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예문화상품] 공예문화상품(공예상품)의 가치, 공예문화상품(공예상품)의 필요성, 공예문화상품(공예상품)의 개발요소, 공예문화상품(공예상품)의 현황, 공예문화상품(공예상품)의 시사점, 향후 공예문화상품(공예상품)의 개선 방향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9.07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문화상품의 개념

Ⅲ. 공예문화상품(공예상품)의 가치

Ⅳ. 공예문화상품(공예상품)의 필요성

Ⅴ. 공예문화상품(공예상품)의 개발요소

Ⅵ. 공예문화상품(공예상품)의 현황
1. 공예문화상품 현황
2. 공예문화상품 개발

Ⅶ. 공예문화상품(공예상품)의 시사점

Ⅷ. 향후 공예문화상품(공예상품)의 개선 방향
1. 조직화
2. 협업화
3. 전문화
4. 고도화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대중사회에 기반을 둔 현대 후기자본주의 체제에서의 소비자는 이제 ‘생활자’하는 표현으로 불려지며, 그 소비형태에도 많은 변화가 이루어지고 있다. 과거 ‘근검, 절약’의 가치관이 대량생산 산업화 시대로 들어오면서 ‘소비, 소유’의 가치관으로 전환되었다면, 이제 후기산업사회에서는 ‘존재, 자기개발’의 가치관으로 다시 변화되고 있다. 또한 후기 산업사회에 있어서 두드러진 소비행동의 특성은 감성중시, 정서화 지향의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이제 상품이 구매력과 경쟁력을 갖기 위해서는 효용성이나 가격 같은 1차적 요소 외에 소비자 개개인의 감성을 흡수할 수 있고, 정신적인 생산성을 도모 할 수 있으며, 나아가 풍요로운 생활의 도구로써 그들의 역할을 고양시킬 수 있는 성격까지 포함해야 할 것이다. 이런 점에서 현재에 유통되고 있는 문화상품들은 적어도 일반 공장의 생산품에 비해서는 어느 정도 이러한 성격을 충족시키고 있다고 보여진다. 창의적인 아이디어나 새로운 기능의 창출, 물건에 개인적 의미를 부여할 수 있게 해주는 상징적 형태, 그리고 한국적 이미지의 효과적인 활용 등은 현재 우리의 문화상품에서 찾아볼 수 있는 주목할 만한 장점들이다. 그러나 이러한 조형적인 측면 외에 아직도 많은 문제점들이 해결되지 않고 있는데, 실무자들의 지적에 따르면 정부의 연계성 없는 정책과 판매자들의 저급한 상업 윤리의식으로 확고한 유통망과 시장규모가 형성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며, 아울러 디자인 개발이 가능한 인력과 자료, 아이템 등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열악한 시장환경과 상품가치에 대한 인식의 부재로 생산체제가 제대로 작동되지 못하는 상태라 한다.
물론 장인정신의 상실로 제품생산기술이 뒷받침되지 않고 있는 점도 문화의 질을 떨어뜨리는 요인으로 한 몫하고 있다. 또한 일부 관계자는 공예작가들의 현실 감각 없는 제품이 오히려 문화상품 시장의 폭을 좁히는 원인 중 하나라고 지적하면서 보다 적극적인 수요자 위

참고문헌
구문모·임상오·김재준(2000), 문화산업의 발전방안, 을유문화사
김지영·김문진(2000), 규방공예, 컬쳐라인
김인규(2007), 주요청자와한국초기청자, 일지사
손경필, 전통문양을 응용한 문화상품 개발에 관한 연구
삼성경제연구소(2002), 한국문화산업 발전을 위한 긴급제언
윤용이(1996), 아름다운 우리 도자기, 학고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장애인 고용의 개선방안과 장애인 고용환경 개선 및 직업재활 프로그램의 전달체계개선
  • 의 운영(2) 특수교육현황2) 장애인 직업재활전문인격3) 장애인 직업재활실태세부산업내용4) 직업재활의 문제점(1) 직업재활 전문인력 양성이 법적 규정의 부재(2) 장애인 보호제도의 한계성(3) 중증 장애인의 직업훈력 정책 부실(4) 훈련직종의 다양성 부재(5) 직업재활과정의 체계 미흡(6) 취업 및 사후지도 방법외 정직성V, 외국의 장애인 고용제도1. 미국2. 스웨덴3. 독일4. 일본5. 각국의 장애인 고용의 시사점VI. 개선방안 및 발전방향1. 우리나

  • [사회복지] 장애인고용
  • 의 장애인 고용 현황1. 장애인고용의 현황2. 장애인근로자의 현황3. 장애인고용 사업장의 현황Ⅴ. 장애인 고용 제도의 현황 및 전달체계1. 장애인고용관련법2. 장애인 제도 및 서비스3. 전달체계Ⅵ. 기금(재원) 운영관리 Ⅶ. 외국의 장애인 고용 제도1. 미국 2. 일본3. 스웨덴4. 독일5. 외국의 장애인고용제도가 우리나라에게 주는 시사점Ⅷ. 우리나라 장애인 고용의 실질적 사례 - 부산 - Ⅸ. 장애인 고용 문제점 및 개선방안 1. 의무고용률 및 적

  • [관광학] 완주군 관광활성화 방안
  • 현황 6 관광사업체 등록 현황 6 관광안내체계 7 주요 특산물 및 토속음식 현황 7 완주군 관광객 방문현황 -8 연도별 관광객 수 현황-9 월별 관광객 수 현황 - 9 문화관광특정지역의 개발방향 13 제3

  • [관광] 평창지역 발전을 위한 문화관광축제 소프트경쟁력 강화방안 - 효석문화제를 중심으로 -
  • 문화관광축제 사례분석1. 국내 문화관광축제 사례2. 외국 문화관광축제 사례3. 사례분석을 통한 시사점Ⅳ. 평창군 관광자원 현황 및 효석문화제 현황과 문제점1. 평창군 관광자원 현황2. 효석문화제 현황과 문제점Ⅴ. 효석문화제 소프트경쟁력 강화방안1. 관광상품의 발굴2. 축제내용의 차별성 확보 및 주민참여 프로그램의 개발3. 효율적인 홍보전략4. 편의시설과 안내시설 확충Ⅵ. 결론< 참고 문헌 >Ⅰ. 서론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오늘날 축

  • [문화콘텐츠] 문화콘텐츠산업의 해외마케팅과 홍보활성화 방안
  • 문화콘텐츠산업의 해외마케팅과 홍보 현황1. 문화콘텐츠산업의 해외마케팅과 홍보 활동2. 해외시장 진출 강화와 수출전략상품 개발Ⅳ. 국내외 해외마케팅 사례 분석1. 해외마케팅 사례2. 사례의 종합분석Ⅴ. 문화콘텐츠산업의 해외마케팅과 홍보활성화 방안1. 전략적 해외마케팅 및 홍보 체제 강화2. 문화콘텐츠 전략적 해외홍보 체제구축3. 문화콘텐츠 국제교류 협력과 유대강화 지원4. 종합정보시스템 구축5. 문화콘텐츠 유통, 배급체계 개선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