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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조직몰입의 정의

Ⅲ. 조직몰입의 이론
1. 사회 교환 이론(Social Exchange Theory)
2. 역할 이론(Role Theory)
3. 사회화 이론( Theory of Socialization)

Ⅳ. 조직몰입의 관련연구

Ⅴ. 조직몰입의 접근방법
1. 기대적 접근방법
2. 태도적 접근방법
3. 행위적 접근방법
4. 규범적 접근방법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신유근(1987)은 직무 만족을 “직무에 대한 태도의 하나로서 한 개인의 직무나 직무 경험을 평가할 때 발생하는 유쾌하고 긍정적인 정서 상태”라고 정의하였다. Arnold와 Feldman(1988)은 직무 만족이란 개인이 자신의 직무에 관하여 갖고 있는 총체적인 긍정적 정서 또는 감정이라고 하고, 한 개인이 높은 직무 만족도를 갖고 있다고 말하는 것은 자신의 직업을 좋아하고 높게 평가하며 긍정적으로 느끼는 것이라고 하였다.
직무 만족과 조직 몰입과의 관계를 놓고 어느 변인이 다른 변인의 선행 결정 요인인지는 아직 분명하게 나타나지 않고 있지만 대체로 직무 만족이 조직 몰입에 영향을 준다고 볼 수 있다(Buchanan,1974; Hrebiniak & Allutto, 1973; Meyer et al, 1989; Price & Mueller, 1981; Reichers,1985; Steers,1977; William & Hazer, 1986).
차동욱(1984)은 조직 몰입과 직무 만족도와의 관계 및 차이점을 다음과 같이 정리 하였다.
참고문헌
김진희(2011), 조직지원인식, 팀웍, 조직몰입의 관계와 조직 냉소주의에 대한 효과, 한국기업경영학회
김종서(1988), 직무 관련 요인들이 조직 성원들의 조직 몰입에 미치는 영향력에 대한 실증적 고찰, 고려대학교
양영종(1997), 조직 구성원의 커뮤니케이션 만족이 조직 몰입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차동옥(1985), 조직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허철부(1983), 조직 몰입에 관한 연구:이론적 배경과 경험주의적 방법론을 중심으로, 중앙대학교
허만용(1999), 조직몰입의 개념, 선행·결과변수, 한국행정논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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