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0년도]2002년(2000년도)의 뉴미디어와 문화상품, 2002년(2000년도)의 한국영화, 2002년(2000년도)의 스크린쿼터제도와 방송쿼터제도, 2002년(2000년도)의 TV프로그램편성, 2002년(2000년도)의 영화단체사업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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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2002년(2000년도)의 뉴미디어

Ⅱ. 2002년(2000년도)의 문화상품

Ⅲ. 2002년(2000년도)의 한국영화

Ⅳ. 2002년(2000년도)의 스크린쿼터제도
1. 스크린쿼터제의 완전한 정착
2. 한국영화상영일수가 의무일수를 크게 상회하였음에도 최대 40일까지 감경일수가 반영

Ⅴ. 2002년(2000년도)의 방송쿼터제도

Ⅵ. 2002년(2000년도)의 TV프로그램편성

Ⅶ. 2002년(2000년도)의 영화단체사업지원
1. 사업목적
2. 사업개요
1) 기본원칙
2) 지원신청대상
3) 지원대상 사업
4) 지원규모 및 기준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2002년(2000년도)의 뉴미디어

2002년 뉴미디어 이용은 상당히 높게 나타났다. 전체 응답자 중 중계유선을 포함한 케이블 방송에 가입하고 있는 응답자가 71.6%였으며, 인터넷 사용 경험자가 79.3%였다. 또한 112명의 위성 방송 가입자 중 60%가 기본형 패키지에 가입하고 있었으며, 위성 PPV 서비스 이용도 40.2%로 높았다. 유료 미디어 이용은 고소득층에 보다 높게 나타남으로써 계층 간 정보 격차가 심화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전통적으로 지상파 방송의 이용 시간대는 주시청 시간대인 저녁시간대에 집중되어 있는 반면, 케이블과 위성 방송 가입자의 저녁 시간대 시청은 상당히 감소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케이블과 위성 방송의 경우 낮 시간대와 심야 시간대의 시청이 약 4분의 1 정도로 지상파 텔레비전에 비해 높은 점유율을 보였다. 인터넷의 경우 저녁과 낮 시간대의 이용이 각각 3분의 1 정도로 이분된 양상을 보이고 있다. 이용 시간대는 응답자의 특성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고연령, 저학력층 일수록 낮 시간대의 시청이 높은 반면, 젊은층, 고학력층 일수록 저녁 시간대의 시청이 높게 나타났다. 또한 화이트칼라 직업인의 경우 저녁 시청이 높았으나, 블루칼라 집단의 경우 심야시청 시간이 상대적으로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 중 략 … ≫




Ⅱ. 2002년(2000년도)의 문화상품

과거에는 상품이라는 것을 유형적인 상품속성들로 구성된 재화라고 생각하였지만, 이제 상품의 정의에는 단지 제품의 물리적 속성 뿐 아니라 추상적인 부분까지도 포함된다. 즉, “소비자의 필요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것은 무엇이나 상품이 될 수 있으며 따라서 물체뿐만 아니라 서비스․장소․아이디어․사람․조직체 등도 상품이 될 수 있다.”(Kotler, 1997)
참고문헌
▷ 문경원(2006), 뉴미디어 예술의 인터페이스 연구, 연세대학교
▷ 스크린쿼터문화연대(2003), 통합방송법과 방송쿼터제의 시행
▷ 이문행(2007), 한국 영화의 특성에 따른 일본 수출 성과에 대한 연구 :2002년부터 2006년까지의 개봉작을 중심으로, 한국언론정보학회
▷ 오정일(2006), 스크린쿼터제는 정책적으로 유효한 제도인가?, 국회도서관
▷ 한승준(2010), 영화지원정책의 이데올로기 경향성 연구: 영화진흥위원회를 중심으로, 서울대학교 한국행정연구소
▷ 허원무(2002), 2002년 이런 상품이 히트한다, LG경제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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