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통신][뉴스통신사][뉴스][통신][통신사][세계화]뉴스통신(뉴스통신사)의 세계화, 뉴스통신(뉴스통신사)의 위원구성, 뉴스통신(뉴스통신사)의 뉴스통신진흥회, 향후 뉴스통신(뉴스통신사)의 개선 과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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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뉴스통신(뉴스통신사)의 세계화

Ⅲ. 뉴스통신(뉴스통신사)의 위원구성
1. 뉴스통신 위원회 위원 선임과 구성에 문제를 제기하는 이유
2. 뉴스통신 위원회 구성에 나타나고 있는 현재 핵심 문제점들
1) 언론기관의 생명인 정치적 독립이 불가능한 구조를 형성하게 된다
2) 국가기간통신사의 위상과 공신력 확보가 불가능해진다
3) 위원회 구성을 위한 각 단체의 대표성이나 적격성에 대한 검증과정없이 임의로 선발, 지명되는 현재의 방식으로는 스스로 위원회 위상과 정당성을 격하시키고 있다
3. 뉴스통신위원회 개선 방안
1) 현행법의 테두리내에서 할 수 있는 안
2) 17대 국회에서 법개정을 통해 법안을 바꾸는 안

Ⅳ. 뉴스통신(뉴스통신사)의 뉴스통신진흥회
1. 뉴스통신진흥회의 성격과 임무
2. 뉴스통신진흥회의 과제

Ⅴ. 향후 뉴스통신(뉴스통신사)의 개선 과제
1. 미디어 정책적 변화
2. 고객 언론사의 역할 변화
3. 뉴스통신사 자체의 노력과 변화

Ⅵ.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정보유통의 양적 불균형이 80년대 후반에 들어 제3세계 국가들의 개별적 및 집단적 자구책 강구, 국제사회에 있어 그들의 상대적인 지위향상, 국제무대에 있어 발언권 강화, 서방세계 초국적 매체들의 자성과 태도변화 등이 결합하여 다소 개선되는 추세를 보여 왔으나, 불균형의 큰 흐름은 여전하다.
정보유통과 양적 불균형과 연관된 주요 논의에 의하면, 종전 후 미국과 서방선진국들의 정보정책 기저를 이룬 <정보의 자유유통 독트린>이 부유, 선진, 서방/북방, 강대국들로부터 빈곤, 후진, 동방/남장, 약소국들로 일방통행적인 정보유통을 결과하여, 결국 후자의 국가들이 서방선진국들의 문화렌즈를 통해 취재, 제작된 " 부적합한 정보를 피동적으로 수용하는 처지 "로 전락하게 됐다는 것이다.




≪ … 중 략 … ≫




Ⅱ. 뉴스통신(뉴스통신사)의 세계화

오늘날 유행어가 된 ‘세계화’는 이미 뉴스통신사의 시장에서는 초기부터 하나의 중요한 특징의 하나였다(Rosenberger/Schmid, 1997:p. 46). AP의 출범에서 볼 수 있듯이, 뉴스통신사의 서비스는 기본적으로 해외 뉴스의 효율적인 수집을 겨냥하고 있었고, 규모의 경제가 어떤 영역보다 다 중요한 뉴스통신사에서 국제적 경쟁은 발생 초기부터 중요한 주제의 하나였다.
그것은 뉴스통신사들이 모두 국가 뉴스통신사의 규모를 벗어나지 못한 한국에서도 예외는 아니다. 한국의 뉴스통신 역시 상대적으로 짧은 역사에도 불구하고 AP, UPI, AFP 등 세계 뉴스통신사들이 한국 뉴스통신사 시장의 판도에 중대한 역할을 했다는 것은 이미 살펴보았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김경희 외 1명, 뉴스통신사 웹 사이트의 뉴스구성방식과 기사제목 편집에 대한 연구, 한국방송학회, 2011
김문환, 멀티미디어 시대 방송과 뉴스, 다인미디어, 2000
이재신 외 2명, 포털 중심의 뉴스 소비환경이 뉴스통신사의 역할에 미친 영향, 한국지역언론학회, 2009
이진로, 방송통신 융합과 지역방송, 영산대학교, 2008
현소환, 뉴스 있는 곳에 통신기자 있다, 관훈클럽, 1999
허종봉, 방송과 통신의 융합에 따른 방송 제작 시스템 구축 방안 연구, 단국대학교,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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