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론][여론 의미][여론 약력][여론 특성][여론 형성과 기능][여론 방향][방송][대중][매체][신문][여론 형성]여론의 의미, 여론의 약력, 여론의 특성, 여론의 형성과 기능, 향후 여론의 방향 분석(매체, 대중)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19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여론의 의미

Ⅲ. 여론의 약력

Ⅳ. 여론의 특성

Ⅴ. 여론의 형성과 기능

Ⅵ. 향후 여론의 방향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실제 미국의 여론조사기관에서 실시하는 여론조사는 임의 추출된 전화번호 목록을 이용하여 재시도, 응답 권유 등의 과정을 거쳐 조사를 실시함으로써 임의성을 엄밀히 지키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또한 일본의 신문사에서 실시하는 여론조사도 임의로 추출된 응답자 목록을 기초로 다수의 면접원을 단기간에 투입하여 조사를 실시하되 응답자 대체가 불가능하도록 하여 임의성을 엄밀하게 지키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우리나라 여론조사에서는 임의 추출된 응답자 목록에 의한 조사를 실시하기란 매우 어렵다. 몇 가지 이유가 있는 바,

유권자 목록이나 주민 목록이 외국과는 달리 공개되지 않기 때문에 표본 면접 대상자를 사전에 추출하기가 난감하다.
참고문헌
강미은, 인터넷 저널리즘과 여론, 나남, 2001
귀스타브 르 봉 저, 백승대 역, 여론과 믿음, 제대로, 2009
김영석, 여론과 현대사회, 나남, 1996
손석춘, 여론읽기혁명, 한겨레신문사, 2000
손양수, 여론의 형성과정과 기능, 조선대학교 사회과학연구원, 1980
허명회, 사회여론조사, 자유아카데미, 199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광고] 광고의 역사에 따른 광고환경의 변화와 광고산업의 변화
  • 신문광고 인지세 등 세금부과를 통한 규제 등이 이루어졌다.초기에 사용된 주요 형태는 브로드사이드(broadsides, 대형광고절지로 신문지 크기)와 광고지(bill, 전단 1473년에 등장하여 18세기 초까지 주요 매체로 역할), 인쇄포스터 및 팜플릿(pamphlet, 장수 적은 소책자) 등을 들 수 있다. 1655년경에 등장한 광고(advertisement, 광고물)라는 용어는 기독교에서 알림이나 경고한다는 뜻으로 사용되다가 그후 점차 상업적 정보의 제공을 의미하는 오늘날의 광고라는

  • [행정] 인터넷선거규제행정의 실태와 향후 과제
  • 여론조사공표자신이 운영하는 인터넷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국회의원 등 제17대 국회의원선거 입후보예정자에 대한 여론조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공표함에 있어 피조사자에게 여론조사기관단체의 명칭, 주소 또는 전화번호와 조사자의 신분, 피조사자 선정방법, 표본의 크기, 조사지역일시방법, 표본오차율 등을 공표하지 아니함.경 고04-01-1217한○○(전국, 일반인)여론조사공표2004. 1. 5부터 1. 15까지 140여개 사이트 게시판에 우청모 명

  • [행정관리론] 위기관리
  • 특성에 따라 차별적인 예방프로그램의 결정이 요구된다. 1) 위기예방을 위한 기본과정조직은 위기 신호 탐지 단계에서 포착된 잠재적 위기를 제거 할 수 있는 구체적인 행동을 취해야한다. 이에 위기예방프로그램은 ‘대응조치’와 ‘모니터링’ 두 가지 기본구성 요소를 갖는다. - 대응조치: 경고신호가 위기로 발전할 가능성을 제거, 약화시키는 행동을 의미한다. 연합뉴스 2005. 3. 31 -NSC(국가안전보장회의)

  • [정보화와 미래사회] 뉴미디어가 미치는 정치적 영향력
  • 여론을 형성하여 젊은 사람들을 투표장으로 이끈것이다. (6) 전자민주주의의 사례① 국내 사례 국내에서는 총무처가 정보통신 매체를 활용한 정부와 국민간의 직접적인 대화통로 구축 및 범 국가적 정보의 수집.유통.활용체계의 활성화를 목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열린정부 사업이 행정부 차원에서의 대표적인 전자민주주의 사업이라 할 수 있다. 제공되는 서비스로는 국민의 소리, 제도개선, 주제토론, 설문조사 등으로 구성되어 있는 대화마당과 알

  • [대선전략]이회창후보의 선거전략
  • 분석과 편집방향, 접근방안 등이 담긴 문건이 공개된 사건만 보아도 짐작 가능하다.조중동을 중심으로 신문이 한나라당에 치우친 듯한 보도로 이회창의 주효한 채널 역할을 했다면 TV는 이보다는 덜한 편이다. 미디어 오늘의 5월 16일자에 발표되었던 전국 신문 방송기자를 대상으로 어떤 언론사가 어느 후보에게 유리했나라는 여론조사에 오히려 중요 방송사인 MBC와 KBS가 노무현에게 유리한 방송을 했다는 결과가 나왔다.한나라당은 병풍이 주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