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인관계(인간관계)]대인관계(인간관계)의 의의, 교사와 교직원간의, 교사와 학생간의 대인관계(인간관계), 학교조직구성원간의, 장학담당자의 대인관계(인간관계), 향후 대인관계(인간관계)의 내실화 과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5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대인관계(인간관계)의 의의

Ⅲ. 교사와 교직원간의 대인관계(인간관계)
1. 학교장과 교사 간의 대인관계
2. 교사 상호 간의 대인관계

Ⅳ. 교사와 학생간의 대인관계(인간관계)
1. 학습조력자로서의 교사
2. 인생 안내자로서의 교사
3. 모델로서의 교사
4. 수업전문가로서의 교사
5. 동기유발자로서의 교사

Ⅴ. 학교조직구성원간의 대인관계(인간관계)

Ⅵ. 장학담당자의 대인관계(인간관계)

Ⅶ. 향후 대인관계(인간관계)의 내실화 과제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학생의 발달단계에 따라 교사에게서 받은 학생의 감명은 달라진다. 학교생활 도중에 교사로 인해 나타나는 인격적 감화는 발달단계에 따라 달라지고 동시에 바라는 교사상도 변화하기 마련이다. 초등학생들은 아직 가정에서의 애정단계를 벗어나지 못하고 학교 자체에 대한 낯설음이 있어 부모로서의 교사, 보호자로서의 교사를 원하는 경향이 있다. 완성되지 않은 행동에 대한 세심한 지도, 작은 일도 놓치지 않고 격려해주는 애정이나 친절, 심지어 가정에서의 어머니 모습을 학교에서 느끼는 정도의 온정에 대한 감사의 마음으로 교사와 인격적으로 교류하는 경향이 많다. 하지만 중학생이후에는 자신의 판단과 자신의 느낌에 의해 훌륭한 인품이나 높은 인격과의 심층적 접촉과 깊은 학문적 영역에서 교사와 교류한다.
이와 같이 학생에게 주는 교사의 영향은 학생의 발달단계에 따라 다르다. 학생의 발달단계에 따라 교사와의 인격적 감응이 달라지는 만큼 학교생활에서 미리 학생의 이러한 발달 변화에 상응하는 교사의 권위, 행동, 언어, 지도방법을 준비해야 할 것이다.
평소 교사의 언행은 학생과의 인간관계 형성에 커다란 역할을 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무심코 던진 한마디가 학생에게 평생의 교훈이 되어 살아가는데 도움이 되기도 하지만, 부정적으로 작용하는 측면으로 보면 심지어 교사에게 원한을 가지는 경우가 있다. 또한 시대의 변화에 적응하지 못하고 학생과의 대화에서 구시대의 흔적을 남겨 대화상대로 회피 당하는 경우도 많다.
참고문헌
◇ 강정원, 인간관계를 결정하는 커뮤니케이션 불변의 법칙, 미래북, 2010
◇ 김방호, 민주적인 장학지도를 위한 인간관계의 진단, 대한교육협의회, 1963
◇ 박현권, 학교조직 구성원간의 인간관계 형성 요인에 관한 연구, 계명대학교, 2004
◇ 윤치두, 학교 교직원 인간관계에 대한 일 연구 : 행정자와 교사와의 관계를 중심으로, 한국교육생산성연구소, 1961
◇ 이임상, 인간관계의 발전을 위한 이론적 접근, 경상대학교학생생활·취업지원센터, 1980
◇ 주형철, 교사와 학생간의 인간관계가 학습태도와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금오공과대학교, 200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봉사의 이해와 현대적 의미
  • 간 조직체 들간의 네트워크 마련이 시급하다. 따라서 이러한 체계들이 지역사회를 거점으로 효과적이고 체계적, 전문적으로 협력, 지원, 조정할 수 있는 통합적인 모형개발에 대한 연구를 하는 것은 매우 의의가 깊다고 하겠다. 따라서 자원봉사활동의 이론과 선진국의 경험, 그리고 우리나라 자원봉사활동의 체계들의 현황 및 이들 간의 관계에 대한 실태분석을 바탕으로 보다 효율적인 우리나라 자원봉사활동의 활성화와 관리방안 연구하는데 그 목

  • [교육철학]교육제도의 문제점과 대안
  • 학교 교수)I. 들어가는 말국가 일반회계 예산의 거의 1/4이 투입되고 있는 정부의 대사업체, 공교육제도가 백년하청인가 제대로의 기능과 역할을 다하지 못하고 실패의 늪에서 헤어나지 못하고 있다. 학교가 그 기능을 다하지 못하고 있으며, 교육이 그 본연에서 멀어져 가고 있다. 오늘날 학교교육의 현장에서 교육위기의 실상은 수업의 현장에서 수업 불능의 상태와 생활지도의 과정에서 규범과 규율의 상실, 교사와 학생의 관계 등에서 학생의 無邊

  • [교육행정 및 경영] 고교 평준화 제도
  • 학생들이 비평준화 지역의 명문고교를 찾아 역류하는 현상을 보이고, 소위 일류고등학교의 관련 인사들이 반발도 있었고, 학교 간 교육여건 평준화가 미흡한 점에 대한 비난 등의 부정적인 시각도 있었지만 1974년 4월 대구, 인천, 광주의 공청회에서 평준화 정책의 기본 취지와 방향에 공감하는 경향이 강하여 1975년에는 이 세 도시에 확대 실시되었다.(2) 확대 보류기 (1976~1978)1975년부터는 평준화 정책에 대한 조직적인 반발이 가시화 되었다. 1975년 한

  • 교육개혁토론회 3
  • 관계의 기술적 합리화, 즉 얼마나 과학적이고 산업적이며 경영적 효능을 지니느냐로 환원시켜 평가하게 된다. 인간은 알게 모르게 산업적-경영적 체제의 도구로서 행동하도록 훈련을 받게 되며, 계량화가 가능하여 행위의 결과에 대한 측정과 경험적 분석이 이루어지면 그만큼 판정을 받고 그만큼 통제된다.스펜서, 베버, 마르크스 등이 각기 세분화, 합리화, 상품화 등의 다른 개념으로 근대화를 서술하였지만, 사실상 각각은 근대화의 다른 특징을 각

  • 2000 여성복지학교
  • 인간사회의 문제 즉 빈곤,소외, 질병, 범죄, 비행등이 주요 관심사이다. 따라서 사회복지는 원래부터 사회적 불평등에 관심을 갖는 제도이다. 사회복지가 불평등에 관심을 가져야되는 이유는 사회복지의 기본목적이 사회통합, 사회변혁, 시민적 권리의 확보이기 때문이다. 이는 사회복지가 민주사회의 핵심인 평등과 시민적 권리라는 개념을 자본주의의 핵심문제인 경제적 불평등과 사회적 불평등을 어떻게 좁히거나 조화롭게 할 수 있는가와 연결되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