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확률 표본추출의 4가지 방식을 설명하고, 각 방식의 사례 및 유의점에 대해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9.30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비확률 표본추출의 4가지 방식을 설명하고, 각 방식의 사례 및 유의점에 대해 서술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비확률 표본추출의 4가지 방식
1) 편의추출법
2) 할당추출법
3) 눈덩이추출법
4) 판단표본추출

2. 각 방식의 사례 및 유의점
1) 편의추출법의 사례 및 유의점
(1) 사례
(2) 유의점
2) 할당추출법의 사례 및 유의점
(1) 사례
(2) 유의점
3) 눈덩이추출법의 사례 및 유의점
(1) 사례
(2) 유의점
4) 판단표본추출의 사례 및 유의점
(1) 사례
(2) 유의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확률표본추출법(probability sampling)은 모집단을 구성하고 있는 각 단위가 표본으로 추출될 확률이 얼마인지를 알 수 있는 방법이다. 확률표본추출법은 비확률표본추출법에 비하여 일정수 이상의 표본크기를 확보하는 경우에 모집단에 대한 대표성이 높으며, 확률표본을 통하여 얻어진 모수의 추정치의 추정오차를 계산할 수 있는 표본추출법이다. 비확률표본추출법(non-probability sampling)은 대단위의 모집단 중에서 극히 소규모의 표본집단 만이 필요하거나 확률의 법칙이 적용될 수없는 경우, 연구단위의 집합에 대한 대략적인 정보를 얻기 위해 일정한 수 이상의 표본을 얻기만 하면 되는 경우, 또는 이후의 정교화된 확률표본을 추출하기 위한 예비조사가 필요한 경우에 사용된다. 비확률표본추출법으로는 편의추출법, 할당추출법, 눈덩이추출법, 판
참고문헌
이경서, 조사방법론, 학문사, 2001
김광주 외 3인 공저, 조사방법론 강의, 서울, 삼영사, 2002
김현철, 표본의 추출과 분석, 교육과학사, 2000
박정식 외, 현대통계학, 다산출판사, 199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서브노트
  • 비계설정의 유형ⓐ 교사의 시범보이기모델링ⓑ 근접발달영역 파악 및 과제난이도 조절하기ⓒ 질문과 도움의 양 조절하기ⓓ 조언과 단서 제공하기피드백ⓔ 아동 자신의 생각에 대해 발표시키기(아동은 내적언어 사용을 통해 인지발달이 이루어짐)④ 사적언어와 내적언어㉠ 사적언어(자기중심적 언어)ⓐ 아동이 사용하는 자기중심적인 혼잣말을 가리킴피아제ⓑ 사적언어는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 내적언어로 발달함비고츠키㉡ 내적언

  • 중등임용고시 `2번 합격자`의 [교육학] 서브노트 자료
  • 비확립하여 지도감독하는 협동적이고 조직적 작용13.생활지도 및 상담①생활지도 : 교사가 학교에서 학생의 선택, 적응, 문제해결, 자아실현을 도와주는 활동②상담 : 자신과 주변 환경을 이해하여, 심리적 특성의 변화와 문제해결을 할 수 있도록 조력하는 과정③진로상담 : 개인이 자신과 환경을 종합적으로 이해하도록 도움으로써, 자신의 진로에 대해 적절하고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촉진하기 위한 1:1 또는 소집단의 관계1.교육

  • [직업상담사] 직업상담사 2차 논술형 자료
  • 대해 서술하시오. 객관적 검사란, 자기 보고식 검사로서, 내담자가 스스로 관찰하여 질문지에 구성된 문항에 답변하는 방식으로 자기 진술을 하는 검사를 말한다. 장점은 다음과 같다. 1) 자기 보고식 검사는 검사 제작의 절차를 엄격히 밟아서 만들어지므로, 신뢰도와 타당도 가 높다. 2) 또한, 검사자의 의견이나 편견이 검사에 별로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3) 표준화된 절차에 따라 실시되므로 누가 실시하든 채점 및 결과가 동일하다. 9. 심리검사의

  • 도서관 경영론 요약 및 문제자료(사서직 공채 시험 대비)
  • 및 정보기술(IT)은 경영을 돕는 도구로서 그 자체가 경영은 아니다. : 이는 컴퓨터 맹신주의에 대한 하나의 경고라 할 수 있다. 정보통신기술은 하나의 수단이지 목적은 아니다. ⑦경영은 자연스럽게 존재하며 그 자체가 보이거나 느껴져서는 안 된다. : 경영은 원리원칙에 의하되 상황에 따라 융통성을 발휘하여 신속, 정확, 친절 ,공정하게 일을 처리함으로서 자연스러운 일상이 되어야 한다는 의미라고 생각된다. 비영리 단체의 속성을(Newman & Wallender 1

  • [교육] 교육학레포트모음입니다.
  • 설명된 교육목표를 기준으로 그 성취를 평가하여야 한다는 뜻이다.그러나 이러한 순환적 일관성만으로 교육과정의 사고체계가 완비될 수는 없다. 각 요소들은 순환적 일관성을 유지하면서, 한편으로 제요소들간에 긴밀한 상호작용적 관계에 놓이게 된다. 교육과정의 출발점인 교육목표는 내용결정과 지도방법 및 과정과 평가활동에 계속적인 작용을 해야 하는 위치에 있으면서도, 내용은 교육목표 설정을 위한 기초자원의 역할을, 과정은 그 타당성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