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화책임관(CIO)][정보화책임관(CIO) 개념][정보화책임관(CIO) 역할][정보화책임관(CIO) 성과]정보화책임관(CIO)의 개념, 정보화책임관(CIO)의 역할, 정보화책임관(CIO)의 성과, 정보화책임관(CIO)의 전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5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정보화책임관(CIO)의 개념

Ⅲ. 정보화책임관(CIO)의 역할
1. CIO는 기업 이너써클의 일원
2. 정보기술과 CIO의 발전
3. 전략적 무기로서 정보의 중요성 인식
4. 전략적 계획 과정에의 핵심적인 입력 요소로 정보를 인식
5. 정보기술에 대한 탐구와 확보 및 정보기술의 더 효과적인 관리 필요성
6. 정보기술 기능의 분산화와 최종사용자 컴퓨팅 능력의 향상
7. 공통 정보기술 구조와 표준 형성 필요
8. 정보기술 전문가와 비즈니스 관리자 사이의 빈 틈
9. 기업 문화와 CEO의 정보기술에 대한 견해의 결합

Ⅳ. 정보화책임관(CIO)의 성과

Ⅴ. 정보화책임관(CIO)의 전망
1. CIO의 위치
2. 성공 측정법
1) 초점(FOCUS)
2) 시간(TIME)
3) 범위(SCOPE)
3. 새로운 CIO 도전사항
4. CIO의 미래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관리자적 자질 역시 CKO가 갖추어야 할 중요한 경영능력이다. 먼저 정보통신 시스템에 투자를 결정하고 관리할 수 있는 기술자로서의 능력이 필요하다. 정보통신 시스템은 지식경영을 달성하기 위한 중요한 수단이다. 또 이 분야의 기술은 하루가 다르게 변하고 있다. CKO는 새로운 정보통신 기술을 지속적으로 습득, 이를 회사 내에 적용하거나 도입할 수 있는 준비가 돼 있어야 한다. 이를 토대로 최고 정보경영자(CIO)나 정보시스템 관리자들과 지속적으로 의견을 교환해야 한다. 조사에 따르면 CKO의 상당수는 정보통신 기술을 교육받은 경력보다는 과거에 이 분야에서 직접 활동한 경험을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조직 내에 지식 문화 확산을 이끌어 낼 수 있는 문화 조성자로서의 역할도 필요하다.




≪ … 중 략 … ≫




Ⅱ. 정보화책임관(CIO)의 개념

정보화책임관은 그 조직의 정보화업무를 책임지는 자라고 할 수 있으며, 이는 IT가 발전하면서 종래의 기술관리 담당부서에서 이를 감당할 수 없게되자 별도로 조직화하면서 생긴 제도이다. 민간조직에서는 MIS연구의 활성화와 함께 1980년대 말부터 IT전담부서의 설치가 권고되었으며, 이에 따라 CIO개념도 형성되었으나, 공공부문의 경우 미국에서는 의회 일반회계원(GAO)의 IT자원 낭비 지적에 이은 “IT관리개혁법(ITMRA 또는 ”Clinger-Cohen법“)\"이 1996년에 제정되면서 CIO가 공식적으로 도입되었고(Buehler 2000), 한국의 경우 정보화정책 수행의 기본방침을 정한 정보화촉진기본법이 1996년에 제정될 당시에는 정보화책임관제도가 도입되지 않았는데, 2001년 동법이 개정되면서 동제도가 명문화되어 공식화되었다.
참고문헌
김석주(2011), 행정기관 정보화책임관(CIO)제도 활성화 방안, 한국지역정보화학회
김석주 외 1명(2010), 미래 정보화책임관의 역할과 자질 정립을 위한 탐색적 연구, 한국인사행정학회
권혁우(2000), 정보화책임관(CIO)의 개방형 임용제 도입 타당성 및 성공요인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이인희(2008), 우리나라 행정정보화책임관(CIO)제도에 관한 연구, 부산대학교
이재두 외 2명(2010), 공공부문 정보화책임관(CIO)제도의 현황과 과제, 대한산업공학회
정진우 외 2명(2004), 중앙행정기관 정보화책임관제도운영실태 및 활성화방안 연구, 서울행정학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정보화수준][공공기관 정보화수준][병원 정보화수준][국가 정보화수준][중소기업 정보화수준]공공기관 정보화수준, 병원 정보화수준, 국가 정보화수준, 중소기업 정보화수준 분석(정보화수준, 병원 정보화수준)
  • 공공기관 정보화수준, 병원 정보화수준, 국가 정보화수준, 중소기업 정보화수준 분석Ⅰ. 공공기관 정보화수준1. 공공기관 정보화의 현재 추세2. 정보화 수준평가의 현실적 한계1) 분석단위의 문제2) 평가정향의 문제3) 평가지표 구성의 문제4) 평가부문의 문제Ⅱ. 병원 정보화수준1. 병원 조직 및 업무의 특성2. 병원정보시스템3. 병원정보시스템 현황 및 전망4. 병원정보화의 향후 전망Ⅲ. 국가 정보화수준Ⅳ. 중소기업 정보화수준1. 중소기업 정

  • 아웃소싱 전략 레포트
  • 정보화책임관 정보화사업과 정보자원을 한 행정기관의 전체적인 목표 및 발전전략, 행정혁신과 연계하여 종합적으로 기획조정관리하는 책임자로서 최고의사결정과정에 참여하며 기관장에게 직접 조언할 수 있는 지위에 있는 고위관리자 (CIO)제도의 도입이 요구된다. 아웃소싱과 관련된 제반법과      규정의 제,개정등 법과 제도적 장치가 마련되어야한다.또한 최고 의사결정자의 강력한 의지가 원동력이 된다.

  • [행정개혁] 행정정보화와 행정문화 및 행정개혁 심층 분석
  • 정보화촉진기본법에서는 각 중앙행정기관 및 지방자치단체에 정보화책임관(CIO)을 임명하여 정보화시책의 효율적인 수립?시행과 정보화사업의 조정 등 정보화 업무를 총괄하게 할 수 있는 근거규정을 신설하였다. 2. 국가적인 변화 및 행정의 변화거시적인 측면에서 살펴볼 때 행정정보화는 정보화 사회를 도래시키는데 큰 역할을 수행함으로써 정치적, 사회적, 경제적, 그리고 문화적인 측면에서의 많은 변화를 초래한다. 또한 그와 맞물려 행정에도

  • 전자정부와 지방행정에 관한 연구
  • 성과 생산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업무 처리절차 및 법제도 개선을 비롯한 정보시스템 구축을 통해 행정정보 공개와 온라인상의 주민참여로 대민서비스를 향상하고 궁극적으로 전자민주주의와 지역발전을 도모하는 것이 전자지방정부이다. 여기서 혼동되는 개념으로 지방행정정보화를 들을수 있는데 지방행정정보화란 행정조직의 업무처리 절차를 정보전달 체계의 정보화를 통해서 행정효율성과 대민서비스를 증대하는 것이고 지역정보화란 정보 통

  • [지방행정론]부산시와 싱가포르의 전자정부 비교
  • CIO)를 NCB에 배치하여 부처간의 IT시스템의 통합적 관리를 주요 임무로 부여하여 왔다.이처럼 1981년에 설립되어 싱가포르의 정보화를 이끌어 오던 NCB는 1999년 12월 1일에 TAS와 통합되어 IDA라는 조직으로 변모하였고, 현재 싱가포르는 IDA를 중심으로 전자정부 구현계획을 수립하고 민간부문과 함께 정보기술을 통한 대민행정서비스에 나서고 있다.싱가포르의 평가제도를 살펴보면 평가주체인 IDA 기관의 위원장인 CTO(Chief Technology Officer)는 CIO(Chief Information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