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국(방송사)][프로듀서][월드컵중계방송][뉴미디어진출]방송국(방송사)의 유형, 방송국(방송사)의 서비스, 방송국(방송사)의 프로듀서, 방송국(방송사)의 월드컵중계방송, 방송국(방송사)의 뉴미디어진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1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방송국(방송사)의 유형
1. 지역 방송국 중심의 전국 방송형(제1유형)
1) 수직적 소유 구조형
2) 독립적 소유 구조형
2. 지역 방송국 중심의 전국 방송형(제3유형)
1) 지역 상업 방송 제작사 모델의 특징
2) 독일의 ARD네트워크
3) 특징

Ⅲ. 방송국(방송사)의 서비스

Ⅳ. 방송국(방송사)의 프로듀서

Ⅴ. 방송국(방송사)의 월드컵중계방송
1. KBS
2. MBC

Ⅵ. 방송국(방송사)의 뉴미디어진출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방송과 통신의 융합시대에는 다양한 매체의 등장과 매체소유의 다양화는 미디어산업과 시장의 경쟁을 촉진하고 자유롭고도 포괄적인 여론형성에 기여하게 되는 것이다. 특히 뉴미디어 방송과 다양한 신생매체들은 수신자의 다양한 언로의 개방과 확대라는 측면에서도 보호, 육성되어야 한다. 그러나 뉴미디어 방송 또는 신생매체라고 해서 언론 정보의 자유에 수반하는 사회적 책임을 면할 수는 없다. 신생매체로서의 시장진입을 용이하기 위한 산업적 배려를 감안하더라도 미디어의 기본적 역할과 사회적 책임을 방기하는 미디어 정책이 입안되어서는 안된다는 점 또한 명백하다.
공영방송이나 지상파방송 또한 방송과 통신의 융합으로 대변되는 신방송질서 속에서 경영다각화와 신규 서비스 시장 진출, 다양한 재원확보 방안 창출, 디지털 TV로의 전환 등 새로운 도전에 직면하게 될 것이지만 방송 본래의 전통적 가치는 준수해야 한다.
방송과 통신의 융합 시대에서는 방송의 공공성 보장 장치로 기능해 왔던 방송의 공개념과 그 제도적 보장 장치였던 공영방송의 이념과 제도도 변모하기 마련이다. 그러나 지상파 중심의 공익모델은 방송과 통신의 융합시대에도 그대로 유효하며 이런 의미에서 공영방송의 정치적 독립과 안정된 재원의 확보. 다양성 공정성 품위 있는 프로그램의 제공, 시청자주권과 소수계층에 배려 등은 디지털 시대에도 훼손될 수 없는 공익모델의 구성요소이다. 다만 디지털, 국제화 ,민영화, 방송과 통신의 융합 등 신 방송질서를 강제하는 외생변수에 적응하기 위해서는 지상파방송이나 공영방송 또한 혼돈적 상황으로 진입할 수밖에 없을 것이며 이점은 지금 단순한 모델로서 재단할 성질의 것은 아니라고 판단되며 당분간 \" Wait and See\" 전략을 구사할 수밖에 없을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변모하는 환경에 적응할 수 있는 조직의 유연성, 체계성, 탄력성, 효율성을 확보하고 여타 조직과도 전략적 제휴나 연대를 준비해야 하며 아울러 경영다각화 전략도 면밀히 검토해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박동준(2001), 월드컵 중계방송 어떻게 하나 : 2002 월드컵과 방송, 한국방송협회
이종민(2000), 다양성 부족, 아직은 걸음마 단계, 방송과 시청자 4월호
이종승(2007), 방송시장의 뉴미디어 도입에 따른 지역방송 전략에 관한 연구, 서강대학교
양호석(1971), 방송국 지도의 실제, 강원도교육청
임영호(2008), 방송 프로듀서와 기자의 커리어 경로 패턴과 규정요인, 한국방송학회
한국방송협회(1997), 한국방송70년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과조직관리] KBS 조직구조에 관한 분석 및 고찰
  • Case 1 KBS 조직 구조에 관한 분석 및 고찰Ⅰ. 머리말Ⅱ. 외부환경에 따른 거시적 접근1. 정부2. 시청자/광고 시장3. 경쟁 방송사 4. 프로그램 제작 유통시장Ⅲ. 내부조직에 따른 미시적 접근1. 수직적 분화 2. 수평적 분화Ⅳ. 사례질문 및 모범답안 ◈ 사례문제 1.◈ 사례문제 2.Ⅴ. 맺음말Case 1KBS 조직 구조에 관한 분석 및 고찰Ⅰ. 머리말조직이란 인간의 집합체로서 일정한 목표의 추구를 위하여 의식적으로 구성된 사회적 체제이다. 이

  • [방송학] 신문의 종합편성채널 진출 허가문제 고찰
  • ― 신문의 종합편성채널 진출 허가문제에 대하여우리나라 4대 종편방송국과 해외사례를 중심으로―목차 Ⅰ. 서론 Ⅱ. 본론1. 1999년 이후 국내 방송 역사(1) 1999년~2011년 방송법 개정 및 국내 종편 개국의 역사(2) 4대 종합편성채널 방송사 역사와 현황2. 국내 종편 방송사 현황 및 사례(1) 국내 종합편성채널 사례(2) 2012년 종편 시청률 현황(3) 현재 현황(4) 4개 종합편성채널의 광고수익 및 재정상태 비교(5) 방송의 공정성 및 여론

  • [새언론매체론]텔레비전의 진화-HDTV
  • 방송 현황 1) 미국 (1) HBO의 HDTV 방송현황 (2) CBS의 HDTV 방송현황 (3) ABC의 HDTV 방송현황 (4) NBC의 HDTV 방송현황(5) PBS의 HDTV 방송현황2) 일본(1) NHK의 대응전략 (2) TBS (3) 텔레비 아사히 (4) 텔레비 도쿄Ⅱ. 디지털 방송, 디지털TV1. 현재의 텔레비전 전송 방식 : 아날로그- NTSC, PAL, SECAM2. HDTV및 SDTV를 구현하기 위한 디지털 방송3. 디지털 TV에 관한 개념과 기술1) 새로운 개념의 탄생 2) 새로운 서비스의 창출 3) 제작환경의 변화 4) 송출환경의 변화 5) 라디

  • [언론사] SBS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 I. 서 론II. 본 론 1. SBS의 탄생배경 21)SBS 탄생배경의 의혹 22)SBS의 국정감사 42.SBS의 소유, 경영 41)SBS의 소유 구조 4(1)복합소유 52)SBS의 경영 6(1)SBS의 족벌경영 7(2)SBS ‘물캠페인’, 태영 하수처리사업 수주용” 8(3)SBS의 중계권료 싹쓸이 93. SBS와 기타 지역방송의 지배 종속적 관계 104. 해결방안 및 대책 12Ⅲ. 결 론※참고 문헌 12서론.방송은 흔히 정보, 문화와 오락의 제공 그리고 교육이라는 4가지 기능을 한다. 방송이 제 기능을 다하려면 이런

  • [정부기업관계론] 간접광고 PPL 에 관한 규제
  • Ⅰ. 서 론Ⅱ. 이론적 배경1. PPL의 역사2. PPL의 정의3. 드라마에 나타난 PPL의 유형Ⅲ. PPL의 규제1. PPL의 문제점 : PPL규제의 근거2. PPL규제조항, 법령Ⅳ. PPL규제가 미치는 영향1. 승자 - 규제가 있음으로 이득을 얻는 입장1) 공공정책기관 (방송위원회)2) 시민단체2. 패자 - 규제가 있음으로 손해를 보는 입장1) 제작자 (방송사)2) 광고주 (협찬사, 기업)3. 논쟁 : 시청자Ⅴ. 국내외 PPL규제 현황1. 국 내1) 규제현황2) 규제사례 (1) 간접광고 사례(2) 드라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