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불평등이 문제가 된다면 어떤 점이 가장 큰 문제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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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교육 불평등의 개념
2. 교육 불평등의 가장 큰 문제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
1. 교육 불평등의 개념
교육의 기회균등 문제는 연구자의 학문적 배경과 관점에 따라 교육격차, 불균등 등과 같은 의미로 그 개념과 접근에 있어서 다양한 형태로 사용되어 왔다. 교육 불평등 혹은 교육격차의 문제는 교육체제, 교육행정, 재정, 교육 및 사회정책 등과 같은 교육의 외면적 측면뿐만 아니라 학교의 교육과정과 운영, 학교조직, 교수-학습과정에서의 제반 여건에서 비롯되어진다. 여기서 교육의 균등ㆍ형평ㆍ공평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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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교육 불평등의 가장 큰 문제
교육의 기회균등은 개인의 능력과 개성에 따른 선택의 보장과 동시에 부당하게 다른 조건 때문에 차별을 받지 않은 국가ㆍ사회가 마련하는 혜택의 보장을 의미한다. 교육의 기회균등의 구체적인 내용은 국가마다 각기 그들의 문화적 특수성에 적합한 형태를 취하고는 있으나 그 근본원리에서는 통로의 개방을 의미하며 그에 따라 무엇을 위한 통로인가가 문제시된다. 통로의 개방은 대체로 교육제도로 결정하는 입학제도에서부터 교육현장에 이르는 기회의 개방을 의미하며 무엇을 위한 통로인가의 주된 내용이 교육과정에 내포되어 있다. 교육의 기회균등은 시발점에서의 평등을 보장하기 위한 기본조건이다. 그러나 시발점에서의 제도적인 기회균등은 교육결과가 좋거나 나쁘거나 간에
참고문헌
- 김동환외, “교육사회학의 이해”, 상조사, 2002
- 임종석, “평준화 찬반논쟁에 부쳐 : 평등성과 수월성이 조화를 이루는 교육”, 국회사무처, 2002
- 이혜연, “교육 정의에 있어서 수월성과 평등”, 충남대,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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