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두라(Bandura)의 사회학습 이론과 매슬로우(Maslow)의 인본주의 이론 요약
할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10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판매자 할인 95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반두라(Bandura)의 사회학습 이론과 매슬로우(Maslow)의 인본주의 이론
(1) 아동 발달에 대한 시사점

2. 인본주의 이론
(1) 기본 개념
(2) 욕구단계
① 생리적 욕구
② 안전의 욕구
③ 소속감과 사랑의 욕구
④ 자아존중의 욕구
⑤ 자아실현의 욕구
(3) 아동발달에 대한 시사점

3. 생태학적 이론
(1) 기본 개념
(2) 사회체계
① 미시체계
② 중간체계
③ 외체계
④ 거시체계
⑤ 시간체계
(3) 아동발달에 대한 시사점

4. 아동발달의 특성
1) 신체 및 운동발달
2) 인지발달
본문내용
사회학습 이론은 인간의 행동은 학습되어지며, 자신의 발달 단계나 인간 행동의 특성이 자신이 처한 환경과 그 환경에 대한 해석에 의해 결정된다고 보는 견해이다. 사회학습 이론에서는 학습자의 직접 경험보다 타인의 행동을 관찰하고 모방하는 데서 오는 행동 변화를 강조한다. 즉, 직접적인 강화나 벌이 없어도 다른 사람의 행동을 관찰함으로써 학습할 수 있다는 것이다.
Bandura는 아동이 사회적 상황에서 타인의 행동을 단순히 관찰만 하여도 그들의 행동을 학습할 수 있다고 보았다. 즉, 인간의 행동 또는 성격의 결정 요인으로 사회적 요소를 다루면서 대부분의 학습은 다른 사람을 관찰하고 모방한 결과에 의한 학습으로 이루어진다. 또한 인간은 인사를 잘한다고 칭찬받는 것을 보면 똑같이 인사를 잘하는 행동을 하게 된다. 즉, 상호결정론의 개념인데, 이것은 인간과 행동과 타인, 이 세 가지에 의해서 상호적으로 결정될 수 있다는 것이다. 이처럼 다른 사람의 행동를 관찰함으로써 학습하는 것을 ‘대리적 조건 형성’ 또는 ‘관찰 학습’이라고 한다. 따라서 아동은 타인의 행동을 관찰한 결과로써 도덕적 행동을 학습하고 부모가 도덕적 규칙과 조정의 모델이 되며, 이를 내면화한다. 이러한 학습은 일상적인 사회생활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사회학습 이론이라고 한다.

< 중 략 >

2) 인지발달
인지란 앎에 대한 활동, 즉 어떤 지식이 획득, 저장, 인출되어 문제 해결에 사용되는 정신과정을 f말한다. 아동기 동안에 이런 인지 능력에 중요한 발달이 일어난다.
초등학교 시기의 아동은 학령 전기의 자기중심적이고 직관적인 사고와 같은 전조작적 사고의 특색은 아직 남아 있지만, 인지적으로 성숙하여 자신을 둘러 싼 세계에 대해 사고하고 이해하는 것이 변화하여, 이 시기의 아동들은 실제 행동을 통해서가 아니라 사고과정을 통해서도 많은 활동을 대상에게 수행할 수 있다. Piaget는 이 시綬� ‘구체적 조작기’라고 했다. 구체적 조작기 아동의 조작행동에 나타나는 논리적 사고의 가장 중요한 특징은 가역성의 개념인데, 이러한 가역적 사고가 가장 잘 드러나는 조작 형태는 보존 개념, 유목화, 조합 능력이다. 구체적 조작기의 또 다른 중요한 사고발달은 분류 능력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상담심리학의 최근 동향 상담심리학의 최근 동향
  • 이론적 및 경험적 발달의 긍정적 유산, 상담심리학에 대한 사회의지지 태도였다.일곱 번째 역사적 시기(1984-)는 역사적 유산을 정립하는 도전과 기회의 시기로 정의된다. 이시기는 상담심리학자에 관한 주요한 영향이 전문적 영역의 외부에서 오는 다음 세기에 대한 준비다. 요약하면. 역사적 관점으로부터 보면 상담심리학자들의 주요한 시도는 전문성에 대한 한계를 정의하고, 훈련을 위한 규준을 구체화하고, 활발한 조직적 구조를 창조하고, 전문적

  • [동기이론] 강화이론(행동주의적 접근), 욕구위계이론(인본주의적 접근), 성취동기이론, 귀인이론, 목표와 동기, 자기조정과 자기효능감
  • 이론의 교육적 적용은 외적 보상만이 아니라 학습자의 사고도 함께 중요시 한다.2) 욕구위계이론: 인본주의적 접근인본주의 심리학의 대표 학자들 중 한 사람인 매슬로우(Abraham Maslow)는 인간은 다양한 욕구(needs)를 지니고 태어나며 다양한 욕구는 서로 다른 위계를 지닌다고 주장하였다. 즉, 인간의 다양한 욕구는 아래 단계의 욕구가 어느 정도 충족되어야만 위 단계의 동기가 발현되며, 궁극적으로 자아실현에 도달한다는 것이다. 이를 욕구의 위계이

  • [성인학습및상담론 3학년]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을 비교·설명하고, 성인의 자기주도적 학습과의 관련성
  • 성인학습및상담론 3학년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을 비교설명하고, 성인의 자기주도적 학습과의 관련성을 논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성인 학습자의 자기주도학습2.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을 비교설명1) 각 학습이론의 의미와 특징(1) 행동주의 학습이론(2) 인본주의 학습이론(3) 구성주의 학습이론2) 각 학습이론의 교수-학습 원리(1) 행동주의 학습이론(2) 인본주

  • 인간발달
  • 학습경험도 성숙 요인과 복잡하게 상호작용하면서 행동발달에 영향을 미친다. 그동안 초기 경험과 장차 학습능력이 구체적으로 관련되어 있다는 증거들이 계속 축적되어 왔는데, 이러한 증거들은 초기 학습이 장차 학습에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어떤 것들은 초기에 반드시 학습되어야 한다는 것을 시사해주고 있다.(4) 경험(Experience)경험은 인간과 환경과의 만남이다. 즉 영양섭취, 약물복용, 가족생활, 학교, 사회생활, 대중매체 등 개인이 접하는

  • [심리학] 성격이란 무엇인가(이론적 정의)
  • 이론에 상당한 영향을 주었다. 그는 단순히 성격의 유형을 설명하는 것에서 사람이 어떻게 지금과 같은 존재가 되었는가로 학문적 관심을 돌려놓았다. 정신분석학은 주로 가족 내부에서 작용하는 생물학적심리사회적 힘이 성격에 영향을 미치며, 개인의 성격은 어린시절에 그 주요토대가 형성된다고 주장함으로써 특히 큰 영향을 미쳤다. 정신분석이론은 동기화와 발달을 포함한 많은 성격연구에 적용할 수 있는 기초적인 틀을 제공했다. 프로이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