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책을 통한 협동활동 - 1 그림책의 개념 2 그림책을 통한 협동활동의 의미 3 그림책을 통한 협동활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8.14 / 2016.08.1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그림책을 통한 협동활동
서론
1. 그림책의 개념
그림책은 유아가 최초로 접하게 되는 책으로 유아교육에 보편적으로 활용되고 있는 교육매체 중 하나다. 이러한 그림책에 대한 개념은 학자들마다 다양하게 정의되고 있는데, Cullinan(1992)은 그림책을 작가. 화가, 편집자가 공동으로 만들어낸 이야기가 담겨진 그림이 있는 책이라고 정의하였다. 이야기가 담겨진 그림이 있는 책이나, 글과 그림이 어느 부분의 내용을 반복적으로 설명한다는 것이 아니라 전체 이미지의 완성을 위해 글과 그림이 각각 서로 다른 매체로서 표현을 하여 독특한 이야기 세계를 만들어낸 뜻이라고 하였다. 즉, 그림책은 그림이 글과 동등하게 이야기를 표현하고 때로는 그림만으로도 이야기 세계를 만들어 내는 시각적 언어를 충분히 활용한 의사소통 매체라고 정의하였다. 또한 유애로(1982)는 그림책이란, 서적의 형태를 갖추고 그림 또는 글이 융합해서 생기는 예술적 소산이며 이야기, 동화, 어린이의 주변세계의 사물이나 현상, 동식물의 기계 등의 관찰을 주로 하는 내용을 가지며 그림책의 주제를 통일적으로 표현한 것이라 정의하였다.
2. 그림책을 통한 협동활동의 의미
협동을 포함한 사회적 능력의 요소가 담긴 그림책을 감상하고, 협동관련 내용중심 이야기 나누는 과정을 통하여 유아는 사회적 능력에 대해서 내적으로 동기유발 되어 유아 주도적으로 그림책을 기초한 협동적 집단게임을 만들고, 협동적으로 게임에 참여할 수 있을 것이다(이진혜, 2012).
협동과 관련된 주제가 있는 그림책의 내용을 듣고 그림책 속에 나오는 다양한 협동관련 요소를 경험하고 공동의 작품을 성취하기 위해 6인 1조로 집단을 구성하여 그리기, 만들기, 꾸미기 등의 미술활동을 수행하는 것을 의미한다(지숙영, 2012).
유아에게 친숙한 그림책을 과학활동에 활용함으로써 유아들에게 과학의 방법에 관한 이해를 증진시킬 뿐만 아니라 과학적 원리, 즉 실험이나 관찰을 통해 과학에 대한 개념을 형성하고 또한 바람직한 과학적 태도를 길러줄 수 있을 것이다. 즉, 교사에 의해 일방적으로 제시되는 설명식 교수방법보다 유아가 스스로 자신의 생각과 의문을 해결해 나갈 수 있도록 하는 그림책을 통한 과학활동을 하는 교수방법이 효율적임을 제시해 준다고 할 수 있다(양병란, 2007).
본 론
3. 그림책을 통한 협동활동
① 미술활동
그림책을 통한 협동미술 활동을 만 5세 유아를 대상으로 총 12회에 걸쳐 실시함.
-사전활동: 함께 모이는 장소에서 대집단으로 그림책을 교사와 함께 읽고 그림책의 내용을 유아들이 충분히 이해할 수 있도록 하였다. 유아들이 자신의 느낌이나 생각을 이야기해 보면서 주인공이 해결해야 할 문제 상황이나 갈등에서 타인과 함께 해결해 나가는 과정, 협동, 나누기, 돕기 등의 주제와 상황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었다.
- 참고문헌
-
참고문헌
지숙영(2012). 그림책을 활용한 협동 미술활동이 유아 정서지능과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성신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이진혜(2012). 그림책을 활용한 협동적 집단게임활동이 유아의 사회적 능력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양병란(2007). 그림책을 통한 과학활동이 유아의 과학적 개념 및 과학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전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4부모상담일지 1학기 만1세 9명
- [유아교육] 만4세 유아 음악활동 계획안-전래동요 `바람아 불어라`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나와 가족 - 만 5세 - 표정 꾸미기 - 실내 자유 선택 놀이
- 관찰일지 - 만2세 1학기 관찰일지 / 1학기 발달평가
- 학교폭력, 가출, 물질 남용, 자살, 음주와 흡연, 사이버 상의 문제 등 주요 청소년 문제에 대한 기존 연구결과를 검토하고 청소년 발달~
- 기초연금법상 기초연금제도의 의의, 필요성, 수급권자의 범위,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책무, 노후소득 보장제도로서의 역할에 대해 간단히 설~
- 2023년 만0세 신입원아 적응일지 만0세 일주일분량 적응일지 5명
- 만1세 1년 3월,4월,5월,6월,7월,8월,9월,10월,11월,12월,1월,2월 관찰일지와 1학기 2학기 발달평가
- [책프로젝트]교육계획안, 창의활동지, 도서관프로젝트, 주제선정의 이유, 주요개념, 주제망, 책의종류, 책을만드는사람들, 책의좋은점
- 상담심리학_3주 1강~2강에서는 프로이트와 정신분석 이론에 대해서 학습하였습니다 정신분석에서 의식, 전의식, 무의식에 대한 의식구조 3요소와 성격의 3요소인 원초아, 자아, 초자아에 대해서 학습을 하였습니다 의식의 3요소와 성격의 3요소에 대해서 자신이 이해한 내용으로 자세히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