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학습][놀이]놀이학습(놀이활동) 통일교육(학습), 놀이학습(놀이활동) 수학교육(학습), 놀이학습(놀이활동) 독서교육(학습), 놀이학습(놀이활동) 초등교육(학습), 놀이학습(놀이활동) 초등어휘력교육(학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13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놀이학습(놀이활동) 통일교육(학습)
1. 계절 놀이
2. 남자아이들 놀이
3. 여자아이들 놀이

Ⅲ. 놀이학습(놀이활동) 수학교육(학습)
1. 놀이 활동을 통한 수학학습
2. 수학과 교육과정의 성격

Ⅳ. 놀이학습(놀이활동) 독서교육(학습)
1. 모둠 구성
1) 모둠활동
2) 원활동(전체활동)
2. 독서 의욕 돋구기
1) 마음의 양식
2) 독서퀴즈 응모
3) 스티커 붙이기
3. 도서관 나들이, 책방 나들이
4. 권장도서 정하기
5. 즐거운 독서활동을 위하여
1) 독서학습지 25종 제작
2) 독서 경험의 활용을 위한 놀이
6. 바른 마음 바른 행동을 위하여

Ⅴ. 놀이학습(놀이활동) 초등교육(학습)

Ⅵ. 놀이학습(놀이활동) 초등어휘력교육(학습)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우리 문화 속에서는 놀이를 지적 추구와는 무관하고 비생산적인 것이라 여기는 경향이 있다. 학교가 파한 후, 혹은 일이 끝난 후에 여유가 있거나 잠시 쉬면서 하는 것으로 가벼이 취급하고 있다. 하지만 아동기의 놀이는 생활에 있어서 가장 자연스럽고 중요한 일 중의 하나이며 자유롭게 즐길 수 있는 활동이다. 놀이는 인간의 본성을 기쁘게 해주고, 정해진 규칙을 스스로 지키게 하며, 여럿이 함께 하는 활동이기 때문에 더욱 많은 즐거움을 준다.(김미애.류경화 1999)
특히 의사소통에 있어 성인은 언어가 가장 적절한 수단인 것과 마찬가지로 아동에게는 놀이가 가장 적절한 의사소통의 수단이기도 하다. 놀면서 배우고 탐색하며 새로운 것을 찾아낼 뿐아니라, 놀이의 편안함 속에서 정서와 신체를 발달시킨다.
놀이를 잘 활용하면 아동은 건전하게 자랄 것이고 아니면 인생을 실패로 몰아 넣을 가능성도 있으므로 놀이를 통한 학습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는다(교육부 1988)고 하였다. 이재숙(1993)은 아동이 놀이를 통해 신체 발달, 사회성 발달, 인지 발달, 언어 발달, 정서 발달, 창의성 발달 또는 도덕적 측면에서 원만하고 풍요롭게 성장 할 수 있을 것이라고 하였으며, 오장현(1994)의 민속놀이 지도자료에 의하면 놀이는 의사소통 능력, 글자 쓰기의 기초능력, 공간개념, 감각 기르기 등의 교육적 가치가 있다고 하였다.
읽기 학습은 모든 교과의 기초가 되므로 그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는다. 읽기를 제대로 못하면 수학 공부를 할 때에도 기호화된 덧셈이나 뺄셈문제는 해결할 수 있으나 글을 읽고 푸는 문장제 문제는 손도 대지 못하게 되고 기타 다른 교과의 학습과제를 이행하지 못하게 된다. 때문에 학습에 점점 흥미를 잃게 되고 또 그것이 누적되어 학습은 물론 정서적인 면에서도 문제가 된다는 점을 감안하면 모든 과목의 기본이 되는 읽기 능력의 신장을 위한 노력이 시급하다고 하겠다.
참고문헌
권기석(2008), 교과 간 통합 주제 활동을 통한 도덕과 통일교육 활성화 방안, 대구교육대학교
구진령(2005), 교육연극을 통한 독서교육 방법 연구, 부산교육대학교
김영진 외 2명(2007), 초등학생의 놀이 활동 실태 및 요구분석, 이화여자대학교
이혜정(2009), 계발 활동 시간에 수학 놀이 활동이 수학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광주교육대학교
이아람(2012), 놀이 활동을 이용한 초등학교 자료 구조 교육의 효과, 연세대학교
양효순(2008), 어휘력 평가도구 개발 연구 : 초등학교 고학년을 대상으로, 연세대학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과교육][국어수업]국어과교육(국어수업)의 특성,내용,과정,평가, 국어과교육(국어수업)과 교과학습,기본어휘,방법,시사점 분석
  • 학습, 국어과교육(국어수업)과 기본어휘, 국어과교육(국어수업)의 방법과 시사점 분석Ⅰ. 서론Ⅱ. 국어과교육(국어수업)의 특성Ⅲ. 국어과교육(국어수업)의 내용Ⅳ. 국어과교육(국어수업)의 과정Ⅴ. 국어과교육(국어수업)의 평가1. 기본 방향2. 기본 원리Ⅵ. 국어과교육(국어수업)과 교과학습Ⅶ. 국어과교육(국어수업)과 기본어휘Ⅷ. 국어과교육(국어수업)의 방법Ⅸ. 결론 및 시사점참고문헌Ⅰ. 서론광복 이후, 시행된 제1차 교육과정의 초등학

  • [교육행정] 방과후 아동지도fp
  • 활동내용 ① 건강 및 안전과 관련된 활동② 가정(부모)을 대신하는 활동 휴식, 생활지도, 숙제지도, 자율학습지도③ 학교교육(교사)을 보완하는 활동특별활동-과학탐구, 창의성, 글쓰기, 음악, 미술, 연극․요리․견학 등 ④ 아동의 요구 및 흥미를 위한 활동 놀이지도-사고력 게임, 기타 실내․외놀이 자유선택활동-컴퓨터, 독서, 게임, 기타 실내․외놀이(3) 초등학교 교과과정과의 연계분 야초등학교 교과목방과후 아동지도 프로그램의 활동영

  • [초등 사회과 교육 방법] 다중지능과 프로젝트 학습
  • 교육부 장관은 비녜에게 ‘학습 위기’에 처한 초등학교 학생들을 판별하여 보충학습을 시키려는 목적으로 이들을 판별할 수 있는 측정도구를 만들어 달라고 요구하였다. 그 결과 탄생한 것이 오늘날 잘 알려진 지능검사이다. 비녜가 만든 지능검사는 학생들의 장래 학업성패를 예측하는 것이었기 때문에 교실 수업에서 일상적으로 일어나는 활동들이 요구하는 인지적 과정에 초점이 맞추어졌다. 따라서 비녜의 첫 지능검사는 기억력, 주의집중력, 이

  • 방과후 아동지도의 현황과 향후과제00
  • 교육프로그램이 아동과 학부모들에게 주목을 받고 있다. 초등학교 시기는 일생을 통해서 보면 생활습관과 학습습관이 형성되는 중요한 시기이다. 그리고 습관의 형성과 함께 아동이 신체적, 지적, 정서적, 사회적으로 성장․발달하는 시기이다. 특히 정서의 발달은 인간성장 발달의 원천이고, 정서적 경험은 아동의 성격발달에 영향을 주며, 사회성 발달에 있어서도 아동들이 집단적으로 행동하기를 좋아하고 조직적인 활동을 전개하는데 열중하게 되

  • 초등학교 4학년 국어교육 영어교육 초등학교 4학년 수학교육 과학교육 초등학교 4학년 사회교육 도덕교육 초등학교 4학년 음악교육 미술교육 체육교육
  • 초등학교 4학년 국어과교육과 영어과교육, 초등학교 4학년 수학과교육과 과학과교육, 초등학교 4학년 사회과교육과 도덕과교육, 초등학교 4학년 음악과교육과 미술과교육, 초등학교 4학년 체육과교육 분석Ⅰ. 초등학교 4학년의 교육과정 편성운영1. 학년 교육과정 편성 기본 방향2. 운영 목표3. 운영 방침1) 교과 지도2) 재량 활동 지도Ⅱ. 초등학교 4학년 국어과교육1. 듣기1) 듣기에는 여러 가지 방법이 있음을 안다2) 낱말의 의미를 알아보며 듣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