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 관리론 조직 리더의 리더십과 구성원의 조직 몰입도에 대한 평가 리더십 의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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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조직 관리론>
조직 리더의 리더십과
구성원의 조직 몰입도에 대한 평가
목 차
Ⅰ. 서 론 ..................................................................................... 1
Ⅱ. 리더십의 의의 ........................................................................ 1
1. 리더십의 정의 및 의의 .......................................................... 1
2. 대두 배경 ................................................................................ 1
3. 현대적 리더십 이론 ................................................................ 1
(1) 거래적 리더십
(2) 변혁적 리더십
4. 조직 몰입 .............................................................................. 4
Ⅲ. 사례연구 .................................................................................. 4
1. 공사 조직의 비교 ................................................................... 4
(1) 연구 목적
(2) 가설
(3) 연구 결과
(4) 분석 및 시사점
2. 외국과 우리나라의 공조직 비교 .............................................. 6
(1) 연구 목적
(2) 한국과 뉴질랜드의 문화적 차이
(3) 가설
(4) 연구 결과
(5) 분석 및 시사점
Ⅳ. 사례연구 평가 및 각 리더십의 현실 접근에
대한 한계성과 보완점 고찰 .......................................... 9
1. 거래적 리더십의 한계점과 보완점 ........................... 10
(1) 거래적 리더십 개념의 모호성
(2) 현 시류와의 불일치성
(3) 매개변수와의 관계성 불명확
(4) 영웅적 리더십에 대한 지나친 강조
2. 변혁적 리더십의 한계점과 보완점 ........................... 11
(1) 이론과 실질적 리더와의 적용 불균형성
(2) 매개변수와 결과의 관계 모호
(3) 일대일의 개별적 관계만 강조
(4) 다양한 리더십 유형의 긍정적 측면 누락
(5) 상황변수 유형 파악의 불명확성
(6) 변혁적 리더십의 부정적 효과들에
대한 불충분한 확인
Ⅴ. 결론 ......................................................................... 13
Ⅰ. 서 론
조직구성원의 태도에 영향을 주는 요소에 대한 논의는 끊임없이 제기되어왔다. 왜냐하면 구성원의 태도는 조직전체의 성과와 분위기에 영향을 줄 수 있는 것이기 때문이다. 즉, 조직의 성공을 위해서는 조직구성원이 조직의 목표를 인지하고 그것을 실현하기 위해 노력하는 태도를 가져야 할 것이다. 이러한 의미에서 구성원들의 조직몰입은 조직에 있어서 중요하며, 더불어 그것에 영향을 주는 요소와의 관계를 알아보는 것도 중요한 일이 될 것이다. 여기에서는 조직몰입에 영향을 주는 요소 중에서도 조직의 성과와 많은 관련이 있다고 여겨지는 ‘리더십’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특히, 공공조직에서 조직몰입을 위해 어떤 리더십이 필요한 가를 알아보기 위해 공/사조직, 국 내/외의 사례비교를 통해, 리더십(거래적 리더십, 변혁적 리더십)과 조직몰입 간에 관계를 알아보았다.
Ⅱ. 리더십의 의의
1. 리더십의 정의 및 의의
리더십(leapership)이란 “사회적 단위(집단, 조직, 국가 등)에서 지도자가 추종자(구성원)에게 영향을 미쳐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도록 자발적으로 행동하게 하는 기술이나 과정”을 의미한다. 성공적인 리더십의 비결은 우리가 조직생활을 하면서 가장 많이 논의하고 연구하는 주제 중의 하나이다.(Bass, 1990). 왜냐하면 학자들에 의해 리더십의 ‘효과성’에 대한 연구 결과 긍정적인 결과가 도출된 바가 있을뿐더러. 리더십은 조직에서 실제로 상당히 중요하기 때문이다. 즉, 조직이 효과적으로 운영되고, 바람직한 결과를 도출하기 위해서는 조직구성원과 그들로 이루어진 집단의 협조가 필요한데, 여기에서 리더십이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이다.
2. 대두 배경
1980년대 이전의 전통적 리더십에 대한 연구는 리더가 부하의 복종과 협동을 얻어내기 위한 효과적인 방법을 발견하는 것에 그 목적이 있었다.(거래적 리더십) 그러나 전통적 리더십은 부하와 리더의 관계를 교환 관계로 가정하고 주로 현상유지에 중점을 두고 있다는 비판을 받았다. 그래서 1980년대 이후에는, 전통적 리더십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부하들의 욕구를 상승시키고, 개인, 집단, 조직의 성과를 향상시키는 변혁적 리더십이 등장하였다.
3. 현대적 리더십 이론
(1) 거래적 리더십
거래적 리더십은 “리더가 상황에 따른 보상을 지급하면서 부하들에게 영향력을 행사하는 과정“이라고 정의한다. 즉, 리더와 부하의 관계는 일상적 과업수행과정에서 복종과 보상을 주고받는 거래관계를 뜻하며, ‘조건적 보상’과 ‘예외에 의한 관리’라는 두 가지 내용을 주로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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