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화해시대][남북정상회담][통일운동][의식전환][언론][보훈정책]남북화해시대의 남북정상회담, 남북화해시대의 통일운동, 남북화해시대의 의식전환, 남북화해시대의 언론, 남북화해시대의 보훈정책, 제언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1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남북화해시대의 남북정상회담
Ⅲ. 남북화해시대의 통일운동
1. 조건의 변화
2. 제기되는 내용적 변화
1) 주장과 명분에서 실질적인 협력사업의 추진으로
2) 경제적 협력에서 정치․군사적 화해까지
3) 국제적인 공조로까지
4) 상설적 통일교육의 중요성
5) 탈이념-민족중심적 통일운동
Ⅳ. 남북화해시대의 의식전환
1. 냉전적 대결의식에서 상생의 평화공존 의식으로의 변화가 요구된다
2. 반북의식, 우월의식에서 화해의식으로의 변화가 요구된다
3. 체제 통일관에서 체제공존의 통일관으로의 의식 변화가 요구된다
4. 북한에 대한 편견, 무지를 벗어나 객관적인 북한 이해가 요구된다
Ⅴ. 남북화해시대의 언론
Ⅵ. 남북화해시대의 보훈정책
Ⅶ.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미-소 대결로 상징되는 세계적 냉전이 종식된 이후 지난 10년간 세계는 소위 ‘단극다중심체제’(unipolycentrism)로 재정립되었다. 단극다질서 하의 동아시아 역학관계를 보면, 미국-일본-중국-러시아간의 관계는 이익과 쟁점에 따라 견제와 협력이라는 양면성을 동시에 보여주고 있다. 물론 1990년 이전 냉전 시대의 동아시아 질서가 갈등과 대립을 우선축으로 하고 있었다면, 1990년 이후는 평화공존과 교류협력을 더 강조하는 면모를 보이고 있기는 하다. 그러나 동아시아에서는 지난 10년간 강대간의 견제와 협력이라는 양면성이 그대로 관철되고 있었기 때문에 남북한관계도 동아시아 강대국간의 유동적인 관계와 상호 조응하면서 또는 앞서거니 뒷서거니 하면서 사안과 쟁점에 따라 부침을 하게 된다. 이렇듯 지난 10년간 남북한관계는 동아시아 역학구도와 밀접하게 연관되면서 ‘국제화된 한반도문제’라는 차원에서 강대국들의 이익에 이용되는 피동성을 면치 못했었다.
≪ … 중 략 … ≫
Ⅱ. 남북화해시대의 남북정상회담
한반도의 근현대 역사는 ①근대로의 자주적 진입의 실패(19세기 후반-20세기 초), ②일제에 의한 식민지배(1910-1945), ③냉전 및 분단상황 속의 근대화(1945-1980년대 후반 또는 2000년) 등의 단계를 거치면서 전개되어 왔고, 우리는 이제 그 네 번째 단계라 할 수 있는 ④민주주의와 평화통일을 향한 발전 단계(1980년대 후반 또는 2000 이후)에 막 진입하고 있는 것으로 보임. 그러한 맥락에서 본다면 우리는 ③의 단계를 마무리 짓고 ④의 단계로 이행하고 있는 상황에 위치해 있다.
- 참고문헌
-
김용욱 - 남북정상회담의 의미와 양차회담의 평가, 민족통일학회, 2009
동용승 외 - 남북화해시대를 열기 위한 민간교류협력방안 ‘98통일문제 세미나, 극동문제연구소, 1998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사무처 - 남북화해협력시대 통일운동의 전개방향,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2000
박정순 - 남북 화해시대의 언론의 역할과 방향, 한국 언론문화협회, 2000
정효현 - 남북 화해·통일을 지향하는 국가보훈정책의 방향, 한국보훈학회, 2007
한국콘텐츠진흥원 - 남북화해시대의 방송 저널리즘, 2003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선거 여론조사, 무응답현상 여론조사, 보훈의식 여론조사, 문화예산 여론조사, 물부족 여론조사, NGO(시민단체, 비정부기구) 여론조사, 한미동맹 여론조사, 북한화해협력정책 여론조사, 주5일제근무정책 여론조사
- [남북통일][남북통일정책][통일정책]남북통일의 개념, 의미, 당위성과 남북통일정책의 역사, 북한의 통일정책, 남한의 통일정책 및 남북통일 후의 문제점 그리고 독일의 통일 사례를 통해 본 남북통일에 관한 제언
- [초등학교 통일교육]초등학교 통일교육의 목표,기본방향,주요내용, 초등학교 통일교육의 접근방법,교과,교사역할,개선과제 분석
- [북일관계정상화]북일관계정상화(북한일본관계정상화)와 정상화의미, 일본입장, 북일관계정상화(북한일본관계정상화)와 양국관계, 정치적 타협, 북일관계정상화(북한일본관계정상화)와 정상화전망, 제언 분석
- [민족화해][민족화해와 협력달성][민족화해와 외세극복][언론보도][평화통일][정비법령]민족화해와 협력달성, 민족화해와 외세극복, 민족화해와 언론보도, 민족화해와 평화통일, 민족화해와 정비법령 분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교육선발과 시험 - 학생흐름과 선발, 입학 선 발
- 지역아동센터 아동상담일지
- 3주 2차시에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이 부분을 참고하여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예상되는 상황을 사례를 들어서 설명하고, 상황에 대한 개입을 위한 사회복지사의 역할을 작성하고, 자신이 그 역할을 한다면 어떤 부분에 중요하게 생각할지 작성하시오
- 중국의 문화대혁명 평가
- 어린이집 9월 4주간 보육실습일지(보육실습기관현황, 주간보육계획안, 보육실습일지, 실습생소감, 지도교사평가)
- 중간단계의 개입기술의 유형과 내용을 설명하고 개입기술을 활용했을 때 기대효과를 서술하시오
- 사회복지사의 다양한 실천기술지역사회복지실천을 위해 사회복지사는 다양한 실천기술을 갖추어야 한다는 주장에 대해 서술하시오
- 영화 미쓰백을 보고 감상평을 작성하고, 아동학대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아동복지학)
- 문화대혁명 정의와 발단배경,전개과정분석및 문화대혁명의 악영향분석과 문화대혁명 결과와 평가 및 나의의견정리
- 사회복지현장실습의 진행단계에 대해 단계별로 설명하고, 시설 실습 슈퍼바이저로서 효과적인 실습이 이루어지도록 하기 위해 강조하고 싶은 2가지 단계는 무엇인지에 대해 그 이유를 제시하여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