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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민주시민의식과 교수학습방법

Ⅲ. 민주시민의식과 생활습관

Ⅳ. 민주시민의식과 재량활동
1. 국가의 소중함
1) 소단원 설정 이유
2) 소단원 목표
2. 가정생활과 예절
1) 소단원 설정 이유
2) 소단원 목표
3. 공공질서
1) 소단원 설정의 이유
2) 소단원 목표

Ⅴ. 시민의식과 봉사활동

Ⅵ. 민주시민의식과 대중교통
1. 서울지하철 전동차 내 승객
1) 질서․공중도덕
2) 준법
3) 예의․친절․양보
2. 서울지하철 역 승강장 승객
1) 질서․공중도덕
2) 준법
3) 예의․친절․양보
4) 공동체성․보살핌
3. 서울지하철 개찰구 승객
1) 질서․공중도덕
2) 준법
3) 예의․친절․양보
4) 공동체성․보살핌
4. 도로교통
1) 질서․공중도덕
2) 준법
3) 예의․친절․양보
4) 공동체성․보살핌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한국의 시민들은 불만사항이 있을 경우 주로 관청에 호소하거나 유력자에게 부탁하는 방법을 택하며, 정당에 호소하거나 언론에 호소하는 방법은 거의 택하지 않고 있다. 인천시 각종 단체들의 활동 방식을 보면 이러한 점이 잘 드러나고 있다. 단체들이 가장 선호하는 방법은 해당관청에 호소하는 것(30% 내외)이다. 이것은 구성원인 시민들이 그러한 단체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자신이 문제 해결의 주체가 되려는 태도를 갖지 않기 때문인 것으로 추정된다.
실제 한국인들은 직장 이외의 조직에는 거의 참가하지 않고 있다. 한국인의 단체참가는 종교단체를 제외하고는 1-5%에 불과한 극히 미미한 수준으로서 종교단체를 포함하더라도 상당히 낮은 수준이지만, 종교단체를 제외한다면 봉사활동에서는 물론 참가율에서도 거의 세계에서 최하위의 수준이다.




≪ … 중 략 … ≫




Ⅱ. 민주시민의식과 교수학습방법

민주시민의식 함양을 아동들의 인성 속에서 내면화하려면 민족의 고유한 문화나 전통적 생활 양식, 그리고 전통적 세계관을 단순히 전달만 해서는 안되며, 그것을 현대적인 재창조와 재해석의 과정을 거쳐야만 된다. 그래야만 현대적인 상황 속에서 자라나는 아동들에게 민주시민의식을 제대로 습득시킬 수 있고 내면화시킬 수 있는 것이다.
민주시민의식의 함양은 타율적인 주입이 아닌 자율적 탐구활동이 강조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참고문헌
경상남도교육청(1996) - 민주시민교육 제15집, 경상남도민주시민교육연구회
김태영(1995) - 민주시민교육의 이념과 목표, 특집1: 민주시민교육 어떻게 할 것인가?, 한국사회과교육학회
신정현 외(1987) - 민주시민교육론, 탐구당
안정수(1997) - 민주시민교육의 개념·목표·이론·과업, 경희대학교 교육문제연구소 논문집
엄판호(2001) - 민주시민교육의 발전방안, 교육이론과 실천, 경남대 교육문제연구소
장응조(1989) - 한국사회의 민주화와 시민교육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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