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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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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개요
Ⅱ. 동북아항만(동북아시아항만)의 정보화
Ⅲ. 동북아항만(동북아시아항만)의 기본요건
Ⅳ. 동북아항만(동북아시아항만)의 현황
1. 인수위원회의 집권 청사진
1) 국토의 균형발전과 산업발전 전략 병행
2) 경제자유구역의 조성 및 금융 국제화
3) 동북아 물류 중심기지 구축
4) IT 등 첨단 산업-비즈니스 허브화
2. 중앙정부의 동북아 경제중심국가건설 정책
Ⅴ. 동북아항만(동북아시아항만)의 시설
Ⅵ. 동북아항만(동북아시아항만)의 전자상거래
1. 해운․항만분야에서의 전자상거래 도입
2. 전자상거래가 해운․항만산업에 미치는 영향
Ⅶ. 동북아항만(동북아시아항만)의 SPIDC(해운항만물류정보센터)
1. 기본목표
2. 추진방향
3. 기대효과
Ⅷ. 동북아항만(동북아시아항만)의 통관시스템
Ⅸ. 동북아항만(동북아시아항만)의 전망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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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개요
우리나라의 해운 항만물류수송은 아직 현대화 시설이 제대로 접목되지 못한 실정으로서 글로벌 네트워크시설에 걸 맞는 효율적인 해운 항만 물류정보화기반을 조성하는 방안이 마련되어야 한다. 현재의 물류체계는 항만 도로를 비롯한 사회간접자본시설의 부족과 정보화의 미비로 보유시설의 활용도 저하, 서류의 중복제출 등 업무처리의 비효율로 고비용 구조를 초래하고 있어 개선이 시급하다. 물류비의 경우 제조업 매출액 대비 14.3%로 선진국의 1.5배 수준으로 국가 총 물류비용도 연평균 16.5%로 증가 추세라서 물류정보화를 체계적으로 추진해야 한다.
그러므로 항만의 물류정보화는 물류비용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는 최적의 방안인 것이다. 물류정보화를 위한 기반조성을 위해서는 첫째, One-Stop 항만물류행정서비스 체계를 구축해야 한다. 기존의 항만물류정보망(Port-MIS/EDI)체계가 영남, 호남, 경인, 영동 등 4개 권역별로 분산 구축돼 전국항만의 모든 체계가 운영효율성이 저하되고 있다. 따라서 분산된 4개 권역의 네트워크를 연계시키는 항만물류정보망을 전국적인 통합체계로 전환시키는 작업이 선결돼야 한다. 즉 물류정보를 관련기관가 공동으로 활용하여 수출입 화물을 One-Stop Service(일괄처리)체계를 구축하여 항만물류정보기반을 확충, 물류비용절감으로 항만서비스와 경쟁력을 높이는 것이다.
둘째, CIQ 기관(세관+출입국관리사무소+검역기관)간 연계성을 높여 수출입업무의 정보시스템을 유기적으로 활용하여 효율성을 제고해야 한다. 이를 위해 해양수산부는 출입국관리사무소와 검역기관의 정보시스템이 타 기관과 연계될 수 있도록 S/W를 개발해 전자민원업무처리가 가능하도록 지원해야 한다. 이처럼 각 기관간 업무가 연계성을 갖게 되면 물류정보화에 커다란 도움이 될 것이다.
셋째, 물류정보의 공동활용을 위한 통합 DB를 구축해야 한다. 물류관련 기관간 통합 DB센터를 구축하여 정보를 공유하고 DB의 수집 및 가공체계를 구성하는 것으로 물류관련 정부기관과 물류정보서비스업체(VAN)를 네트워크로 연결하여 수출입 화물에 관한 종합정보제공으로 물류시설의 이용효율을 극대화시킬 수 있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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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덕암 외 1명 : 21세기 동북아항만산업의 경제적 효과와 그 정책제안, 한국무역통상학회, 2003
리양 외 3명 : 동북아 항만 물류 효율성 증진을 위한 전략 연구 보고서, 한국컨테이너부두공단, 2007
정태원 : 컨테이너 항만의 마케팅 전략 : 동북아 항만을 중심으로, 한국해양대학교, 1999
한철환 : 동북아 항만제휴 구축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해운물류학회, 2008
국회 동북아해양물류연구회 : 동북아 항만물류환경의 변화와 예측, 대한민국국회, 2005
DuQidong : 경제의 세계화 경향에 따른 동북아 항만 산업의 발전과 번영 증진, 한국항만협회,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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