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C][문화방송]MBC(문화방송)의 역사, 형성과정, MBC(문화방송)의 시스템, 편성규약, MBC(문화방송)의 방송저널리즘, 계열사 공동제작, MBC(문화방송)의 인터넷방송, MBC(문화방송)의 과제 분석(MBC)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31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MBC(문화방송)의 역사

Ⅲ. MBC(문화방송)의 형성과정
1. 순수 민영 방송(1959. 4. - 1962. 7.)
2. 관영적 민영 방송(1962. 7. - 1980. 8.)
3. 국영적 상업방송(1980. 8. - 1988. 12.)
4. 공익적 상업방송(1988. 12. - 현재)

Ⅳ. MBC(문화방송)의 시스템

Ⅴ. MBC(문화방송)의 편성규약

Ⅵ. MBC(문화방송)의 방송저널리즘

Ⅶ. MBC(문화방송)의 계열사 공동제작
1. 프로그램 포맷 개발을 위한 기획팀 구성
2. 제작 PD들의 전문성 제고
3. 제작 PD의 결정권 강화
4. 제작비 지원 방안
5. 현업PD로서의 제언

Ⅷ. MBC(문화방송)의 인터넷방송

Ⅸ. MBC(문화방송)의 과제
1. 몇 가지 장애 요인
2. 앞으로의 과제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텔레비전의 보도 영상은 인쇄매체의 보도사진과 마찬가지로 독자적인 하나의 기사로 존재 할 수 있다. 단 한 개의 영상 컷으로 기사의 내용을 대신 할 수 있으며 경우에 따라서는 기사보다 오히려 더 강력한 설명력을 가질 수도 있다. 텔레비전 뉴스는 사건의 현장에서 취재된 현장감 있는 영상을 보여줌으로써 여타의 대중매체와는 명확하게 구분이 되는 매체적 특징을 지니고 있다.
특히 신문이나 잡지 등 활자매체와는 달리 구체적이고 현실감 있는 영상을 보여줌으로써 다른 매스미디어와는 명확하게 구분이 되는 매체적 특성을 지니고 있다. 게다가 ENG카메라, SNG, 컴퓨터그래픽 심지어 디지털 카메라 등 고도로 발달한 방송기기의 등장은 보도 영상물을 더욱더 화려하게 치장하여 TV 뉴스의 현장성과 속보성의 요구를 갈수록 증대시키고 있다.
그러나 만약 TV 뉴스가 불순한 목적을 가지고 조작된 여론을 조성한다면 사회에 피해는 실로 엄청나다고 할 수 있다. TV 뉴스의 근본이 되는 것이 정직과 리얼리즘이라면 같은 맥락에서 보도 영상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리얼리티일 것이다. 한때 TV 뉴스에서 지나간 사건을 재구성하는 재현 뉴스가 유행처럼 성행한 적도 있었지만, 극적 효과는 있을지는 모르지만 냉정하게 판단하면 뉴스의 가치를 떨어뜨리는 작업이라 할 수 있겠다. 보도 영상은 시간과 공간을 가급적 가공하지 않고 있는 그대로를 전달하려는 충실한 작업이 전제될 때 시청자들은 생생한 감동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지난 9.11 미 테러 참사가 실로 좋은 예가 될 것이다. CNN 뉴스에서 포착한 국제무역센터의 비행기 충돌장면과 건물이 순식간에 무너져 먼지 속에 사라지는 생생한 장면은 같은 세기를 사는 지구촌 사람들의 뇌리에 영원히 지워지지 않게 각인 시켰을 것이다.
우리나라 TV 보급률은 99.9%이다. 또한 우리나라 사람들이 일주일에 평균 21.4시간을 텔레비전 시청에 소비한다고 한다. 이렇듯 TV는 이제 우리의 생활에 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카메라기자는 현실에 대응하는 힘과 안목을 가지고 끊임없이 영상을 굴착하고 추적하지 않으면 안된다. 있는 그대로의 현실을 추적하고, 숨겨져 있는 영상을 포착하는 것이 보도 영상의 의무이기도 하다.
Ⅱ. MBC(문화방송)의 역사

MBC는 1961년 12월 2일 라디오방송으로 개국한 한국 최초의 민영상업방송이었으나, 1980년 언론통폐합 과정에서 공영방송으로 전환되었다. MBC의 자기자본은 10억원이며 최대 주주는 1988년
참고문헌
강형철 / MBC, 우리에게 무엇인가 : 사회·문화적 영향과 업적, MBC창사 40주년 기념 포럼 : MBC 40년, 그 역사적 의미와 21세기 발전방향 발표 논문, 2001
문화방송 / MBC 연감 1996, 문화방송, 1996
송승호 / MBC는 지금, 조선일보사, 2002
서울대학교 언론정보연구소 / 공영방송의 변화와 MBC의 정체성, 1999
정규 / 한국 방송 경영 합리화를 위한 연구 : MBC를 중심으로, 중앙대학교, 2001
최영묵 / 공영방송 MBC의 현실과 전망, 여의도클럽, 201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송학] 신문의 종합편성채널 진출 허가문제 고찰
  • 방송과 저널리즘은 2009년 미디어법의 통과 이후, 신문의 종합편성채널 진출이 본격적으로 허가되면서 큰 변동기를 맞게 되었다. 군부독재정권 아래 탄압받던 방송과 언론은 2000년대 초, 모든 것으로부터 독립하여 자율성을 보장받으려는 노력을 시도하였으나 이명박 정부에 이르러 정치와 대기업의 영향 아래 다시 놓이게 되는 퇴보를 보이게 되었으며, 그 정점으로 신방 겸용이 허용되었다. 이러한 과정에서 격렬한 찬반논쟁이 일었고, 종편사가 개국

  • [KBS(한국방송공사)] KBS(한국방송공사), 공영방송의 이념, 목표, 특징과 KBS(한국방송공사), 공영방송의 문제점 및 향후 KBS(한국방송공사), 공영방송의 개혁 과제 분석
  • KBS(한국방송공사), 공영방송의 이념, 목표, 특징과 KBS(한국방송공사), 공영방송의 문제점 및 향후 KBS(한국방송공사), 공영방송의 개혁 과제 분석Ⅰ. 개요Ⅱ. KBS(한국방송공사)의 이념과 목표1. KBS의 방송이념 2. 편성의 목표 Ⅲ. KBS(한국방송공사)의 특징Ⅳ. KBS(한국방송공사)평가Ⅴ. KBS(한국방송공사)의 문제점1. 프로그램의 문제점1) 보도교양 프로그램2) 연예오락프로그램3) KBS와 개혁프로그램2. 대외관계 문제1) 노조의 연대활동문제

  • [졸업] [경영학, 경영분석] 한국 방송 산업의 환경 변화에 따른 경영분석 및 전략제시에 관한 연구- 지상파 3사를 중심으로 -
  • 방송 재정 확대와 글로벌화 전략 43제5절 외국 공영방송의 활로 모색 451. 영국 452. 프랑스 453. 미국 464. 독일 465. 소규모 유럽방송국 46제6장 결 론 47참 고 문 헌 48 FTA의 주요쟁점과 협상결과 15 KBS 계열사 경영 실적 22 KBS 로고 16 MBC 로고 23 SBS 로고 27 태영그룹 계열사 현황(2002년 10월 기준) 32제1장 서 론제1절 연구의 목적방송통신 융합 환경이 조성되면서 지상파방송의 미

  • [매스커뮤니케이션] 새로운 저널리즘의 등장에 의한 저널리즘의 위기 -포털 저널리즘을 중심으로
  • 새로운 저널리즘의 등장에 의한 저널리즘의 위기-포털 저널리즘을 중심으로목 차 1. 서 론 2. 포털 저널리즘의 발전배경3. 포털 저널리즘의 형성1) 포털 사이트의 기사 제작 방식NAVER, DAUM을 중심으로 4. 포털 저널리즘의 현황1) 포털과 타 언론 매체와의 비교 2) 타 언론 매체의 위기3) 포털, 언론인가 산업인가5. 결 론미래의 포털 그들의 행보포털의 문제점과 대안을 중심으로 1. 서론인터넷은 정치․경제․사회․문화

  • [정치와 매스컴] 신문과 방송의 정치보도 경향과 그 차이가 지니는 정치 경제적 의미
  • 의 활동을 의미한다. 그러나 협의의 의미로서의 정치는 국가권력을 획득하고 유지하기 위한 정당 및 단체, 개인들의 행위와 이에 영향을 끼치는 개인 및 단체들의 행위를 의미한다. 정치보도는 국가권력의 획득과 유지를 목표로 하는 제 집단 및 개인의 행위들과 이에 비판, 동조, 참여하는 국민활동 및 여론 등을 선별하고 취재하여 미디어를 통해 수용자에게 전달하는 행위를 의미한다.2. 방송과 신문의 정치보도 경향의 차이를 분석하는 이유 Herber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