았네
3.영아의 손을 눌러주어 함께 활동에 참여한다
C:꾹꾹,,, 이렇게요
T:꾹...꾹.. 자 이제 어떻게 되었을까
(고개를 끄덕이는 등 영아가 함께 참여하고 있음을 인정하는 반응메세지를 전달한다)
C:제가 하고 싶어요 저요(고개를 끄덕인다 또는 웃음을 보인다)
4.영아가 또는 영아와 교사가 함께 뼈를 떼어낸다
C:우와 ,,,이것 좀 보세요
T:우와...같은 모양이 생겼네 이 것 좀 봐(뼈와 뼈를 찍은 지점토를 가까이 놓고 비교해 본다)
5.서고가루와 물을 혼합한다
T:여기다 부우면 어떻게 되는지 한번 보자 이 가루를 물과 섞는거야 자 이렇게
C:이렇게요(영아도 자신의 종이컵에 든 석고가루와 물을 나무젓가락으로 섞는다)
T:잘 섞고 있구나. 물과 가루가 섞여 새로운 모양이 되었네, 가루가 없어졌구나 등
C:이것 좀 보세요, 네 이렇게 되었어요, 네 변했어요, 등
6.물과 썩인 석고가루를 뼈 찍은 곳에 붓는다
T:여기다 부우면 어떻게 되는지 한번 보자, 이것을 여기에 부울거야 어떻게 될지 궁금하구나 그렇지
C:네 어떻게 돼요(비 언어적 표현이나 몸짓언어표현)
T:글세 어떻게 될까 우리 잠깐 기다려보자 선생님도 무척 궁금한단다
7.석고가 굳어질 때까지 관련 교수자료를 통해 연계활동으로 확장 한다
8.석고가 굳으면 떼어낸다
T:어떻게 되었는지 볼까, 함께 떠어볼까
C:네 (또는 비언어적인 표현 또는 미소나 웃음 등)
T:우와 떨어진다. 이것 좀 봐 뼈가 나타났어요
9.다른 뼈종류를 찍는 활동이 자연스럽게 연결되도록 동기를 부여한다
T:또 다른 것을 찍어보면 어떨까
C:이거요. 이것을 찍어보고 싶어요. 이번에 제가 찍고 싶어요
T:그래, 혼자 해 볼 수 있겠니
C:네 내가 할래요, 할수 있어요, 활동에 직접 참여한다
마무리
1. 떼언낸 지점토와 찍은 뼈모양의 같음을 비교 관찰한다
2. 그대로 말린다
3. 떼어낸 화석에 색칠을 하요도 좋다
4. 교사는 자발적으로 활동에 참여하도록 호기심을 자극한다
5. 교사는 지속적으로 영아를 격려하여 활동이 지속적으로 이어지도록 돕는다
6. 또한 여러 사물을 찍어 볼 수 있도록 교수활동자료를 준비 해 준다
참고
·주변생활환경에서 뼈가 아니더라도 장난감이나 영아가 좋아하는 것들을 찍어 경험의 폭을 증가시킨다
·혼자 눌러봄으로써 힘의 조절을 체험하도록 도우며, 누르는 행동을 통해 남겨진 결과물에 자존감을 형성할 수 있도록 영아의 활동을
격려한다
3) 미술 활동 3, 4, 5
참고문헌
참고문헌

보육과정. 이순영외 공저.학지사
현대유아교육과정, 임재택, 양서원.
유아교육 프로그램 "이론과 적용실제",이기숙, 교문사.
보육학개론 이순형 외 공저 학지사 Page 211~214
영유아 보육. 교육프로그램의 이해 이순형 외 공저 학지사
아동복지 / 전남련 / 형설출판사
보육교사 전문성 제고를 위한 표준보육과정의 이해와 적용 (재)한국보육진흥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 발달에 맞는 동화책을 한권 선정하셔서 문학적 접근 활동의 세 단계에 맞추어 구체적인 활동과 지도방법을 제시해 보세요
  • 교육에서 교과 통합의 중요성이 부각되면서 동화에 기초하여 언어ㆍ음률ㆍ과학ㆍ미술의 모든 교과와 연결시켜 동화에 기초한 통합 활동의 시도가 이루어지고 있다. 이러한 통합적 방법으로 제시되는 활동이 문학적 접근 활동이다. 아래에서는 위와 같은 영유아 발달에 맞는 동화책을 한권 선정하여 문학적 접근 활동의 세 단계에 맞추어 구체적인 활동과 지도방법에 대해 살펴보고자한다. Ⅱ 본론1. 동화를 통한 문학적 접근 활동 개념Gatze는 의미 있

  • 그림책을 통한 협동활동 - 1 그림책의 개념 2 그림책을 통한 협동활동의 의미 3 그림책을 통한 협동활동
  • 미술활동을 수행하는 것을 의미한다(지숙영, 2012).유아에게 친숙한 그림책을 과학활동에 활용함으로써 유아들에게 과학의 방법에 관한 이해를 증진시킬 뿐만 아니라 과학적 원리, 즉 실험이나 관찰을 통해 과학에 대한 개념을 형성하고 또한 바람직한 과학적 태도를 길러줄 수 있을 것이다. 즉, 교사에 의해 일방적으로 제시되는 설명식 교수방법보다 유아가 스스로 자신의 생각과 의문을 해결해 나갈 수 있도록 하는 그림책을 통한 과학활동을 하는 교

  • [사회복지현장실습보고서] 에벤에셀어린이집
  • 수성을 알리는 전통예절교육-전통의상예절, 공공예절, 민속예절, 사회문화3) 다양한 프로그램 미술활동-그리기, 오리기, 접기. 만들기. 꾸미기 등으로 아동미술전공교사와 창의력 ,상상력,표현력 향상에 역점을 둔다.4) 신문을 통한 NㆍIㆍE활동-살아있는 교과서인 신문을 활용하여 열린교육, 21세기에 걸맞은 정보화교육5) 다양한 신체활동과 표현활동의 체육 및 발레-건강하고 안전한 생활을 통하여 어린이의 심신을 발달시키기 위한 체육, 무용을

  • 교육학 아동발달에 관하여
  • 미술교육학개론, 서울:교육과학사, 1994, pp.40-41.미술 표현의 영역은 회화․조소․디자인․공예․서예로 나누며 회화표현은 그리기와 판화를 표현방법으로 구분하고 있다. 회화영역에 포함되는 판화는 다양한 재료와 기법을 통해 여러 가지 조형 활동의 경험을 쌓을 수 있고, 각 재료에서 오는 특성에 의해 탐구적 활동을 할 수 있으며, 그에 따라 풍부한 사고력과 창의력을 신장시킬 수 있는 미술 분야이다. 또한 판화는 평면에 나타내는 표현활동으로

  • 아동수학교육의 목적과 필요성, 연령에 따른 수학능력 발달 특성에 대해 설
  • 수학능력 활용이 증가되고 있는 것이다. 그리고 아동기가 수학능력 발달의 결정적 시기라고 생각한다. 또한 아동의 교육기회를 확대하고 있다. 놀이에 의한 수학교육의 한계를 지적하여 질 높은 수학적 탐색기회를 제공하기 위해서 확대하고 있는 상황이다. 아동을 위한 수학교육 교수학습방법에는 놀이를 통한 수학교육, 문학을 통한 수학교육, 사회활동을 통한 수학교육, 과학활동을 통한 수학교육, 미술활동을 통한 수학교육, 음악활동을 통한 수학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