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책을 통한 협동활동 - 1 그림책의 개념 2 그림책을 통한 협동활동의 의미 3 그림책을 통한 협동활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8.14 / 2016.08.1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그림책을 통한 협동활동
서론
1. 그림책의 개념
그림책은 유아가 최초로 접하게 되는 책으로 유아교육에 보편적으로 활용되고 있는 교육매체 중 하나다. 이러한 그림책에 대한 개념은 학자들마다 다양하게 정의되고 있는데, Cullinan(1992)은 그림책을 작가. 화가, 편집자가 공동으로 만들어낸 이야기가 담겨진 그림이 있는 책이라고 정의하였다. 이야기가 담겨진 그림이 있는 책이나, 글과 그림이 어느 부분의 내용을 반복적으로 설명한다는 것이 아니라 전체 이미지의 완성을 위해 글과 그림이 각각 서로 다른 매체로서 표현을 하여 독특한 이야기 세계를 만들어낸 뜻이라고 하였다. 즉, 그림책은 그림이 글과 동등하게 이야기를 표현하고 때로는 그림만으로도 이야기 세계를 만들어 내는 시각적 언어를 충분히 활용한 의사소통 매체라고 정의하였다. 또한 유애로(1982)는 그림책이란, 서적의 형태를 갖추고 그림 또는 글이 융합해서 생기는 예술적 소산이며 이야기, 동화, 어린이의 주변세계의 사물이나 현상, 동식물의 기계 등의 관찰을 주로 하는 내용을 가지며 그림책의 주제를 통일적으로 표현한 것이라 정의하였다.
2. 그림책을 통한 협동활동의 의미
협동을 포함한 사회적 능력의 요소가 담긴 그림책을 감상하고, 협동관련 내용중심 이야기 나누는 과정을 통하여 유아는 사회적 능력에 대해서 내적으로 동기유발 되어 유아 주도적으로 그림책을 기초한 협동적 집단게임을 만들고, 협동적으로 게임에 참여할 수 있을 것이다(이진혜, 2012).
협동과 관련된 주제가 있는 그림책의 내용을 듣고 그림책 속에 나오는 다양한 협동관련 요소를 경험하고 공동의 작품을 성취하기 위해 6인 1조로 집단을 구성하여 그리기, 만들기, 꾸미기 등의 미술활동을 수행하는 것을 의미한다(지숙영, 2012).
유아에게 친숙한 그림책을 과학활동에 활용함으로써 유아들에게 과학의 방법에 관한 이해를 증진시킬 뿐만 아니라 과학적 원리, 즉 실험이나 관찰을 통해 과학에 대한 개념을 형성하고 또한 바람직한 과학적 태도를 길러줄 수 있을 것이다. 즉, 교사에 의해 일방적으로 제시되는 설명식 교수방법보다 유아가 스스로 자신의 생각과 의문을 해결해 나갈 수 있도록 하는 그림책을 통한 과학활동을 하는 교수방법이 효율적임을 제시해 준다고 할 수 있다(양병란, 2007).
본 론
3. 그림책을 통한 협동활동
① 미술활동
그림책을 통한 협동미술 활동을 만 5세 유아를 대상으로 총 12회에 걸쳐 실시함.
-사전활동: 함께 모이는 장소에서 대집단으로 그림책을 교사와 함께 읽고 그림책의 내용을 유아들이 충분히 이해할 수 있도록 하였다. 유아들이 자신의 느낌이나 생각을 이야기해 보면서 주인공이 해결해야 할 문제 상황이나 갈등에서 타인과 함께 해결해 나가는 과정, 협동, 나누기, 돕기 등의 주제와 상황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었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지숙영(2012). 그림책을 활용한 협동 미술활동이 유아 정서지능과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성신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이진혜(2012). 그림책을 활용한 협동적 집단게임활동이 유아의 사회적 능력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양병란(2007). 그림책을 통한 과학활동이 유아의 과학적 개념 및 과학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전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문학] 유아의 독서습관과 그림책의 관계를 정리하시오
  • - 아동문학 - 아동문학 유아의 독서습관과 그림책의 관계를 정리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유아의 독서습관이란2. 유아의 독서습관의 중요성3. 유아의 독서습관과 그림책의 관계1) 그림책을 통한 책읽기 습관 형성2) 이해중심의 그림책과 독서습관3) 표현중심의 그림책과 독서습관4) 글에 의미를 부여하는 상호작용의 과정4. 유아의 독서습관을 위한 그림책의 중요성5. 나의 의견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유아들이 즐겨보는 최초의 책이

  • [독서치료] 독서치료
  • 1) 보편적 주제이어야 한다. 독자가 쉽게 인식할 수 있고 자신과 쉽게 동일시할 만한 정서와 경험을 다루고 있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아동의 경우, 부모나 형제 또는 친구와의 관계에 기초한 내용, 눈오는 날이나 비오는 날, 봄, 여름, 가을, 겨울과 같은 각 계절에 있었던 일에 대한 내용, 학교생활에서 겪는 경험을 다룬 내용 등은 그들이 대체로 쉽게 공감할 수 있는 보편적인 내용이 될 것이다. (2) 강력한 힘을 갖는 주제이어야 한다. 강력한 힘을

  • [방송대] 유아교육매체에 활동에서 유아의 반응과 상호작용 분석 및 매체의 교육적 속성0e
  • 1) 1단계 유아와 마주 앉기보다는 같은 방향으로 함께 보면서 교사가 읽어준다. 책을 읽어주기 이전에 먼저 책의 앞표지의 그림을 보며, 이야기를 나누고, 주인공의 성격, 이야기의 과정을 잘 알아보도록 한다.2) 2단계 어린이의 눈높이 에 맞추며, 5분에서15분 정도의 읽기를 하여 마칠 수 있는 책을 정한다.3) 3단계 유아가 이야기책에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먼저 이야기에 대한 짧은 소개 또는 제목에 대한 간단한 이야기를 해준다.4) 4단계 그림책을

  • 대,소집단 활동 탐구
  • 대. 소집단 활동 탐구 < 목차 > 1. 대. 소집단 활동의 개념2. 대. 소집단 활동의 운영 ▶ 만 3세 사례 (여나유치원)▶ 만 4세 사례 (이화유치원)▶ 만 5세 사례 (북성유치원)▶ 만 5세 사례 (염광유치원)3. 대 ․ 소집단 활동시 교사의 역할 1. 대 ․ 소집단 활동의 개념 함께 모여서 여러 가지 교육 활동을 하는 것으로, 단원이나 주제, 행사, 일과 등에 따라서 유아들이 전체 또는 소집단으로 모여서 하는 것 ▶ 대집단 활동- 한 반의 유아가 함께 모여 하

  • [유아교수매체의 이해 및 고찰] 유아교수매체의 이해 및 고찰
  • 유아교수매체의 이해 및 고찰목 차Ⅰ.서론Ⅱ.교수매체1. 교수매체의 개념 2. 교수매체의 사상적 배경 Ⅲ.교수매체의 발달 1. 시각교육 2. 시청각 교육 3. 시청각 통신4. 교수공학 5. 교육공학 Ⅳ. 유아 교수 매체1. 유아 교수 매체의 개념2. 유아 교수 매체의 특성 3. 유아 교수 매체의 필요성 4. 유아 교수-학습 활동의 원리5. 유아 교수 방법의 유형6. 유아를 위한 교수 매체의 분류 7. 유아를 위한 교수 매체의 선택 및 활용 Ⅴ. 그림책1. 그림책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