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무분석][직무분석]업무분석(직무분석)의 의미, 역사, 업무분석(직무분석)의 목적, 업무분석(직무분석)의 내용, 업무분석(직무분석)의 절차, 업무분석(직무분석)의 도구특징, 향후 업무분석(직무분석)의 제고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6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업무분석(직무분석)의 의미
Ⅲ. 업무분석(직무분석)의 역사
Ⅳ. 업무분석(직무분석)의 목적
Ⅴ. 업무분석(직무분석)의 내용
1. 직무의 기본적 제특성
2. 직무의 신체적 요건
3. 직무의 정신적 요건
4. 기타의 직무요건
5. 작업환경요건
Ⅵ. 업무분석(직무분석)의 절차
1. 1단계(직무분석 정보의 용도결정)
2. 2단계(배경정보의 모집)
3. 3단계(대표직무의 설정)
4. 4단계(직무분석 기법을 통한 정보수집)
5. 5단계(정보의 검토)
6. 6단계(직무기술서의 작성)
7. 7단계(직무명세서의 작성)
Ⅶ. 업무분석(직무분석)의 도구특징
Ⅷ. 향후 업무분석(직무분석)의 제고 방안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중앙인사위원회에서 외교통상부와 기상청을 대상으로 실시한 직무분석의 긍정적인 측면을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성과주의 인사행정의 구현이라는 분명한 이미지를 부각시키는데 성공적이었다고 평가된다. 이러한 긍정적인 효과를 거둘 수 있었던 요인은 성과주의라는 기본방향의 설정이 정부경쟁력 강화라는 시대적인 요청과 부합한 측면이 있을 뿐만 아니라, 성과주의 구현을 위해 그간의 직무분석 방법론이 접근하지 못하였던 개인별 성과책임의 명확화, 성과지표와 성과등급의 설정이라는 방법론상의 정치성이 부각되었기 때문이라고 보인다.
둘째, 직무분석 추진과정에서 변화관리에 초점을 맞추어 직무분석 결과와 제도개선에 대한 수용성을 높이는 긍정적인 효과가 있었다. 과거의 직무분석은 직무분석 대상 직무의 현직자에게 직무분석의 목적을 밝히지 않고 정보수집에만 치중하는 방식인데 반해, 성과주의 직무분석은 현직자와의 투명한 커뮤니케이션이 중시되어 재직자의 의문점을 충분히 설명하고 직무분석 이후의 인사의 달라질 모습에 대한 비전을 체계적으로 전달함으로써 직무분석추진과정과 직무분석 이후의 제도설계에 대한 수용성을 높이는 노력을 하였다. 이러한 노력의 결과로 직무분석 시범부처 직원들에게 성과책임이라는 직무분석의 핵심개념을 정확히 전달함으로써 각자의 직무의 성격을 뚜렷이 하고 상하좌우간의 역할책임 관계가 보다 분명하게 인식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였다.
셋째, 한국 정부에 적합한 직무분석 기법을 개발하려는 노력이 처음부터 천명됨에 따라 직무분석 시행의 첫해임에도 불구하고 한국정부의 현실을 반영한 직무분석 기법이 만들어 졌다. 외국에서 개발된 직무분석과 평가기법을 무비판적으로 받아들인 것이 아니라, 한국 실정에 맞게 직무분석 용어와 논리를 일부 수정하였다. 예를 들면, 직무규모의 판정은 운영예산이라는 계량적 지표 대신에 소속기관의 주된 성과책임에 기여하는 정도에 대한 비계량적 요소와 부서의 인건비와 예산 등 계량적 요소를 포괄적으로 고려하는 방법을 사용한 것을 들 수 있다. 이러한 과정에서 직무분석에 대한 직원들의 이해도가 높아지는 계기를 마련한 점도 간과할 수 없는 직무분석의 긍정적 측면이다.
넷째, 직무분석 추진의 목표로서 직무기술서, 직위별 직무값 등의 산출물 등 유형적인 결과물 외에 중앙인사위원회와 직무분석 시범적용부처의 인사담당자 등이 직무분석에 대한 노하우를 습득할 수 있는 무형적인 학습에도 초점을 둠으로써 외부 컨설팅 기관이 용역을 마무리한 이후에 발생하는 상황변화에 대해서는 정부 자체적으로 소화할 수 있는 역량을 보유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러한 직무분석에 대한 학습은 2000년도 한해에 충분히 이뤄졌다고 볼 수는 없지만 내부전문가 양성과정(Internal Course Training) 프로그램을 명시적으로 운영함으로써 내부 인사담당자들이 자발성과 책임감을 가지면서 교육에 임하게 되어 내부적인 학습효과가 있었다고 평가된다.
- 참고문헌
-
○ 고주란(1995), 효율적 직무분석의 대안적 수행을 위한 지침서 개발, 한양대학교
○ 김진순(1977), 직무분석과 실습교과편성, 대한공업교육학회
○ 김석회(1993), 현대 인력관리와 직무연구 직무분석을 중심으로, 가톨릭대학교
○ 김석영(1984), 직무분석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 신종갑(1988), 직무분석, 무엇이며 왜 필요한가, 한국토지주택공사
○ 이태종 외 1명(2011), 성과평가에의 직무분석 활용 방안에 관한 연구, 서울행정학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구증가]인구증가에 따른 환경오염 문제와 자원 고갈, 식량 부족 문제에 대한 총체적 접근, 인구증가의 원인과 영향 및 대책 모색
- [동기부여] 동기부여이론의 종류와 활용방안에 대한 나의 생각
- 영유아 연령별 발달특징을 제시하고 그와 관련하여 연령별로 가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안전의 문제를 예를 들어 제시하고 연령별 아동안전교육이 어떻게 다르게 이루어져야 하는 지에 대해서 설명하시오
- 과학적 심리학이 시작된 배경에 대해 기술하시오
- 기업경영환경 중에서 자연환경의 중요성을 설명하시오
- [일탈] 일탈과 사회
-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권과 타 전문직의 자기결정권과 비교하여 `전문직으로서의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해서 토론하시오
- 현대인과 패션 - 패션디자인의 원리
- 일화기록법과 연속기록법의 특징, 장단점 기술하고 두 관찰법의 공통성 또는 차이점을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 A+임파워먼트 접근의 네 가지 실천원칙을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