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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직무만족(직무만족도, 업무만족)의 개념

Ⅲ. 직무만족(직무만족도, 업무만족)의 의의
1. 개인적 측면
1) 직무만족은 삶의 가치판단적 측면에서 중요하다
2) 직무만족은 정신건강적 측면에서도 중요하다
3) 직무만족은 신체건강에 영향을 미친다
2. 조직적 측면
1) 직무만족은 조직전체의 생산성과 직결된다
2) 직무생활에 긍정적인 감정을 가진 자는 P.R(Public Relations)기능을 한다

Ⅳ. 직무만족(직무만족도, 업무만족)의 관점

Ⅴ. 직무만족(직무만족도, 업무만족)의 X-Y이론

Ⅵ. 직무만족(직무만족도, 업무만족)의 측정척도

Ⅶ. 직무만족(직무만족도, 업무만족)의 조사 사례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직무만족이란 한 개인이 직무와 관련하여 경험하는 유쾌한 감정적 상태라고 할 수 있다. 직무만족수준이 높은 사람은 자신의 직무환경에 대하여 매우 긍정적인 태도를 갖는 반면에 직무에 불만족한 사람은 부정적인 태도를 갖는다. 이러한 직무만족에 관한 연구는 1940년대 이후부터 조직의 원활한 운영을 평가하는 중요한 기준이 되어 오고 있다(Locke, 1976).
리커트는 성공적인 조직과 비효율적인 조직에 시스템 모델을 적용한 결과 성공적인 조직은 상사의 부하에 대한 신뢰가 더욱 크고, 부하들과의 관계가 좀더 개방적이며, 부하들의 의견을 좀더 들으려하고 위협보다는 구성원들을 참여시키려는 정도가 크다는 것과 구성원들간의 신뢰가 높음을 발견하였다(Likert, 1967, 94). 이러한 복합적인 요인들, 즉 관리과정은 구성원들의 직무만족에 영향을 주어 시스템IV에 가까운 조직일수록 보다 높은 만족과 긍정적 태도를 보인다는 사실이 규명되었다(Likert, 1967).
이러한 현상은 조직내 지원적 관계의 조성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지원적 관계는 전조직을 통하여 하의상달, 상의하달 및 수평적 커뮤니케이션을 증대시키기 위한 필요조건이다. 결과적으로 필요할 때 공급되는 정확한 정보의 흐름은 의사결정의 효과는 물론 구성원의 만족감을 증대시킨다. 또한 지원적 관계의 형성과 참여의 증대는 구성원들의 집단의사결정에 대한 영향력의 증대를 경험하게 하고 증대된 영향력은 의사결정의 만족감과 조직몰입도를 높이는 경향이 있다. 또한 조직전체에 효과적인 리더십과 정보의 흐름이 원활하다는 것은 의사결정에 필요한 정보가 필요한 곳으로 흘러 사실에 입각한 건실한 의사결정을 가능케 하며, 그 정보를 가장 잘 알고 있는 현장에서 의사결정을 하도록 함으로써 종업원의 자율성은 증대된다. 증대된 자율성은 직무의 만족감을 증진시킬 수 있다. 따라서 지원적 관계의 증진과 참여의 확대, 자율성의 정도가 큰 조직일수록, 즉 시스템 IV에 가까운 조직일수록 직무만족수준은 높을 것이라고 예측할 수 있다.

Ⅱ. 직무만족(직무만족도, 업무만족)의 개념

직무만족에 관한 연구는 심리학자들에 의해서 20C초부터 활발히 전개되었다. 이들은 직무만족을 직무에 대한 개인의 감정적 태도 또는 지향성이라고 정의하고 직무에 대한 구성원들의 태도, 감정, 감각 등을 강조하였다.
참고문헌
김문석 외 1 명, 조직지원인식, 직무만족, 전환비용과 이직의도의 관계, 한국인적자원개발학회, 2011
박세영, 생활만족에 대한 직무만족과 여가만족의 관계, 한국심리학회, 2011
신재기, 직무만족 이론에 대한 고찰, 한국정보기술전략혁신학회, 1999
신택현 외 1명, 성격과 직무스트레스의 상호작용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한국철도학회, 2011
우정임, 직무스트레스와 직무만족의 관계 연구, 강원대학교, 2011
이상선, 리더십 유형이 직무만족,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경희대학교,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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