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예문화상품유통][공예][문화][상품][유통]공예문화상품유통의 인력, 공예문화상품유통의 현황, 공예문화상품유통과 공예산업, 공예문화상품유통과 문화상품유통, 향후 공예문화상품유통의 개선방향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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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공예문화상품유통의 인력
1. 공예산업인력의 공급과 수요
1) 기존의 공예산업인력
2) 공예산업의 공급측면
3) 공예산업의 수요측면
2. 공예산업의 인력현황 및 구조
1) 인력 현황 및 구조 개괄
2) 제조 및 유통 사업체의 인력 현황과 구조

Ⅲ. 공예문화상품유통의 현황
1. 한 나라의 전통 문화와 민족정신이 상품속에 스며있는 문화 상품에 대한 이해가 절대적으로 부족한 실정
2. 가내수공업 형태의 생산은 전문성을 확보
3. 양산화된 상품
4. 생산자와 유통자 간에 상호교류
5. 전국 각지에서 똑같은 문하상품을 판매하는 것
6. 공예문화 상품의 유통 경로
7. 시장 유통 구조에 따른 부가세율

Ⅳ. 공예문화상품유통과 공예산업
1. 일반현황
2. 업무비중
3. 사업실적 및 자산현황
1) 제작업체들의 업체 당 매출액
2) 지역별 사업실적
3) 분야별 사업실적
4) 유통위주 사업체의 분야별 영업실적

Ⅴ. 공예문화상품유통과 문화상품유통
1. 경제적 세계화(Economic Globalization)의 확대
2. 영화 시장
3. 문화상품의 생산의 세계화

Ⅵ. 향후 공예문화상품유통의 개선방향
1. 조직화
2. 협업화
3. 전문화
4. 고도화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현대생활에 유용한 실용적 가치추구에 충실해야 한다. 실용적 가치의 추구는 전통문화의 가변성을 이룩하며 ‘전통은 고정적인 실체가 아니라 만들어지는 것이다.’라는 사실을 입증하게 만든다. 따라서 실용적 가치와 예술적 가치를 이항대립적 관점에 보는 이원론적 사고방식은 극복되어야 할 대상이 된다.
과거 전통문화의 다양한 소재에 충실해야 한다. 전통문화의 다양한 소재는 유형, 무형적요소 모두를 가리킨다. 문화상품은 전통문화의 토양을 기초로 하지 않으면 안 되며, 다양한 문화적 소재를 중심으로 출발하여야 한다.
‘뿌리 없는 나무는 반드시 말라죽고 만다’는 말도 있듯이 근원이 없는 문화상품은 지속성을 잃게 되고 만다. 뿐만 아니라 ‘세계화’ 속에 경쟁력 있는 문화적 차별성을 획득하기 위한 방법으로도 유일하다.




≪ … 중 략 … ≫




Ⅱ. 공예문화상품유통의 인력

1. 공예산업인력의 공급과 수요

1) 기존의 공예산업인력

① 중요무형문화재
현재 공예관련 기관에서 지정하고 있는 기능인력은 대부분이 전통공예부문에 치중하고 있는데, 문화재청이 지정하고 있는 중요 무형문화재와 시도무형문화재, 한국산업인력공단의 명장과 기능전수자가 포함된다.
39개 공예부문에서 중요무형문화재로 지정된 보유자가 51명이며, 그 외에 보유자 후보가 8명, 이수자가 209명, 전수보조자가 16명, 전수장학생이 44명, 조교 20명 등 총 348명의 전승자가 있다. 보유자 후보가 8명에 불과할 뿐만 아니라, 이수자(209명)를 제외한 다른 지정부문에서도 전승자가 매우 적다.
참고문헌
◇ 김정윤(2011), 전통식물문양을 이용한 공예문화상품 연구, 성균관대학교
◇ 김정엽(2009), 공예문화상품의 브랜드디자인 개발 전략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 장용만 외 1명(2005), 우리나라 공예문화상품의 현황과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조형디자인학회
◇ 정건용(2011), 공예문화산업클러스터 조성방안에 관한 연구, 전남대학교
◇ 정길숙(2008), 공예문화상품 개발 방안에 관한 연구, 호남대학교
◇ 한장원(2006), 공예문화상품의 산업화 방안 연구, 중앙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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