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학습의 역사적 배경이 된 학자들의 주장이 현재 보육현장에서 어떻게 적용되고 있는지 알아보고 장단점에 대해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9.23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교수학습의 역사적 배경이 된 학자들의 주장과 현재 보육현장에서의 적용형태
1) 낭만주의 사상 학자들의 주장 및 현재 보육현장에서의 적용형태
2) 문화전수 사상 학자들의 주장 및 현재 보육현장에서의 적용형태
3) 진보주의 사상 학자들의 주장 및 현재 보육현장에서의 적용형태
4) 성숙주의 사상 학자들의 주장 및 현재 보육현장에서의 적용형태
2. 각 학자들의 주장을 보육현장에서 적용할 시 장단점
1) 낭만주의 사상
(1) 장점
(2) 단점
2) 문화전수 사상
(1) 장점
(2) 단점
3) 진보주의 사상
(2) 단점
4) 성숙주의 사상
(1) 장점
(2) 단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교육철학은 교육관, 아동관, 지식관을 규정함으로써 인간 형성의 방향을 명료화하여 교육과정의 구성에 큰 영향을 준다. 이렇게 규정된 인간 형성의 방향에 따라 선정된 교육의 목적은 교육내용의 선정과 조직, 그리고 학습방법의 선택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유아교육과정의 철학적 기초는 18세기 루소의 자연주의 사상은 오늘날 유아교육 철학의 형성에 지대한 영향을 주어 유아교육 철학의 기초가 되었으며 그 후 페스탈로치, 프뢰벨 등의 교육사상으로 전개되었다. 아래에서는 위와 같은 교수학습의 역사적 배경이 된 학자들의 주장이 현재 보육현장에서 어떻게 적용되고 있는지와 장단점에 대해 살펴보고자한다.

Ⅱ 본론
1. 교수학습의 역사적 배경이 된 학자들의 주장과 현재 보육현장에서의 적용형태
1) 낭만주의 사상 학자들의 주장 및 현재 보육현장에서의 적용형태
낭만주의 사상은 유아교육의 전통적 입장이라 할 수 있으며 루소, 프뢰벨, 프로이드, 게젤 등을 중심으로 전개되었다. 아동이 태어날 때 지니고 태어난 능력과 타고난 본성을 중요시한다. 낭만주의 사상은 아동의 내적 자아와 자유, 타고난 소질을 중요시하며 아동의 주체성, 독창성을 강조한다. 아동의 발달은 아동의 내부로부터 자연스럽게 이루어지며 교육은 이러한 내적 성장의 자발적 경향성을 지원하는 허용적인 방향으로 이루어진다고 본다. 오늘날 낭만주의 사상에 기초한 교육과정으로는 개방주의 프로그램을 들 수 있다.
.
.
2. 각 학자들의 주장을 보육현장에서 적용할 시 장단점
1) 낭만주의 사상
(1) 장점
낭만주의 사상을 현재 보육현장에서 개방주의 프로그램으로 적용할 시 장점으로는 첫째, 학급은 물론 건물 전체의 물리적 환경이나 구조가 자유롭게 구성되어 아동의 적극적 활동을 자극할 수 있다. 둘째, 아동간의 상호작용을 장려한다. 셋째, 구체적이고 감각적인 자료를 포함해서 다양한 교구가 제공된다. 마지막으로 각 아동의 흥미, 관심, 능력에 따라 개별화 교육이 가능하도록 다양한 집단형태가 구성된다.
(2) 단점
첫째, 낭만주의 입장에서는 통
참고문헌
- 김영희외, “유아교육과정”, 동문사, 2002
- 오연화, “존 듀이의 실용주의 사상과 진보주의 교육운동”, 한국외대, 2004
- 정옥분, “아동발달의 이해”, 학지사, 201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여성사회운동] 에코페미니즘(생태여성주의)
  • 주장하듯이 지속가능한 생계를 위한 여성들의 활동은 여성과 지구간의 관계를 밀접히 하는 것이고 그래서 생산을 재생산 영역에 종속시키는 것이다. 이것은 생산과 재생산관계에서 자본주의 사회와는 역전된 우선순위 관계이다.따라서 사회주의적 생태여성론은 인간의 생산 및 재생산을 자연의 생산 및 재생산과의 균형 속에 설정하고, 이런 가운데 자연의 경제와 인간의 경제간 파트너쉽을 형성하고자 한다. 사회주의적 생태여성론으로의 이전은 자

  • 유아교육현장에서 가장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는 관찰을 통한 평가방법의 장단점을 알아보고 본인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현장에서 교사 유아가 개개인을 관찰하여 평가한다는 것이 쉬운 일이 아니다. 하지만 이러한 교사의 노력으로 인해 유아가 좀 더 건강하게 자라날 수 있다면 이를 참고 수행하는 것도 교사의 자질 중 하나가 될 것이라 생각된다. Ⅳ 참고문헌- 이원미,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유아발달평가 현황 및 교사의 인식에 관한 연구”, 중앙대, 2002- 서은주,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유아평가에 대한 교사의 인식 및 실태” 경성대, 2009 - 박찬옥외, “보육학개론

  • 위기개입모델 이론연구 및 사례연구
  • 현재 곤경에 대한 평가1.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가장 중요한 문제가 무엇인지, 초점을 두어야 하는 부분이 어디인지를 결정하는 진술을 한다.개입 초점을 일반적∙물질적 지원에 둘지, 객인적∙심리사회적 지원에 둘지 결정한다.2. 클라이언트가 상황을 어떻게 이해하는지, 가장 중요한 문제를 무엇으로 보는지, 가장 먼저 작업하고 싶은 부분이 무엇인지에 대해 묻는다.해결하고자 하는 문제를 신청하기가 어려운 경우, 문제의 크기를 줄임으

  • 우리조가 생각한 탈시설화 문제점 및 지역사회복지의 향후 과제
  • 된다는 점을 강조하였다. 이처럼 선진국에서는 장애인이나 노인 등을 중심으로 탈시설화 정책을 지역사회에 기초하는 프로그램으로 확대하여 실시하게 되었다.현재 우리나라도 수용시설 중심의 사회복지사업이 재가복지사업 중심으로 전환되고 있다. 이에 대한 사회적인 배경으로, 첫째, 종래의 사회복지서비스와 같이 요보호자들을 생활의 장으로부터 격리시켜 보호하는데 그치지 않고 예방, 재활, 사회통합에 목적을 둔 양질의 서비스가 요구되고

  • 가족복지 프로그램과 가족복지의 현황 및 과제팀
  • 된 기능들은 변화된 상태로 방치해도 좋은 기능이 아니며, 오히려 가족 내외의 자원을 동원하여 가족의 기능을 지지, 보완, 대리하지 않으면 안되는 기능이라는 것이다. 다시말하면 가족복지가 필요하며, 더 구체적으로는 각 가족이 처한 상황에 적합한 가족복지적 기능이 요구된다는 것이다. 3) 가족복지의 대상영역 가족에 대해서 생각할 경우 그것을 구성하고 있는 것은 가족구성원 각 개인이다. 그것은 남편, 처, 자녀 또는 다른 친척들이 되기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